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과학 2단계

우리 집은 커다란 조개껍데기 : 물리·화학영역-균형과 조화

김동광 글, 김세진 그림, 최경희 기획 | 아이세움
우리 집은 커다란 조개껍데기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1년 04월 15일 | 페이지 : 49쪽 | 크기 : 22 x 26.9cm
ISBN_10 : 89-378-1028-X | KDC : 407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537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슬기로운 생활 1학기 06월 6. 우리 집이 좋아요
3학년 과학 1학기 03월 1. 우리 생활과 물질 1. 물체와 물질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귀여운 잠옷 파티
행복한 잠자리 습관을 길러요
고마워요 잘 자요
자연은 생물이 살아 가는 커다란 집입니다. 여기에는 사람이 살아 가는 집도 있고, 다른 생물들이 살아 가는 집도 있지요. 이 책은 편안한 색채의 그림으로 집의 모든 것을 차분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집의 기능을 하나하나 짚어 가며 왜 우리에게 집이 필요한지를 설명합니다. 벽, 기둥, 창문, 문 등 집의 구조와 그 역할에 대하여도 조곤조곤 쉬운 말로 이야기해 줍니다.

그러나, 그 집은 우리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살아 숨쉬는 모든 생물들에게도 필요한 것임을 함께 들려 줍니다. 인공물인 사람의 집과 자연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교차시키면서 모든 생물은 서로를 의지하지 않고는 살아 갈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깨우쳐 주지요.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김동광
1957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 과학학 협동 과정을 마치고 과학사회학 석사 이후 박사 과정 중입니다. 현재 출판 기획 ‘과학세대’ 대표로 있으며 고려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비주얼 박물관』『윈도우 시리즈』『움직이는 건 뭐지?』『알과 씨앗』『발명의 세계』『동물 행동의 신세계』『지구의 나이테』『눈 내리는 날』등 여러 어린이 과학책이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알고 싶은 과학의 세계』『시간의 패러독스』『생명의 그물』『판다의 엄지』『과학의 종말』『잃어버린 조상의 그림자』『천재교수의 과학캠프 - 우주 zone』등 50여 권이 있습니다.『과학아 어디로 갈 거니?』를 감수했습니다.
김세진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응용미술학과를 졸업한 뒤, 1995년과 1997년에 어린이 그림책 일러스트 워크숍을 수료하였습니다. 출판미술가협회 회원으로 매년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동화 모임 ‘감자꽃’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알록여우와 은빛여우』『곤충 유치원에서 생긴 일』『줄지 않는 볏가마』『나는 독도에서 태어났어요』『구름 위를 오른 아이』『우리 집은 커다란 조개껍데기』『내가 병을 이겼어요』『우리 집은 냉장고』등이 있습니다.
최경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교육학 석사, 미국 템플 대학교에서 물리학으로 석사, 과학교육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용산여중(현 용강중학교), 창덕여중에서 과학을 가르쳤으며, 지금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물리, 가볍게 뛰어넘기』『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과학 아카데미』『유럽을 만난다 과학을 읽는다』『검은 돌을 찾아라』등이 있으며,『STS란 무엇인가』『초등 과학 교육 방법』을 번역했습니다. 과학교육과 환경 교육에 관한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STS 프로그램 ‘아이과학’은 새로운 형식의 과학 그림책입니다. STS는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의 앞글자만 딴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입니다. 196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독창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 STS는 과학과 기술, 사회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 과학교육도 처음부터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철학에 바탕한 프로그램입니다. 단편적으로 이어지는 과학 개념과 원리들을 사회 속에서 발견하여 총괄적 안목으로 서로 관련을 맺도록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다는 것이지요.

STS는 과학적인 연구와 적용 과정을 거쳐 현재 여러 나라에서 과학교육 프로그램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최근 한국적 프로그램의 개발이 폭넓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STS의 통합적 관점에서 집필, 개정되었습니다. 현재의 교과 과정에 맞춰 영역별, 단계별로 개발된 ‘아이과학’ 시리즈는 또 하나의 교과서로도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그림책 같은 과학책, 과학책 같은 그림책! ‘아이과학’ 시리즈는 이러한 잘못을 극복하고 제대로 된 과학 그림책을 선보이려는 시도에서 탄생했습니다. ‘아이과학’은 에너지, 균형과 조화, 체제와 상호 작용, 성장과 변화, 크기와 구조,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이라는 개념 주제별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쉽게 설명한 과학 그림책으로 아이들의 궁금증을 아이들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요?
산골 마을의 오두막집, 하늘을 찌를 듯 높은 고층 빌딩, 우주 비행사들이 타는 로켓, 이 모든 것을 짓는 데 사용된 재료들은 모두 자연에서 나온 것입니다.

인공물과 자연
고층 건물을 짓는 데 필요한 콘크리트는 석회석과 자갈로 만들지요. 우주로 날아가는 로켓도 여러 가지 광물로 만듭니다.

우리집은 커다란 조개껍데기예요
우리가 사는 집은 자연에서 빌어 온 재료로 만들어졌지요. 자연은 우리를 포함한 모든 생물을 보호해 주는 커다란 집입니다.
(본문 40~43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학습 그림책 일반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물리

궁금한 건 못 참아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놀라운 인체의 신비
김동광 옮김
알과 씨앗
김동광 글, 이형진 그림, 최경희 감수
죽은 나무가 다시 살아났어요
김동광 글, 정순임 그림, 최경희 기획

나는 독도에서 태어났어요
한정아 글, 김세진 그림
동화로 읽는 파브르 곤충기 (전 10권)
고수산나 외 2명 글, 김성영 외 1명 그림
동화로 읽는 파브르 곤충기 2 - 불쌍한 노예 개미들
고수산나 글, 김세진 그림

방귀 만세
후쿠다 이와오 글·그림, 김난주 옮김
지구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장석훈 옮김
난 형이니까
후쿠다 이와오 글, 김난주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