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원 변호사와 함께 보는 옛이야기 명판결 5.6학년

이재원, 조문현 엮음, 김윤주 그림 | 두산동아
이재원 변호사와 함께 보는 옛이야기 명판결
정가
9,000원
할인가
8,100 (10% 900원 할인)
마일리지
40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0년 06월 15일 | 페이지 : 184쪽 | 크기 : 17.1 x 23.6cm
ISBN_10 : 89-00-08837-8 | KDC : 8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460 | 독자 서평(0)
남매의 즐거운 숨바꼭질
앤서니 브라운의 매력에 다시금 흠뻑
숨바꼭질
재미있는 우리 전래 동화에 현직 변호사가 현대적인 법 해설을 곁들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하도록 도와 주는 법률 이해하기 책입니다. 전래 동화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유형의 흥미롭고 때론 안타깝고, 지혜롭기도 한 이야기에서는 사또가 현명한 판결을 내리기도 합니다. 그 이야기의 뒤에 변호사 아저씨가 현재의 법에 규정되어 있는 답변을 실어 놓았습니다. 재미있는 우리의 이야기도 읽고 법 이해에도 도움을 받으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겠습니다.

고려 시대, 늙으신 부모님을 산 속에 버려두는 고려장 풍습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늙은 어머니와 고려장」, 둘도 없는 친구 사이인 두 선비간에 양자 문제를 둘러싸고 이야기가 펼쳐지는「수수씨 재판」, 유산을 놓고 두 딸과 수양 며느리의 효성을 알아보려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다룬「효성스런 수양 며느리」등 20편의 이야기와 변호사 아저씨의 현대적인 법 해설이 들어 있습니다.
이재원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 및 동 대학교 법과대학원을 수료했습니다. 제28회 사법 시험에 합격, 사법연수원 제18기를 수료하였습니다. 현재 일신 법무법인 구성원 변호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조문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1984년에서 1992년까지 MBC TV 유아교육 프로그램 ‘뽀뽀뽀’의 작가로 일했으며, 지금은 방송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88년에 아동문학 평론지 신인문학상, 1988년 MBC TV 연기대상 구성작가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작품으로는『은하수가 보여요』『흰눈 오는 성탄절』, 뮤지컬 ‘빛을 찾아서’ ‘노래의 나라’, 어린이 국악 뮤지컬 ‘토끼의 간’ 등이 있습니다.
김윤주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산업미술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출판미술협회 회원이며, 어린이 책의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발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도서로『검둥이를 찾아서』『야, 그림 속으로 들어가보자!』『후박나무 우리 집』『나온의 숨어 있는 방』등이 있습니다.
‘법이 어려운 게 아니구나!’
법률 중에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것도 있고, 시대에 따라 달라진 것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 속의 사건이 옛 법률과 오늘날의 법률에 따라 각각 어떻게 해석되는지, 잘못한 경우 경우엔 어떤 벌을,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써 놓았습니다. 또한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는 어떤 보상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도 자세히 소개해 놓았습니다. ...
- 이재원
‘서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법’
옛 이야기 가운데는 사람 사이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가 많이 있지요. 먼저, 해결되어야 할 문제가 있는 옛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그리고 나서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역할을 나누어 연극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옛 이야기 속에 나오는 부모, 자식, 친구, 이웃, 사또 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해 보며 각자의 입장이 되어 보는 거예요. 그러나 문제 해...
- 조문현
늙은 어머니와 고려장
갓과 두루마기와 신발과 종이
수수씨 재판
효성스런 수양 며느리
진짜 어머니, 가짜 어머니
이왕 죽을 바에야
밭에서 나온 보물 항아리
배꼽 석 돈 내기 장기
천 냥짜리 오두막집
엽전 대감과 땅벌 군수
천 냥 내기 거짓말
아버지를 구한 슬기로운 딸
신랑을 구한 처녀
속임수로 군대 안 가기
망두석 곤장 때리기
나뭇잎 하나의 욕심
인정 때문에 어긴 왕명
백성을 이롭게 하는 법
도둑의 지혜, 정승의 지혜
하늘을 찌르는 장대 구하기
변호사 아저씨와 함께 해결하기
사또가 자기보다 재산이 많은 백성들이 재산을 갖다 바치지 않으면 화를 입게 하겠다고 협박하여 그들의 재산을 빼앗는 행위는, 어떤 잘못을 저지른 것일까요?

옛날의 사또는 오늘날의 사법, 행정, 경찰권을 모두 행사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사또가 자기보다 재산이 많은 백성들에게 재산을 갖다 바치지 않으면 큰 화를 입히겠다고 협박하여 그들의 재산을 가로챈 것은, ‘공갈죄’에 해당합니다.

사또가 법에 어긋나는 행위를 저지르다 암행 어사에게 들통나 봉고 파직을 당하는 모습을 사극에서 보았을 것입니다. 봉고 파직이란, 관가의 창고 문을 잠그고 공무원을 그 자리에서 쫓아 내는 것입니다. 사또처럼 잘못된 방법으로 백성의 재산을 가로채는 공무원은 쫓겨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날 공갈죄를 지으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러야 합니다.
(본문 110쪽)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전래 동화 > 우리나라 전래 동화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법률

지혜가 필요해!
법이 뭐예요?

옛날옛날에 파리 한 마리를 꿀꺽 삼킨 할머니가 살았는데요
심스 태백 글, 그림, 김정희 옮김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샌닥 그림·글, 강무홍 옮김
열두 띠 이야기
정하섭 글, 이춘길 그림

이재원 변호사와 함께 보는 옛이야기 명판결 3.4학년
이재원, 조문현 법률해석, 김진이 그림
한 권으로 읽는 이솝 이야기
조문현 글, 무지개 일러스트 그림
바른 생활 이야기쟁이
임정진 · 조문현 글, 신가영 외 3명 그림

야, 그림 속으로 들어가보자!
김기정 글쓴이, 김윤주 그린이
후박나무 우리 집
고은명 지음, 김윤주 그림
검둥이를 찾아서
김윤주 그림

어떻게 잠을 잘까요
야부우치 마사유키 글·그림, 박은덕 옮김
사라져 가는 세시 풍속
이동렬 지음, 이서지 그림
늘푸른 나의 아버지
황선미 지음, 김병하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