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1 - 신화편(1~5권)

송언 외 지음, 이웅기 외 그림, 신동흔·정출헌 공동기획 및 구성 | 한겨레신문사
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정가
42,500원
할인가
38,250 (10% 4,250원 할인)
마일리지
1,91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0년 08월 18일 | 페이지 : 0쪽 | 크기 : 18.4 x 26.5cm
ISBN_10 : XX-8431-000-1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2006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5월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4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생생한 느낌 그대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남매의 즐거운 숨바꼭질
앤서니 브라운의 매력에 다시금 흠뻑
숨바꼭질
이제까지 우리 나라 신화라고는 단군 신화와 박혁거세 등 각 국가별 탄생 설화가 전부라고 알고 있던 사람들에게 ‘한겨레 옛이야기’ 시리즈는 의미있고 즐거운 작업의 결과를 보여 줍니다. 우리 나라 민족 설화의 세계를 새롭게 발견하게 해 주는 책이지요. 각 권마다 두 편의 설화를 싣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시리즈는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이야기 책입니다. 책 표지의 디자인이나 그림들도 모두 고분 벽화나 여러 문화재 속의 전통 문화에 그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것에 대한 흥미도 돋우어 주고, 신비로운 이야기가 주는 매력까지 맛볼 수 있겠습니다.

1권『소별왕 대별왕/ 당금 애기』에는 이 세상이 시작될 무렵의 이야기와 아기의 탄생에 관여하는 삼신할머니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2권『바리공주/ 강남국 일곱 쌍둥이』에는 해동국 북쪽 불라국 오구대왕의 버림받았던 일곱째 딸인 바리공주 이야기와, 강남국 칠성도령의 일곱 아들이 북두칠성이 된 우리 신화 두 편이 들어 있습니다. 한지 위에 그린 수묵화에는 전통미가 그대로 스며 있으며, 아름답고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3권『황우양씨 막막부인/ 자청비와 문도령』에는 사랑과 믿음을 주제로 경기도 지역에서 전해 오는 노래인 ‘성주풀이’를 바탕으로 한「황우양씨 막막부인」과, 제주도에 전해지는 ‘세경풀이’를 기초로 한 이야기「자청비와 문도령」이 실려 있습니다.

4권『한락궁이/ 원천강 오늘이』는 제주도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공 본풀이’를 바탕으로 한「한락궁이」와, ‘원천강 본풀이’를 기초로 한「원천강 오늘이」이야기로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을 꿋꿋하게 이겨 내고 소중한 행복을 얻는 아름다운 설화 두 편이 담겨 있습니다.

5권『강림도령/ 궤네깃또』에는 저승사자가 된 강림도령 이야기와 궤네깃또가 제주도의 마을의 수호신이 되기까지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송언
1956년에 태어나 춘천 교육 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즐겁게 놀면서 동화 쓰는 재미에 빠져 산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동화 『사라진 세 악동』『오늘 재수 똥 튀겼네』『멋지다 썩은 떡』『김 구천구백이』『마법사 똥맨』『바보 창수 대장 용수』 등이, 옛이야기 그림책으로 『혹부리 할아버지』『바리데기』『저승사자가 된 강림도령』이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이웅기
추계예술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 그룹 ‘모빌’과 ‘출판미술협회’의 회원으로 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좋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 동안『한겨레 옛이야기 5』『방아 찧는 호랑이』『잉어 뱃속에 들어간 황금』『나보다 작은 형』『반딧불이 똥구멍에서 빛이 나』『엄마 신발 신고 뛰기』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신동흔
서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건국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며, 조상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오는 구비문학 연구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한겨레 옛이야기 시리즈를 기획했으며, 『조선의 영웅 김덕령』『춘향전』『구운몽』 등을 직접 썼습니다. 어른들을 위한 신화책 『살아 있는 우리 신화』를 펴내기도 했습니다.
정출헌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고전소설과 문헌설화를 전공한 문학박사입니다. 현재 부산대학교 한문학과 교수로 있습니다.『한겨레 옛이야기 신화편』(전 5권)을 기획했으며 저서로는『고전문학 이야기 주머니』등이 있습니다.
막막부인은 제사를 지내는 척하며 어떻게든 황우양씨에게 소식을 전할 궁리를 했습니다. 막막부인은 치마 한 귀퉁이를 찢어 내고 손가락을 깨물어 피를 내어 편지를 썼어요. ‘서방님이 살아 오시거든 소진뜰 우물로 오시고, 죽은 혼이 오시거든 저승에서 만납시다.’ 부인은 그 편지를 주춧돌 밑에 숨겼습니다.

소진랑은 날이 밝기가 무섭게 막막부인을 데리고 소진뜰로 갔어요. 그리고 어서 혼인식을 올리자고 재촉했어요. 그러자 막막부인이 난감한 표정으로 말했어요. “그거야 뭐 어렵나요. 하지만 제가 제사를 지내는 동안 일곱 가지 귀신이 붙어서 떨어지질 않네요. 지금 결혼하면 당신도 죽고 나도 죽게 생겼어요.”

“그럼 어쩌면 좋단 말이냐?” “전에 귀신 떨치는 방법을 들은 적이 있어요. 삼 년간 개똥밭에 땅굴을 파고 살면서 구메밥을 먹으면 된다고 하던데…….” 소진랑은 아무래도 막막부인이 말을 꾸며 대는 것 같았어요. 하지만 혹시라도 자기에게 화가 미칠까봐 두려웠습니다. 소진랑은 울며 겨자 먹기로 막막부인의 말을 따랐어요.

막막부인은 뒤뜰 개똥밭에 땅굴을 파고 들어갔어요. 막막부인은 소진랑이 매일매일 세 번씩 구멍으로 넣어 주는 밥을 먹으며 삼 년을 살았어요.
(3권 중 본문 35∼36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전래 동화 > 우리나라 전래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달님 안녕
하야시 아키코 글·그림, 이영준 옮김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아, 발해
송언 지음, 양상용 그림
아빠, 꽃밭 만들러 가요
송언 글, 한지희 그림
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2 - 인물설화편(6~10권)
송언 외 글, 남은미 외 그림

나보다 작은 형
임정진 글, 이웅기 그림
인지 쑥쑥 그림책 (전 3권)
채인선 지음, 이은선, 이웅기 그림
밤 한 톨, 두 톨
이웅기 그림, 채인선

조선의 여걸 박씨부인
정출헌 글, 조혜란 그림
이순신을 만든 사람들
고진숙 글, 최병대 그림
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2 - 인물설화편(6~10권)
송언 외 글, 남은미 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