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가족 11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이금이 글, 원유미 그림 | 푸른책들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1년 02월 25일 | 페이지 : 180쪽 | 크기 : 15.3 x 22.4cm
ISBN_13 : 978-89-5798-138-2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2416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도덕 2학기 10월 3. 따스한 손길 행복한 세상
4학년 국어 1학기 07월 8. 같은 말이라도
5학년 국어 1학기 06월 7. 상상의 날개
5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문학의 즐거움
6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상상의 세계
6학년 국어 1학기 06월 7. 문학의 향기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시
소박함과 예리함이 조화롭다
내 맘처럼
정서 장애를 가진 사촌과 함께 학교 생활을 하게 된 한 아이의 눈을 통해 나와 다른 남을 인정하고 마음을 나누기까지의 과정이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는 작품입니다. 그 안에 가족간의 이해와 사랑을 나누는 따스함도 녹아 있습니다. 이 책은 장애를 가진 아이의 입장만을 이야기하진 않습니다. 가까이에서 그 모습을 지켜보고, 함께 힘들어하는 이들의 입장도 고스란히 녹아 있지요. 그리고 모두가 이해하고 사랑을 나누는 과정이 참으로 예쁘답니다.

사람은 누구나 각자의 장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그 좋은 점을 보기보다는 못한 점들을 크게 들추어 내곤 하지요. 하지만, 세상 그 어느 누구도 남들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무시 당하거나 따돌림을 받아서는 안 되겠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아주 귀한 존재이니까요. 놀림을 받는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아플지도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하구요.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아 주고, 인정해 주고, 서로 마음을 나눌 때 이 세상은 훈훈한 정이 가득 흘러 넘치는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입니다.

고모의 딸 수아가 영무네 학교로 전학을 옵니다. 그런데 수아는 맘대로병에 걸렸어요. 수학 공부 시간에는 수학이 싫다며 뒤로 나가 혼자서 책을 보고, 조회 시간엔 단 위에 올라가 교장 선생님 옆 자리에 가기도 하고. 도무지 종 잡을 수가 없는 행동들만 하지요. 영무는 늘 수아의 잘못 때문에 어른들로부터 대신 혼이 납니다. 영무는 점점 화가 나고, 친구 성남이를 시켜 수아를 괴롭히기 시작하지요. 그런데, 그런 수아에게도 특별난 재주가 있어요. 반에서 동시를 제일 잘 외우고요, 판소리도 멋드러지게 부르고 어깨춤도 얼마나 잘 추는지 몰라요. 수아와 영무와 성남이가 만들어가는 사랑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세요.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이금이
1962년 충북 청원에서 태어났습니다. 1984년 ‘새벗문학상’과 1985년 ‘소년중앙문학상’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했으며, 1987년 ‘계몽사 아동문학상’을 받았습니다. 『국어』교과서에 4편의 동화 「송아지 내기」「우리 집 우렁이 각시」「대화명 인기 최고」「소희의 일기장」이 실리기도 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동화집『영구랑 흑구랑』『맨발의 아이들』『지붕 위의 내 이빨』과 장편동화『솔모루 목장의 아이들』『밤티마을 큰돌이네 집』『도들마루의 깨비』『너도 하늘말나리야』『유진과 유진』『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팔만대장경 속 열두 동물 이야기』『금단현상』『주머니 속의 고래』 등이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원유미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광고 회사에서 아트디렉터로 일했고, 현재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 겸 아트디렉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 『뒷뚜르 이렁지의 하소연』『휘파람 부는 아이』『전봇대 아저씨』『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땅은 엄마야』『유진과 유진』『다리가 되렴』『뜻을 세우면 길이 보여』『우리 엄마는 여자 블랑카』『어린이를 위한 마시멜로 이야기』등이 있습니다.
‘우린 모두 달라요!’
이 동화에 나오는 수아는 정서 장애를 앓고 있는 친구입니다. 하지만 저는 수아를 장애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수아는 누리일 수도 있고, 어렸을 적 저의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더 많은 수아가 있겠지요. 그저 나와 조금 다를 뿐인 친구들 말입니다.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이 있을까요? 일란성 쌍둥이라 할지라도 조금씩은 다를걸요. 생김새가 다르...
- 2000 봄날 - 이금이
‘최윤정과 함께 읽는 어린이책’
요즈음의 우리나라 어린이 문학작품의 제목들은 이상하게도 설명적이다. 책을 골라주는 어른들이 표지만 보고도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지나치게 친절한 의도때문일까? 그렇게 해서 잃는 것이 있어 보인다. 설명식 제목은, 제목과 내용의 관계에서 기대되는 시적인 입체성을 포기하는 것처럼 보인다. ‘정서장애라는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친구와 사랑을 나누는...
- 20010127 - 조선일보/최윤정(아동문학평론가)

맘대로병에 걸린 수아
수, 수아가 오줌 누러 가서요
진짜 불쌍한 건 너야
영무가 한 일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어두운 광 속에서
떼어 버릴 수 없는 그림자
수아 꽃사슴 목장
은내리 삼총사
토끼풀꽃 목걸이와 허방다리
보물찾기
마당놀이 구경
배우가 된 수아
뻐꾸기 할아버지
수아도 영무처럼
착한 어린이상
영무도 수아처럼
수아야, 잘 가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나와는 다른 모습의 친구들을 사랑하는 마음’
사람들은 참 이상해요. 왜 서로를 자꾸 비교하려 드는지 모르겠어요. 누구는 누구보다 예쁘고, 누구는 누구보다 공부 잘 하고, 또 누구는 누구보다 부자고……. 이처럼 끊임없이 비교하니 말이에요. 그렇게 비교하다 보면 이 세상은 누구누구보다 ‘못한’ 사람들과 누구누구보다 ‘나은’ 사름들로 나눠질 거예요. 이 책에 나오는 수아도 단지 남과는 조금 다르다는 이유...
- 신형건(아동문학가)

정서 장애라는 다소 낯설고 어려운 주제를 ‘무난하게’ 소화했다.『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라는 제목에 걸맞게 맘대로 병에 걸린 수아는 그저 남들과 조금 다를 뿐, 큰 갈등 없이 행복하게 산다. 오히려 보통 아이들보다 덜 혼나고, 덜 상처받으면서. 다만 그 아이를 바라보는 어른들이나 돌보아야 할 짐을 진 영무만 괴로울 뿐이다. 깊이 있는 심리 묘사나 큰 갈등 ...
- 아침햇살

영무는 들릴락 말락한 목소리로 대답했어요. 고모는 수아를 데리고 다니기 시작한 첫날 아빠와 함께 온 영무를 야단치지 않았어요. 그저 눈물이 그렁그렁한 슬픈 눈으로 영무를 한참 동안 바라보다가 깊은 함숨과 함께 꼭 안아 주었을 뿐이에요. 그 뒤로 수아를 때리고 싶을 때마다 고모의 슬픈 눈이 떠올라서 힘이 빠지곤 했어요.

모퉁이를 돌아서 고모네 집이 보이지 않을 쯤에야 영무는 휴우 긴 숨을 내쉬었어요. “열무야, 나 봐라.” 수아가 긴 어깨에 멘 가방을 달랑거리며 투스텝을 밟았어요.

중간 놀이 시간이면 전교생이 운동장에 모여 포크 댄스를 배웁니다. 남자랑 여자랑 짝이 되어 손을 잡고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한 바퀴 뱅그르 돌기도 하고, 아무튼 좀 골치 아픈 건데 발이 자꾸만 엉키고 우스꽝스러운 동작이 나왔어요.

그런데 엊그제는 수아가 떡하니 조회대 위로 올라가, 시범을 보이는 선생님과 6학년 누나들 옆에서 함께 포크 댄스를 추는 거예요. 모든 아이들이 깜짝 놀랐지요. 수아의 동작은 팔랑팔랑 나비가 날아가는 것처럼 가붓했거든요. 수아는 포크 댄스뿐 아니라 어떤 음악이 나오든 그 음악에 맞춰서 춤을 잘 추었어요. 오락 시간이면 앞에 나와서 도무지 들어가려고 하질 않았으니까요. 아이들도 수아의 춤 실력만큼은 인정할 수 밖에 없었어요.
(본문 68~70쪽)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가정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학교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인권

친구가 제일이야!
편견이 뭐길래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샌닥 그림·글, 강무홍 옮김
오소리네 집 꽃밭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너도 하늘말나리야
이금이 지은이, 송진헌 그린이
김치는 영어로 해도 김치
이금이 글, 양상용 그림
땅은 엄마야
이금이 글, 한지희 그림

우리 이모는 4학년
정란희 지음, 원유미 그림
설아의 비밀 일기
우봉규 지음, 원유미 그림
여자는 힘이 세다 - 한국편
유영소 글, 원유미 그림

너도 하늘말나리야
이금이 지은이, 송진헌 그린이
마지막 왕자
강숙인 지음, 한병호 그림
김치는 영어로 해도 김치
이금이 글, 양상용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