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단추

박은영 지음 | 비룡소
빨간 단추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0년 03월 05일 | 페이지 : 14쪽 | 크기 : 18.8 x 18.9cm
ISBN_10 : 89-491-0027-4 | KDC : 375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8721 | 독자 서평(0)
유아들에게 상상의 재미와 말을 배우는 기쁨을 더해 주는 책입니다. 떨어진 단추 하나가 어디로 갔을지 궁금해 하는 아이의 순한 마음이 맑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같은 원색을 사용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동물들의 표정이 살아 있어 아이들의 또다른 즐거움이 됩니다. 마지막에 어디서 그 단추를 찾을지 아이의 생각을 물으며, 기분좋은 책 읽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박은영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생활미술학과를 나오고 같은 학교 미술대학원에서 생활미술학을 전공했습니다. 영국 브라이튼 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고 현재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98년 볼로냐 국제 도서전에서 일러스트레이터 논픽션 부문 작가로 선정되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기차 ㄱ ㄴ ㄷ』『준영 ㄱ ㄴ ㄷ』『빨간 단추』『뭐가 들었지?』등이 있습니다.
비룡소에서 창작 유아 그림책 『뭐가 들었지?』『빨간 단추』출간! 지난 98년 『기차 ㄱ ㄴ ㄷ』과 『준영 ㄱ ㄴ ㄷ』으로 볼로냐 국제 아동도서전 논픽션 부문을 수상한 박은영씨가 비룡소에서 창작 유아 그림책『뭐가 들었지?』와 『빨간 단추』를 냈다. 이 두 그림책은 인지 발달을 내세우는 기존의 그림책과는 달리 상상력과 감성 지수 발달의 차원을 제공하는 그림책이다.

유아 교육학자들은 유아 그림책의 효용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들고 있다. 즉 어린이의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 형성, 간접 경험의 제공, 상상력의 발달, 언어 발달, 심미적 감상력의 발달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뭐가 들었지?』와 『빨간 단추』는 단순하고 강렬한 원색을 기조로 한 풍부한 색감, 여러 동물들의 예기치 않은 등장과 표현주의적 장면들, 반복되는 단순한 언어 구조와 의성어 의태어의 적절한 사용으로 유아들에게 즐거움뿐만 아니라 상상력과 감성 지수의 발달, 언어 표현의 발달, 심미적 감상력의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기획되었다.

이를 위하여 약 2년 여에 걸쳐 그림과 글의 수정 작업이 계속되었고, 여러 어린이들에게 읽어 주고 그 반응을 살펴본 후 다시 수정하는 피드백 작업이 여러 번 이루어졌으며, 지난해 12월 영국으로 출국하던 박은영씨가 비행기에 오르기 바로 직전 시간까지 그림 수정을 계속하는 등의 열성을 보였다.

『뭐가 들었지?』의 표지는 깨끗하게 여백을 많이 주었고, 상대적으로 쥐가 궁금해하는 표정을 부각시켜 어린이들에게 궁금증이 일도록 유도했다.『빨간 단추』는 주제가 확연히 드러나도록 빨간 단추를 강조했다.

이 두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읽어 주기 좋은 리듬감을 가진 언어들과 자유로운 상상의 세계를 탐험해 볼 수 있도록 한 그림들이 기존의 사실적인 세밀화에 치중한 그림책과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아이의 옷에서 단추 하나가 떨어졌다. 어디로 갔을까? 아이는 토끼의 빨간 눈, 고양이 빨간 방울, 빨간 금붕어, 강아지의 빨간 점박이가 단추가 아닐까 상상해 본다. 결국 아이는 엄마 옷에 달린 단추를 발견하게 된다. 단순하고 강렬한 색조를 사용한 그림이 인상적이다. 그러나 그림을 보게 될 만 2세 이하의 유아들이 주인공 아이처럼 엄마의 옷에서 단추를 쉽게 ...
- 어린이도서연구회

통! 통! 통! 내 단추 어디 갔지?

빠알간 눈
토끼가 내 단추 달았나?

딸랑딸랑
고양이 방울 됐나?
(본문 1∼6쪽)
국내도서 > 유아 > 0-2세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색깔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말 배우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감성 키우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그림책과 처음 만났어요
엄마가 읽어 주세요
애착이 심할 때
색깔을 배워요
엄마랑 읽을래요
애착이 생겼어요
색깔을 배워요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뭐가 들었지?
박은영 지음
준영ㄱㄴㄷ
박은영 지은이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지각대장 존
존 버닝햄 글·그림, 박상희 옮김
코를 킁킁
루스 크라우스 글, 마크 사이먼트 그림, 고진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