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커지는 그림책

작은 기차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레오 딜론·다이앤 딜론 그림, 이상희 옮김 | 웅진주니어
작은 기차
정가
8,500원
할인가
7,650 (10% 850원 할인)
마일리지
38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1년 12월 22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8.6 x 22.3cm
ISBN_10 : 89-01-03520-0 | KDC : 800
원제
Two Little Trains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7847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0~2세, 언어 공통 공통 19~23 어휘력을 늘리고 싶어요
3~4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말하기 경험·생각·느낌을 말해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말하기 경험·생각·느낌을 말해요
수상&선정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사랑스러운 수수께끼
고양이의 끝없는 매력
고양이
길고 힘든 여행이었습니다. 하지만 여행은 수많은 추억을 남겨 놓았습니다. 너른 세상의 놀랍고 아름다운 모습을 꽉꽉 담은 여행 가방에는 아이에게 줄 따뜻한 선물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장난감 기차를 안고 집에 돌아온 아빠를 맞을 아이처럼 반가운, 하얀 눈이 내리는 기차역이 표지에 담겼습니다.

책을 열면 포장된 선물, 또 한 장 넘기면 열린 상자에서 기차가 나와 있습니다. 아빠가 기차를 타고 여행했던 것처럼 선물 받은 아이도 장난감 기차를 타고 곧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그 멋진 여행이 시적인 글과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운율이 느껴지는 짧은 글. 그 글을 탁월하게 표현한 그림입니다.

왼쪽에는 아빠가 아이에게 들려주는 세상 이야기 혹은 장난감 기차가 아빠와 함께 기차 타고 오면서 보았던 세상 모습을 아이에게 다시 보여 주고 들려 주는 듯한 그림입니다. 다른 한쪽은 아이가 그 이야기를 듣고 떠나는 상상의 세계, 방안을 돌아다니지만 결코 방안이 아닌, 깜찍한 상상의 여행길을 묘사했습니다.

세상의 철로가 아이의 세계에선 양탄자 가장자리 펴진 술들이며, 세상의 터널은 언덕이라는 제목의 책을 세워 편 사이길이며, 강은 욕조 위이며, 비가 내리는 들판은 샤위 물줄기 아래인, 아이다운 상상놀이를 한눈에 보여주는 감각 있는 그림입니다.

기차가 우리 몸을 여행으로 이끈다면, 이 그림책『작은 기차』는 아빠와 아이, 엄마와 아이의 마음을 흥겹고 창의적인 상상의 여행길로 이끌어 주게 될 것입니다. 다정한 이야기를 나누며 기억에 오래 남는 즐거운 기차 여행이 되게 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차. 길고 우람한 모습에 흰 연기를 뿜으며 힘차게 힘차게 어디론가 달려 가는 기차.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의 시적인 글이 강물처럼 흐릅니다. 들판으로 도시로 터널로 마음껏 달리는 기차와 아이가 선물받은 장난감 기차의 이야기가 번갈아 이어져 나옵니다. 물감을 뿜고 흩뿌리는 방식으로 그린 그림은 기차 이야기를 더욱 환상적이고 아름답게 느끼게 합니다. 단순한 선 속에 오히려 더 많은 상상과 정다움이 숨어 있는 듯합니다. 두 번의 칼데콧 상을 수상했던 레오 딜론과 다이앤 딜론 부부 그림작가는 최고의 작가답게 부드러운 그림 속에 귀여운 아이의 세계를 잘 그려 담고 있습니다.

아이는 장난감 기차 선물을 받습니다. 기차 장난감은 기차 장난감을 싣고 왔던 진짜 기차처럼 서쪽을 행해 달려 갑니다. 칙칙폭폭 칙칙폭폭. 진짜 기차는 새 기차, 장난감 기차는 옛날 기차입니다. 새 기차가 기다란 철길을 달리면 장난감 기차도 양탄자 가장자리 술 위를 철길 삼아 달립니다. 기차가 언덕을 향해 가면 언덕이라는 큰 책 속으로 장난감 기차도 들어 갑니다. 진짜 기차가 달리는 세상과 장난감 기차가 아이의 방을 달리는 세상들이 바뀌며 포근한 즐거움을 줍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Margaret Wise Brown)
미국의 유명한 그림책 작가입니다. 옛이야기와 우화가 주류를 이루던 어린이 책 시장에 ‘지금, 여기(now, here)’라는 전환점을 제시하며 1930, 40년대 미국 어린이 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어린이들과 직접 대화하며 어린이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어떤 이야기를 읽고 싶어 하는지를 이해하고, 어린이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글을 썼습니다.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의 작품은 수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어린이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칼데콧 상에 빛나는『모두 잠이 들어요』를 비롯하여,『잘 자요, 달님』『작은 기차』『중요한 사실』『어디 갔다 왔니?』『난 자동차가 참 좋아』『The Runaway Bunny』『Big Red Barn』『Bumble Bee』등 많은 작품이 있습니다.
레오 딜런(Leo Dillon)
미국의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아내인 다이앤 딜런과 파슨스 디자인학교에서 처음 만나 학창 시절 4년 동안을 치열한 경쟁자로 지내다가 1957년에 결혼하여 힘을 합쳐 일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딜런 부부는 여러 민족의 다양한 문화를 담은 그림을 완벽한 합작품 형태로 그려 냅니다. 특히 선명한 선, 세세한 부분까지 기울인 정성,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 인물들에 넘쳐나는 인간적 온기, 혁신적인 색채 사용에서 개성을 보입니다. 두 사람은 40년이 넘는 작품 활동을 통해 문화는 서로 다르지만 이 세계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아름다움과 모든 사람들이 각기 소중하다는 사실을 전하고 있습니다.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와『아샨티 족 대 줄루 족』으로 칼데콧 상을 잇달아 받았습니다. 두 번의 코레타 스콧 왕 상, 네 번의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 네 번의 뉴욕 타임스 최고 그림책 상, 미국 일러스트레이터 협회 금메달 등을 받았으며 파슨스 디자인학교의 명예 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습니다. 1997년에는 미국 일러스트레이터 협회 명예의 전당에 이름이 올랐습니다. 작품으로『작은 기차』『북쪽 나라 자장가』『무슨 일이든 다 때가 있다』『한 겨울밤의 탄생』『밤을 켜는 아이』『어디 갔다 왔니?』등이 있습니다.
☞ 작가론 보기
다이앤 딜런(Diane Dillon)
미국의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남편인 리오 딜런과 파슨스 디자인 학교에서 처음 만나 학창 시절 4년 동안을 치열한 경쟁자로 지내다가 1957년에 결혼하여 힘을 합쳐 일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딜런 부부는 여러 민족의 다양한 문화를 담은 그림을 완벽한 합작품 형태로 그려 냅니다. 특히 선명한 선, 세세한 부분까지 기울인 정성,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 인물들에 넘쳐나는 인간적 온기, 혁신적인 색채 사용에서 개성을 보입니다. 두 사람은 40년이 넘는 작품 활동을 통해 문화는 서로 다르지만 이 세계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아름다움과 모든 사람들이 각기 소중하다는 사실을 전하고 있습니다.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와『아샨티 족 대 줄루 족』으로 칼데콧 상을 잇달아 받았습니다. 두 번의 코레타 스콧 왕 상, 네 번의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 네 번의 뉴욕 타임스 최고 그림책 상, 미국 일러스트레이터 협회 금메달 등을 받았으며 파슨스 디자인 학교의 명예 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습니다. 1997년에는 미국 일러스트레이터 협회 명예의 전당에 이름이 올랐습니다. 작품으로『작은 기차』『북쪽 나라 자장가』『무슨 일이든 다 때가 있다』『한 겨울밤의 탄생』『밤을 켜는 아이』『어디 갔다 왔니?』등이 있습니다.
☞ 작가론 보기
이상희
1960년 부산에서 태어나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되었습니다. 시와 그림책 글을 쓰면서 외국 그림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새끼 서 발』『꽁지 닷 발 주둥이 닷 발』『잭과 콩나무』『소 찾는 아이』 등이 있고, 옮긴 책이 『비는 사과 소스를 만들어요』『마법 침대』『강물이 흘러가도록』『작은 기차』『손, 손, 내 손은』등 많습니다. 원주에서 그림책 전문 꼬마 도서관 ‘패랭이꽃그림책버스’에서 아이들과 신 나게 그림책을 읽고 있습니다.
작은 기차 한 대는 날씬한 새 기차,
서쪽을 향해 칙칙칙 달려요.

작은 기차 한 대는 조그만 옛날 기차,
서쪽을 향해 폭폭폭 가요.

내려다봐요, 내려다봐요,
기다란 철길을.

서쪽으로 나 있는
기다란 철길

작은 기차 두 대가 언덕에 이르렀어요,
서쪽으로 뻗은 높고 큰 언덕.

작은 기차 두 대는 칙칙폭폭 서쪽을 향해,
언덕 속으로 곧장 들어가요.
(본문 6∼11쪽)
국내도서 > 유아 > 0-2세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감성 키우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상상력을 키워요
상상력이 뭉게뭉게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잘 자요, 달님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클레먼트 허드 그림
모두 잠이 들어요
마가렛 와이즈 브라운 글, 진 샬럿 그림, 나희덕 옮김
Goodnight Moon
by Margaret Wise Brown, Clement Hurd (Illustrator)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
버나 알디마 글, 리오 딜런, 다이앤 딜런 그림, 김서정 옮김
북쪽 나라 자장가
낸시 화이트 칼스트롬 글, 리오 딜런, 다이앤 딜런 공동 그림, 이상희 옮김
동그란 지구의 하루
안노 미쓰마사 외 지음, 김난주 옮김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