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밭에서 만나요 1

네가 무당벌레니?

주디 앨런 지음,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 다섯수레
네가 무당벌레니?
정가
7,000원
할인가
6,300 (10% 700원 할인)
마일리지
31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0년 05월 25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1.8 x 21.7cm
ISBN_10 : 89-7478-143-3 | KDC : 495, 375
원제
Up the Garden Path : Are you a Ladybird?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881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4세, 탐구 생활 공통 01월 과학 탐구 곤충에 관심 가져요
5~6세, 탐구 생활 공통 01월 과학 탐구 곤충에 관심 가져요
1학년 슬기로운 생활 1학기 06월 5. 자연과 함께해요
수상&선정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웹진 열린어린이 추천도서
풀숲에 사는 까만 점박이 무당벌레. 작고 동그란 빨간 등이 귀여운 무당벌레의 한살이를 정겨운 목소리로 듣고 배워요. 네가 무당벌레니? 그렇다면 너는 이렇게 생기고 이렇게 살아가지. 하지만 책을 읽는 아이인 너는 그렇지 않지, 달라, 하고 말하는 책. 아이들에게 무당벌레가 알에서 자라나 알껍질을 먹고 애벌레가 되고, 또 진딧물을 먹으며 자라나 여섯 번의 허물벗기를 하고는 무당벌레가 되는 과정을 꼭꼭 밝혀 일러주고 있어요. 무당벌레와 사람 사이의 엉뚱한 비교가 무당벌레에 대해 오히려 더 분명하게 알게 해 주어요.

엄마와 아이가 놀 때 쓰는 정다운 말투로, 아기 무당벌레야 하고 친구처럼 부르기도 해요. 허물벗기를 하는 힘든 일을 지켜 볼 때는 조금만 기다려, 천천히, 네 색깔이 드러났어, 까만 점들이 드디어 나타났어, 하며 무당벌레와 하나가 된 듯 느끼게 하지요. 그리고 무당벌레가 된 애벌레에게 축하의 말도 잊지 않아요. 책과 한마음이 되는 기쁨을 주어요.

무당벌레의 먹이, 허물벗기, 알록달록한 날개 밑에 있는 다른 날개 한 쌍으로 날아오르는 무당벌레의 생김새 등 재미있고 쉬운 말로 과학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 주어요. 점박이 넥타이를 매거나 점박이 우산을 쓴 사람과 점박이 날개를 단 아이의 모습을 보여 주면서 사람과 무당벌레를 비교하며 세상의 생명체들이 서로 다르다는 걸 알게 되는 일도 즐겁고요.

사진만큼 생생한 무당벌레 그림 속에 생명의 숨결도 절로 느끼고 생명을 아끼는 마음을 기를 싱그러운 자연 학습책으로 오래 기억될 거예요.

자연계의 생물에 대한 지식을 알기 쉽게 쓴 그림책입니다. 직접 손바닥 위에 곤충을 올려 놓고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세밀하게 묘사하여 탐구심을 높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자연 과학 사실을 딱딱한 사실만을 나열하지 않고, 입말을 그대로 옮겨 곤충과 사람이 의사 소통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쉬운 입말을 자꾸자꾸 따라하다 보면 금방 지식이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하여 글을 쓴 점이 돋보입니다. 곤충에 대한 자세한 알기가 끝나면 곧 그 생물과 사람의 차이나 관련성을 짚어서 사람도 자연의 한 부분임을 절실히 느끼게 합니다. 나아가 환경에 대한 애정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무당벌레의 생김새와 변태 과정, 사는 곳, 먹이 등 무당벌레에 대한 자세한 지식을 잘 담은 백과사전입니다. 곧, 무당벌레의 생김새와 사람의 생김새의 차이점, 능력의 차이점 등의 익살스런 대조가 이어져 더욱 즐겁습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주디 앨런(Judy Allen)
어린이를 위한 글을 많이 쓴 작가입니다. 크리스토퍼 상을 비롯해 수많은 상을 받았고, 주디 앨런이 쓴 책들은 미국에서 어린이 권장 도서로 많이 선택되었습니다.
튜더 험프리스
생활 미술 교사로 풍경화를 많이 그리는 화가입니다. 일러스트를 그리기도 하는데 주디 앨런과 함께 ‘위태로운 동물’시리즈의 코끼리와 호랑이를 비롯해 어린이를 위한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이성실
어린이 책 작가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어린이 책과 환경 문제에 관련하여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새나 조개를 관찰하기 위해 습지로 즐겁게 답사를 다닙니다. 재미있는 옛이야기모임 ‘팥죽할머니’에서 옛이야기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자연그림책 『개구리가 알을 낳았어』『개미가 날아 올랐어』『강화도에 저어새가 살아요』가 있고, 옛이야기 그림책 『여우 누이』가 있습니다.
이 책은 작은 애벌레에서 시작하여 네 번의 허물벗기를 통해 완전한 무당벌레가 되어 가는 전 과정을 어린이들에게 자세히 알려 준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듯이 쓴 정다운 글과 따뜻하고 예쁜 그림을 보면서 어린이는 이 작은 무당벌레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될 것이며 자신은 무당벌레와는 다르게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풀밭에서 만나요’ 시리즈는 이제 막 글을 읽기 시작한 어린이, 큰소리로 책을 읽기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집 밖에만 나가면 곧 만나게 될 작은 생명체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스스로 알게 하는 과학 그림책이다. 살아 있는 문장과 더불어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는 섬세한 그림이 어린이를 자연의 세계로 빠져들게 한다. 각각의 책 맨 뒤에는 이 작은 생명체에 대한 정보가 쉽게 정리되어 있다.
네가 무당벌레니?
네가 무당벌레라면 네 엄마 아빠는 이렇게 생겼지.
무당벌레는 진딧물을 먹고 살아.

엄마 무당벌레는 알을 많이 낳아.
너도 이런 알들 가운데에 하나였지.
너는 알 속에서 크게 크게 자라났어.
그리고 알을 깨고 밖으로 나왔단다.

네가 알에서 나왔을 땐 이렇게 생긴 애벌레였어.
지금 막 알에서 깨어나고 있는 흑갈색 애벌레가
바로 아기 무당벌레야.
(본문 2∼5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 환경 지킴이
국내도서 > 과학 > 곤충

소중한 생명들
벌레들의 일생
지구가 아파요
소중한 생명들
벌레들의 일생
하나뿐인 지구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네가 달팽이니?
주디 앨런 지음,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네가 거미니?
주디 앨런 글,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풀밭에서 만나요 (전 8권)
주디 앨런 지음,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네가 달팽이니?
주디 앨런 지음,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네가 거미니?
주디 앨런 글,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풀밭에서 만나요 (전 8권)
주디 앨런 지음,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개구리가 알을 낳았어
이성실 지음, 이태수 그림
네가 달팽이니?
주디 앨런 지음, 튜더 험프리스 그림, 이성실 옮김
개미가 날아올랐어
이성실 지음, 이태수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