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그림동화 1

즐거운 이사 놀이

안노 미쓰마사 글·그림, 박정선 옮김, 김성기 감수 | 비룡소
즐거운 이사 놀이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1년 02월 12일 | 페이지 : 48쪽 | 크기 : 21.3 x 25.5cm
ISBN_10 : 89-491-0072-X | KDC : 4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1737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6세, 탐구 생활 공통 01월 수학 탐구 수를 이해해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이야기를 듣고 느낌을 말해요
1학년 수학 2학기 10월 3.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1학년 수학 1학기 04월 1. 5까지의 수
1학년 수학 1학기 04월 2. 9까지의 수
수상&선정
서울시 교육청 추천도서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웹진 열린어린이 추천도서
흔히 어른들은 어린이들이 덜렁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의 행동을 살펴보면 어른들보다 훨씬 더 꼼꼼할 때가 많습니다. 작은 상자에 담긴 수십 개의 아주 작은 구슬을 하나씩 하나씩 다른 상자로 옮겨 놓는가 하면 돌멩이를 주울 때마다 이름을 붙여 놓고 수십 개의 돌멩이 이름을 모두 기억하는 놀라운 행동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 놀라운 행동들은 어지럽히는 것을 싫어하는 어른들의 반응 때문에 좌절을 겪지요.

이 책은 사물 하나하나에 갖는 어린이들의 놀라운 애착을 이용하여 덧셈과 뺄셈을 익히게 만든 그림책입니다. 열 명의 어린이들이 이사를 합니다. 물론 자신의 물건을 모두 가지고 가지요. 한 어린이가 이사를 갈 때마다 살던 집의 어린이와 물건이 없어집니다. 새 집에는 이사한 어린이와 물건이 새로 생기지요. 열 명의 어린이가 한 명씩 이사를 하는 과정은 어른의 눈에는 자칫 단순하고 지루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놀랍도록 꼼꼼한 어린이들은 이 모든 과정을 즐기게 됩니다.

책이 이끄는 대로 이사 놀이를 하다 보면 덧셈이나 뺄셈을 표시하는 수학 기호나 묶음 동그라미 없이, 단 한 자의 아라비아 숫자 없이도 덧셈과 뺄셈을 익히게 됩니다. 어린이 그림책으로는 꽤 분량이 많은 편인데도 처음부터 끝까지 놀이처럼 셈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집을 어질렀다는 어른의 잔소리를 듣지 않고 맘껏 상상의 날개를 펴면서 이사 놀이도 하고 덧셈 뺄셈 공부도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책입니다.

글자 하나 없이 그림만으로 1부터 10까지 수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수학 그림 동화입니다. 왼편에 있는 10명의 아이들이 차례로 옆집으로 이사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보여 주면서 수와 양의 변화를 느끼게 해 줍니다. 이사 가는 집은 창문을 구멍으로 뚫어 놓아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지요. 그림만으로도 즐거운 책 보기가 되어 주며, 부모님의 잠깐씩의 힌트가 주어진다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에 좋은 책입니다.

모두 다섯 권으로 이루어진 ‘수학 그림동화’ 시리즈는 책마다 각 연령에 맞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1권『즐거운 이사놀이』는 1~10까지의 수와 양의 개념을 익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권『빨간 모자』는 어린이들에게 ‘~라면 ~이다’라는 조건을 토대로 논리의 개념을 알게 해 줍니다. 3권『신기한 열매』는 덧셈과 뺄셈에 관하여 재미있게 생각하고 이해하게 도와 주지요. 4권『항아리 속 이야기』는 곱셈 가운데 계승의 원리를 익히게 해 줍니다. 5권『아기 돼지 세 마리』는 순열과 조합에 관한 수학 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안노 미츠마사(Anno Mitsumasa)
1920년 3월 일본 시네마현의 작은 마을 추바노에서 태어났습니다. 야마구치와 도쿄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다가 어린이 책에 삽화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화가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1974년『ABC 그림책』으로 예술선장 문부대신 신인상, 산케이 아동출판문화대상, 케이트 그린어웨이 특별상(영국)을 수상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뉴욕 사이언스 아카데미상(미국), BIB 골든애플상, 볼로냐 국제 아동도서전 그래픽 대상(이탈리아), 국제 안데르센상(IBBY)등도 수상하였습니다.

현재 도쿄에 살고 있으며, 각국을 여행하면서 그림책과 기행문들을 펴 내고 있습니다. 중요한 작품 이력으로『Topsy-Turvies: 상상력을 펼치기 위한 그림들』(1968)『Upside-Downers: 상상력을 확장시키는 더 많은 그림들』(1969)『ABC 그림책: 상상력으로의 모험』(1974)『여행 그림책』(1977)『왕의 꽃: The King's Flower』(1979)『안노의 중세: Anno's Medieval World』(1980)『안노의 USA』(1983)『All in a Day』(1986)『수학 그림책』(1987)『이솝 이야기』(1989)를 들 수 있습니다.
박정선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를 졸업하고, 오랫동안 어린이책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 책 전문기획실 ‘햇살과나무꾼’에서 기획실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획하고 글을 쓴 책으로 『아기 오감 그림책』시리즈와 『열려라, 문』『종이 한 장』『소리치자 가나다』가 있고, 옮긴 책으로 『식물과 함께 놀자』『물 한 방울』『지구 반대쪽까지 구멍을 뚫고 가 보자』『우리는 동그란 세포였어요』 등이 있습니다.
김성기
서울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사단법인 대한수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수리과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수학 그림동화』를 감수하였습니다.
이 책은 수학의 기본 요소인 ‘수’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반복되는 그림에 변화를 주는 독특한 구성은 아이들 스스로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한다. 특히 ‘이사놀이’라는 재미있는 소재는 아이들에게 공부가 아닌 놀이로서의 친근한 접근이 될 것이다.
- 김성기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학습 그림책 일반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창의력 키우기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수학 > 수학 일반

수학의 발견!
수학은 아름답다!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놀이수학
미쯔마사 안노 글· 그림
논리수학
미쯔마사 안노 글·그림
개념수학
미쯔마사 안노 글·그림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지각대장 존
존 버닝햄 글·그림, 박상희 옮김
코를 킁킁
루스 크라우스 글, 마크 사이먼트 그림, 고진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