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무 아래에서

에릭 바튀 글·그림 | 문학동네
내 나무 아래에서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1년 03월 20일 | 페이지 : 27쪽 | 크기 : 22.7 x 31cm
ISBN_10 : 89-8281-367-5 | KDC : 863
원제
AU PIED DE MON ARBRE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3756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4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듣기 동화·동요·동시를 들어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듣기 동화·동요·동시를 들어요
수상&선정
웹진 열린어린이 추천도서
나무 그늘 아래에 한 소년이 편히 누워 있습니다. 그 위에 마치 소년에게 따스한 입김을 불어넣어 주려는 듯 진녹색의 크고 둥근 나무는 그윽한 미소를 머금고 가만히 소년을 내려다봅니다. 내 나무 아래에서……. 나무가 있습니다. 삶이 있습니다. 그 나무는 노래합니다. 사람과 함께 한 시간들을 기억하며, 아름답고 따스한 노래를.

고요한 아침, 하얀 눈을 인 나무가 지나가는 이들에게 말을 겁니다. 힘껏 손을 뻗어, 나를 잡아 보겠니? 하고. 그러면 지나던 사람들은 목마를 타고 까치발을 하고 나무와 손잡으려 합니다. 작은 새 한 마리, 집집마다 노래를 들려 주고 가지 위에 날아와 앉으면 나무는 새에게 또 새로운 노래를 가르쳐 줍니다. 은빛 달 떠오르는 숲에게는 숨바꼭질하며 뛰어다니던 아이들의 추억이 있습니다. 허리 굽어 나무 곁에 선 할아버지는 100의 세월을 마주하고 나무 앞에 서 있습니다.

깃발을 나무 꼭대기에 꽂고 빙글빙글 손잡고 놀던 축제며, 그늘에 앉아 생각에 잠기던 일들, 편지함이 되고 기둥이 되어 주기도 하는 나무……. 나무 이야기는 또 길게 길게 이어질 것입니다. 어제를 지나 내일도…….

나뭇잎을 간지르는 설레는 바람처럼 마음에 잔잔하게 밀려오는 그림입니다. 떠오르는 추억은 확대되어 마음에 떠오르는 법. 기억을 더듬으며 서 있는 나무는 작은 그림 속에, 나무가 더듬는 기억 속의 한 순간은 큰 그림으로 그려졌습니다. 차분한 색감으로 그린 향기로운 그림입니다. 아직 꽃 피우지 못했거나 이미 시든 감성을 일깨우는 그림책입니다.

우리는 나무와 함께 삽니다. 나무가 내보내는 맑은 공기를 마시고 나무가 열어주는 푸른 그늘에 쉬고 나무가 그려주는 아름다운 자연을 보며 삽니다. 나무가 있어서 사람들의 삶은 풍성하고 활기찹니다.『내 나무 아래서』. 제목에서부터 긴 울림이 느껴지는 이 책. 나무가 우리에게 곱게 적어 건네주는 마음의 노래입니다. 거르고 걸러서 꼭 해야 할 한 마디만 남기는 나무의 말입니다. 오랜 세월 살아온 나무가 이제 우리에게 들려주는 잊지 못할 추억 이야기입니다. 나무가 읊는 시입니다.

한 겨울 들판에 서 있는 나무 한 그루는 지나가는 사람에게 자기 손을 잡아 주기를 원합니다. 집집마다 노래를 들려주는 새들은 나뭇가지에 앉아 쉽니다. 나무 숲에서 아이들은 달이 떠오를 때까지 숨바꼭질을 하며 놉니다. 갓 태어난 아이와 그 생명을 축하하며 심어진 나무가 흐른 세월 속에 마주 보고 서 있고, 나무 아래서 놀고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무가 내어주는 열매를 먹고……. 나무와 함께 하는 사람들의 삶이 짧고 고운 글과 함께 적혀 있습니다.

왼쪽 면의 작은 그림은 나무의 이야깁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나무가 사람와 함께 했던 순간들을 큰 그림으로 보여 줍니다. 글처럼 절제된 그림. 지난 시절의 사진을 펼쳐 보여주는 듯합니다. 감동이 전해지는 그림입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에릭 바튀(Eric Battut)
1968년 프랑스 오베르뉴 지방에서 태어났습니다. 대학에서 법학과 경제학을 전공한 후, 리옹에서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강렬하고 독특한 화법의 그림으로 주목받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작품으로는『색깔을 낚는 사람』『아기코끼리는 왜 분홍빛일까?』『빨간 작은 모자』『파란 수염』『내 나무 아래에서』『스갱 아저씨』『어릿광대 니노』등이 있습니다.
하나, 둘, 셋, 열까지 세야 해. 은빛 달이 숲 위로 떠오르면 나를 찾아봐.

기억해 주겠니. 백년 전 내 모습을, 너처럼 조그맣던 내 모습을……

야, 축제다! 내 주위를 돌며 노래해. 발을 동동 구르며 신나게 춤을 춰.
(본문 6∼11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감성 키우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책은 좋은 친구
나무가 좋아요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빨간 고양이 마투
에릭 바튀 글·그림, 최정수 옮김
알퐁스 도데의 스갱 아저씨의 염소
알퐁스 도데 지음, 에릭 바뛰 그림, 강금희 옮김
물총새의 색깔 나들이
미셀 피크말 글, 에릭 바뛰 그림, 강금희 옮김

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
이노우에 마사지 글,그림, 정미영 옮김
이럴 땐 싫다고 말해요!
마리-프랑스 보트 지음, 파스칼 르메트르 그림, 홍은주 옮김, 로베르 오생 기획
경복궁에서의 왕의 하루
청동말굽 지음, 박동국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