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rothers Grimm

Hansel and Gretel

The Grimm Brothers, Anthony Browne(Illustrator) | Walker Books
Hansel and Gretel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1월 01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0 x 25.2cm
ISBN_10 : 0-7445-4364-9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756 | 독자 서평(0)
도서정보
이 도서는 품절 입니다.
천진난만 어린이
사랑 가득한 선생님에 대한 기억
선생님, 기억하세요?
어느 책이나 각각의 이미지로 주인공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해 내지만 이 책은 주로 새와 창살의 모습으로 느낌을 전달해 냅니다. 책장을 펼치면 보이는 새장 속의 하얀 새는 나무꾼 가족의 희망이 갇혀 있는 모습을, 창살 느낌이 드는 세로줄 무늬는 이들이 먹을 것이 없어서 아이들을 버려야 할 정도로 가난한 상황에 갇혀 있는 것을 보여 줍니다.

원래 이야기의 배경은19세기였을 텐데, 이 책에서 앤서니 브라운은 요즘 볼 수 있는 집을 배경으로 그려 냈습니다. 가난한 나무꾼의 집은 여기저기 찢어지고 얼룩진 벽지며, 상처 난 가구들, 구멍 난 커튼을 통해서 그 암울한 실상을 세밀하게 보여 줍니다.

아버지 앞에 놓인 세로줄 등받이가 있는 의자나 베개 뒤에 있는 침대의 세로 난간이 무기력한 아버지의 모습을 더 강렬하게 부각시켜 냅니다. 헨젤과 그레텔의 모습도 어두운 테두리를 한 거울 속에 넣어 보여줌으로써 이 아이들이 힘겨운 상황에 갇혀 있고 아무런 힘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붕 위에 있는 검은 새나 천장에 얼룩진 검은 새의 그림자는 이들에게 닥칠 불행을 예고해 주는 듯합니다. 그레텔이 마녀의 집에서 물 긷는 장면에서 나무 뿌리는 죽은 동물 또는 죽은 새의 모습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더 이상 희망이 없어 보이는 상황이지요.

또한 여기서 새어머니와 마녀는 둘 다 검은 삼각형 안에 그려져 있어 같은 인물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아이들이 잠든 모습을 내려다보는 어머니의 그림자는 검은 모자를 쓴 마녀처럼 그려져서 그림만 보고도 새어머니가 맡은 역할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글자뿐 아니라 그림으로 책 읽기를 시도하기에 더없이 적당한 책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그림 형제의 '헨젤과 그레텔' 이야기를 원문에 충실하게 옮기고 새로 그림을 그린 책입니다. 원래 내용도 어둡고 무겁지만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이 그 무게를 더합니다. 세련되고 정갈하면서 뭔가 이야기를 건네는 그림까지 읽어 내고 싶다면 초등 학생에게 적당한 그림책입니다.

당장 먹을 것도 없이 가난한 나무꾼은 아내의 질책에 못 이겨 헨젤과 그레텔을 깊은 숲에 버리고 옵니다. 어른들의 이야기를 엿들은 헨젤은 처음엔 하얀 조약돌을 길에 떨어뜨려서 집으로 돌아오지만 다음엔 길을 잃고 과자로 만든 마녀의 집에 들어가서 갇히게 됩니다.

이야기는 지혜로운 아이들이 마녀의 보물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행복하게 끝나지만, 어둡고 두려운 느낌들을 선명하게 표현한 그림들은 책장을 덮고도 오래도록 기억에 남습니다.
그림 형제(Jacob Grimm, Wilhelm Grimm)
형 야콥(Jacob Grimm, 1785∼1863)과 동생 빌헬름(Wilhelm Grimm, 1786∼1859)은 신화와 전설, 동화와 민속에 관심이 많아 평생을 독일의 설화와 민담을 수집하는 데 바쳤습니다.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200여 편의 이야기들을 모은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동화집』(그림 형제 동화집)과 『독일 설화집』은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고 있습니다.
앤서니 브라운(Anthony Browne)
1946년 영국 셰필드에서 태어나 리즈 미술대학(Leeds College of Art)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한 뒤 3년 동안 맨체스터 왕립 병원에서 의학 전문 화가로 일했습니다. 리즈 미술대학에서 파트 타임으로 학생들을 가르쳤고, 15년 동안 Gordon Fraser 갤러리에서 연하장을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아주 우연히『Through the Magic Mirror』를 그리게 되면서 본격적인 그림책 작가가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우리 나라에『앤서니 브라운의 거울 속으로』로 발간되었습니다. 2000년에 한스 크리스천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983년『고릴라』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Kate Greenaway Medal)과 커트 매쉴러 상(Kurt Maschler Medal)을 받았고, 1992년『동물원』으로 두번째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받으면서 독창적인 그림책 작가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독특한 화풍으로 일탈, 고통, 반성, 용서, 재생 등의 진지한 주제를 유머러스하고 재밌게 표현한다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2000년에는 세계의 가장 뛰어난 그림책 작가에게 주는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 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보았던 영화「킹콩」에서 깊은 충격과 영감을 받은 뒤, 고릴라는 그의 그림책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메뉴가 되었습니다. 1994년에는「킹콩」이라는 제목의 그림책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대표 작품으로『미술관에 간 윌리』『꿈꾸는 윌리』『윌리와 휴』『축구 선수 윌리』등의 ‘윌리’ 시리즈와『터널』『돼지책』『나는 책을 좋아해』『숲 속으로』『우리 엄마』『특별한 손님』『내가 좋아하는 것』『겁쟁이 빌리』등이 있습니다.
☞ 작가론 보기
☞ 작가 인터뷰 보기
In words and illustrations, these classic tales are presented as never before. The unabridged texts are elegantly designed and interpreted by world renowned illustrators.
Not long afterwards, there was widespread famine again, and the children heard there stepmother talking to their father in bed at night, “We have only half a loaf left, after that there is nothing. The children must go. We’ll take them deeper into the forest this time so that they can’t possibly find their way back. There’s nothing else we can do.”It grieved the man terribly, for he thought it would be better to share the last crust with his children. But his wife could not listen to anything he said. she scolded and reproached him, and because he had consented the first time. He was forced to agree once more.

The children were still awake and had overheard them talking. When the adults had gone to sleep. Hansel got up to collect pebbles as before, but the woman had locked the door and he could not get out. Still he comforted his little sister, “Don’t cry, Gretel. God will help us again.”
(14쪽)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다른 나라 학습 그림책
해외도서 > 페이퍼 북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늑대와 일곱 마리 아기염소
그림 형제 글, 펠릭스 호프만 그림, 김재혁 옮김
개구리 왕자
그림 형제 글, 비네테 슈뢰더 그림, 김경미 옮김
구두장이 꼬마 요정
그림 형제 지음, 카트린 브란트 그림, 김재혁 옮김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고릴라
앤터니 브라운 지음, 장은수 옮김
터널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장미란 옮김

We're Going on a Bear Hunt
by Michael Rosen, Helen Oxenbury (Illustrator)
Piggybook
Anthony Browne(Illustrator)
Maisy's First Flap Book
by Lucy Cous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