전통문화그림책 시리즈 솔거나라 6

숨쉬는 항아리

정병락 지음, 박완숙 그림 | 보림
숨쉬는 항아리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5년 11월 25일 | 페이지 : 39쪽 | 크기 : 26.2 x 24.7cm
ISBN_10 : 89-433-0589-3 | KDC : 380.8,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618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6세, 탐구 생활 공통 01월 창의 탐구 주변 상황에 관심 갖고 탐색해요
수상&선정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제17회 한국어린이도서상 특별상 수상
책읽는교육사회실천협의회 좋은 어린이 책
우리 전통 문화 중 사라져 가는 숨쉬는 항아리의 비밀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흙을 반죽하여서 가마에 서 구워낸 후 김치랑 된장이랑 간장을 담고 맛있게 발효, 저장하는 항아리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을 재미있는 노래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겉모양은 볼품없고 소박하지만 숨쉬는 항아리에 담긴 음식의 맛은 아무도 흉내낼 수 없다는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데 더없이 좋은 그림책입니다.

흙으로 빚어 만든 항아리가 어느 날 화려한 꽃병들을 보고 자신의 초라한 모습에 슬퍼합니다. 하지만 결국 자신이 얼마나 쓸모 있는 존재이며 매우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고 기뻐하는 항아리의 이야기는 플라스틱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흙과 더불어 살았던 조상들의 살아 있는 숨결과 지혜를 보여 줄 것입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정병락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옹기민속박물관장을 지냈습니다. 저서로『숨쉬는 항아리』와『한국의 옹기』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옹기에 관한 여러 글들을 남겼습니다.
박완숙
서울여자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였고 지금은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노마 콩쿠르에서 장려상을, 출판미술가협회 공모전에서 황금도깨비상을 받았습니다. 사실적이면서 감정을 잘 표현한 그림으로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숨쉬는 항아리』『발레와 동화책』등이 있습니다.
흙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어린이들도 놀이터에서 흙 위에 앉아, 만들고 꾸미고 생각하기를 즐깁니다. 이 책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흙이지만 손이 가고 생각이 가면 얼마나 쓸모 있는 그릇이 되는가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갖가지 형태를 지닌 옹기가 우리 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도 보여줍니다.

몇 천년 동안 우리 맛을 지켜 온 항아리는 흙으로 모양을 빚은 다음, 가마 속에 넣고 뜨거운 불로 구우면 표면이 매끄러워진다. 공기가 통해 숨을 쉬면서 그 속에 넣은 음식에 자연스런 맛을 우러나게 한다는 항아리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플라스틱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흙과 더불어 살았던 조상들의 삶을 보여준다.
- 어린이도서연구회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우리 것이 좋아요
우리 것이 좋아요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한 살배기 아기 그림책
보물섬 기획·글, 남은미 외 그림, 여백 디자인
여우 누이
이성실 지음, 박완숙 그림
하늘까지 달려라
박문영 지은이, 박완숙 그린이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사과가 쿵!
다다 히로시 지음, 정근 옮김
누구 그림자일까?
최숙희 글·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