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 보따리 - 보급판 (전 10권)

서정오 글, 김성민 외 5인 그림 | 보리
옛이야기 보따리 - 보급판
정가
85,000원
할인가
76,500 (10% 8,500원 할인)
마일리지
3,82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0년 04월 30일 | 페이지 : 0쪽 | 크기 : 14.8 x 21cm
ISBN_10 : 89-85494-88-0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8764 | 독자 서평(1)
교과관련
2학년 국어 2학기 10월 3. 생각을 나타내요
2학년 국어 1학기 05월 4. 마음을 담아서
3학년 국어 1학기 07월 8. 우리끼리 오순도순
4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생생한 느낌 그대로
느낌이 생생한 시
솔직한 아이들과 사회 비판이 담겼어요
스마트폰이 심장을 갖는
다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들려 주는 옛날 이야기만큼 재미있는 것이 세상에 또 있을까요? ‘옛 이야기 보따리’ 시리즈는 그런 옛날 이야기를 서정오 선생님이 책으로 묶은 것입니다. 입말체를 살려서 적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듯 들려주면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읽는 가운데 저절로 삶의 교훈이 느껴지도록 그린 그림들은 우리 나라의 유명한 그림작가들의 수고가 담겨 있습니다. 우리 옛 이야기의 즐거움이 잘 드러나는 글과 그림들입니다.

1권 참 이상하고 신기한 이야기『두꺼비 신랑』
2권 참 신기하고 무서운 이야기『꽁지 닷 발 주둥이 닷 발』
3권 깔깔 웃다가 깨닫는 이야기『메주 도사』
4권 새록새록 일깨우는 이야기『호랑이 잡는 기왓장』
5권 은근슬쩍 놀려 주는 이야기『나귀 방귀』
6권 배꼽 빠지게 우스운 이야기『박박 바가지』
7권 아기자기 재미있는 동물 이야기『떼굴떼굴 떡 먹기』
8권 오손도손 함께 사는 동물과 사람 이야기『호랑이 뱃속 구경』
9권 뚝딱뚝딱 재미있는 우리 도깨비 이야기『신통방통 도깨비』
10권 슬프고 아름다운 이야기『아기장수 우투리』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서정오
1955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안동과 대구에서 교육대학을 다닌 후, 오랫동안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1984년『이 땅의 어린이 문학』에 소년소설을 발표하면서 동화와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특히 옛이야기를 다시 쓰고 들려주는 일에 애쓰고 있습니다. 민족문학작가회의, 한국글쓰기연구회,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 회원이며 대구에서 ‘옛이야기연구회’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옛이야기 보따리’ 시리즈(모두 10권)와 ‘철따라 들려주는 옛이야기’ 시리즈(모두 4권), 『교과서 옛이야기 살펴보기』『옛이야기 세상 이야기』『옛이야기 들려주기』『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옛이야기1,2』『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언청이 순이』『꼭 가요 꼬끼오』 『일곱 가지 밤』 들이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김성민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주로 목판과 실크스크린을 이용하여 우리 옛이야기의 세계를 깊이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여우누이』가 있고, 그린 책으로 『꽁지 닷 발 주둥이 닷 발』『팥죽할멈과 호랑이』『좁쌀 한 톨로 장가 든 총각』『염소 사또』『토끼전』『난쟁이 왕국의 사냥터』 등이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김환영
1959년 충청남도 예산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서양화를 공부하였습니다. 1992년 첫 개인전 <벽+프로젝트> 전을 열었습니다. 그림을 그려 펴낸 어린이 책이 많습니다. 대표작으로 『마당을 나온 암탉』『종이밥』『나비를 잡는 아버지』『호랑이와 곶감』『해를 삼킨 아이들』을 들 수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강우근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조소과를 나왔습니다.『도둑 나라를 친 새신랑』『어찌하여 그리 된 이야기』『바다의 사자 안용복』『아주 조그만 집』『박박 바가지』『호랑이 뱃속 구경』『열두 달 자연놀이』『사계절 생태 놀이』 등 여러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부인 나은희 씨와 함께 생태 기획 집단 ‘붉나무’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이억배
1960년 용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솔이의 추석 이야기』『개구쟁이 ㄱㄴㄷ』『잘잘잘 123』『이야기 주머니 이야기』 가, 그린 책으로 『세상에서 제일 힘 센 수탉』『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반쪽이』『모기와 황소』 등이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이우경
1922~1998년. 서울에서 태어나셨습니다. 그림책『흥부와 놀부』『말하는 남생이』『당나귀 알』『금방망이 은방망이』『이우경 전래 동화집』들에서는 글과 그림을 모두 맡아 지으셨습니다.『호랑이 잡는 기왓장』『아기장수 우투리』『어디만큼 왔냐』를 비롯한 여러 어린이 책과 신문, 잡지 들에 재미있고 익살스러운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이형진
1964년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에서 산업미술을 공부했습니다. 어린이를 진지하게 바라보는, 쓸 만한 책을 만드는 게 꿈이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림 그리기와 더불어 글도 쓰고 기획도 하고 있습니다. ‘코 앞의 과학’ 시리즈의 기획과 그림을 맡았으며, 그린 책으로 『고양이』『하늘이 이야기』『새봄이 이야기』『꼭 한 가지 소원』『장승이 너무 추워 덜덜덜』『분이는 큰일났다』 등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 『끝지』『산 위의 아이』『명애와 다래』『하나가 길을 잃었어요』『뻐꾸기 엄마』가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흥미만 부추기는 책’ 고를땐 신중히’
일곱 살 된 딸아이가 또래에 비해 조숙해 성적인 문제에도 예민하고 여자 친구보다 남자 친구를 더 좋아합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초등학교 1학년 사촌 언니가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가나출판사)라는 책을 자랑하면서 거기에 나오는 신들이 키스하는 장면을 보여 주며 저희들끼리 킥킥거리더라고요. 그러더니 며칠 동안 그 책을 사 달라고 엄청 조릅니다. 사촌...
- 20050704 - 한겨레 신문/조월례(어린이도서연구회 이사)

‘다툼 다독거리는 옛이야기의 힘’
결이가 볼일을 보고 돌아왔을 때 블록은 모두 바닥에 흐트러져 있었습니다. 게다가 아기들이 블록을 차지한 채 놀고 있었지요. “누구야? 내 블록 무너뜨린 게!” 결이는 억울해서 저도 모르게 곁에 서 있던 은이에게 주먹이 나갔습니다. “퍽!” 하는 소리와 함께 은이가 주저앉아 울기 시작합니다. 어린이집에 결이가 온 뒤 큰 소리가 자주 났습니다. 그때그때 그...
- 20050530 - 한겨레 신문/이성실(자연그림책 작가)

옛날 어느 곳에 농사꾼이 살았는데, 이 사람에게 아들이 하나 있었어. 농사꾼은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어떻게든 잘 키워 보려고 어릴 때부터 글 공부를 시켰지. 그것도 좋은 선생님한테 글을 배우라고 아예 서울로 보냈어. 아들은 집을 떠나 십 년 동안 글 공부를 했어. 그러니까 논밭에 곡식이 어떻게 자라는지, 농사를 어떻게 짓는지는 하나도 모르고 그저 책만 읽고 글 공부만 한 거지.

그럭저럭 십 년이 지나서 아들이 글 공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올 때가 됐어. 그 때 농사꾼이 아들에게 돌아올 때 호미를 하나 사 가지고 오라고 편지를 써 보냈어. 밭을 맬 때 쓰는 호미 말이야. 마침 그게 다 닳아서 하나 사 오라고 그랬단 말이야.

그런데 아들이 편지를 턱 받아 보고는 호미가 뭔지 몰라서 쩔쩔매는 거야. 아, 여태 농사짓는 것을 본 적이 없으니 호미가 뭔지 알 게 뭐야. 아들이 한참 동안 쩔쩔매다가, ‘선생님이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책을 찾아보라셨지.’하고 책을 찾아봤어.

그런데, 사람의 도리니 뭐니 하는 것만 잔뜩 적혀 있는 옛날 책에 농사짓는 연장 이름이 적혀 있을 리 있나. 한참 동안 이리 뒤적 저리 뒤적 책을 찾다가 보니, 아 그놈의 호미가 딱 나온단 말이야. “옳지, 여기 있구나. 호미라, 범 ‘호’ 자 꼬리 ‘미’ 자 호랑이 꼬리가 바로 호미로구나.” 한문 글자로 치면 그렇게 되는 것이지. 호랑이를 ‘호’라고 하고 꼬리를 ‘미’ 라고 하니까 ‘호미’ 라고 하면 호랑이 꼬리가 되는 셈이란 말이야.
(5권 본문 121~122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전래 동화 > 우리나라 전래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팥죽 할멈과 호랑이
서정오 글쓴이, 박경진 그림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서정오 글쓴이, 한지희 그림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1
서정오 지음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채인선 지음, 이억배 그림
마당을 나온 암탉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솔이의 추석 이야기
이억배 글·그림

심심해서 그랬어
윤구병 글, 이태수 그림
바빠요 바빠
윤구병 글, 이태수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
전의식, 이제호 지음, 정태련, 이태수, 권혁도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