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른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

마리-프랑스 보트 지음, 파스칼 르메트르 그림, 홍은주 옮김, 로베르 오생 기획 | 문학동네
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
정가
5,500원
할인가
4,950 (10% 550원 할인)
마일리지
24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1999년 10월 30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19.7 x 12.9cm
ISBN_10 : 89-8281-233-4 | KDC : 863, 334
원제
Qui s'y frotte s'y pique!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71 | 독자 서평(1)
교과관련
5~6세, 건강 생활 공통 공통 안전 안전하게 놀이해요
5~6세, 건강 생활 공통 공통 안전 위험한 상황에 대처해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듣기 이야기를 듣고 잘 이해해요
수상&선정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귀여운 잠옷 파티
행복한 잠자리 습관을 길러요
고마워요 잘 자요
어린이들을 유괴나 성폭력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올바르지 못한 생각을 가진 어른들이 사회 곳곳에 숨어 있는 슬픈 사회 현실 속에 아이들에게 단단히 교육해야 할 최소한의 대비책일 것입니다. 유괴나 성폭행의 순간 어떻게 대처를 하고 어떻게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지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의 것이므로 남들이 함부로 만지는 불쾌한 상황이 생긴다면 우물쭈물 하지 말고 분명하게 싫다고 말하라고 가르칩니다. 아이들에게 싫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 줍니다.

우리 주변에서 생길 수 있는 갖가지 상황들을 예로 들어서 아이들이 어른들의 옳지 못한 행동들에 대해 정확하게 거절하는 방법들을 일러 주고 있습니다. 이런 책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이 우리 시대의 불행일 수도 있지만,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부모님과 함께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마리-프랑스 보트(Marie-France Botte)
태국에서 목격한 아동 매춘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어느 어린이의 희생』이라는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자신의 이름으로 어린이 인권보호협회를 설립했습니다. 그 후 전세계 어린이들의 인권존중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 소개된 작품으로는『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가 있습니다.
파스칼 르메트르(Pascal Lemaître)
브뤼셀 시각예술고등국립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프랑스의 여러 잡지사와 언론사, 출판사에서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홍은주
1967년 부산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와 대학원에서 불어교육과 불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신비로운 눈의 세계』『태양의 여왕』『아르테미시아』『자신 있게 살아라』『여자의 생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디오게네스의 햇빛』『장 지오노, 나의 아빠』등이 있습니다.
로베르 오생
인간의 가치와 자유를 수호하는 엄격한 인권주의자로서, 아동학대보호단체 ‘그랑 코즈 나시오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영화와 연극에서 인간애가 배어나는 연기를 펼치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어린이 성교육 책인『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를 기획하였습니다.
어른들의 꼬임에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아이들에게 자기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부모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는 가르침을 주는 성폭력 방지 지침서이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예를 설득력 있게 풀어냈다. 성희롱이나 성폭력에 무방비한 상태에 있는 아이들에게 사전교육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활용하면 좋을 책이다.
- 어린이도서연구회
어른이 괴롭힐 때도 마찬가지예요! 가만히 있으면 안 되지요! 고슴도치 가시 맛 좀 보실래요? 내 몸을 지키자면 가시를 모조리 곤두세워 상대방을 쫓은 후에,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합니다! 쉽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 “싫어요!”라고, 분명히 말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른들에게도 말이에요! 이따금 어린이를 존중하지 않는 어른들도 있거든요.

한번은 이런 일이 있었어요. 기분 좋은 봄 날. 학교를 마치고 공원을 지나는데 어떤 아저씨가 나를 불렀습니다. 예쁘다며 내 어깨를 토닥거리고 머리도 쓰다듬었지요……. 난 아저씨가 날 만지는 게 싫었어요. 겁이 났어요. 아저씨는 내 팔을 꽉 잡았어요. 난 뒷걸음질쳤지만 어저씨는 사납게 달려들었어요. 난 외쳤어요! 아악! 도와주세요∼!

아주머니 한 분이 달려 오셨어요. 나쁜 아저씨는 재빨리 도망쳤지요. 난 몹시 무서웠어요! 가스통과 내 얼굴은 그만 초록색이 되었죠……. 꼭 선인장처럼요! 다들 소리쳐 도움을 청한 건 참 잘한 일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이제부턴 친구들이랑 같이 다닐 거예요. 여럿이면 더 안전하니까요!
(본문 6∼11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인권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
로베르 오생 기획, 마리-프랑스 보트 글, 파스칼 르메트르 그림, 홍은주 옮김

누가 승자일까요?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
토니 모리슨, 슬레이드 모리슨 글, 파스칼 르메이트르 그림, 이상희 옮김
얄미운 사람들에 관한 책
토니 모리슨, 슬레이드 모리슨 글, 파스칼 르메트르 그림
누가 승자일까요? 농부와 뱀 이야기
토니 모리슨·슬레이드 모리슨 글, 파스칼 르메이트르 그림, 이상희 옮김

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
이노우에 마사지 글,그림, 정미영 옮김
경복궁에서의 왕의 하루
청동말굽 지음, 박동국 그림
프리다
조나 윈터 글, 아나 후안 그림, 박미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