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우리 아이 지켜 주는 안전 동화

아유, 깜짝이야!

최은규 글, 김경희 외 그림 | 교학사
아유, 깜짝이야!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3월 30일 | 페이지 : 105쪽 | 크기 : 22.5 x 26cm
ISBN_10 : 89-09-07457-4 | KDC : 375,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191 | 독자 서평(1)
교과관련
5~6세, 사회 생활 공통 공통 집단 생활 공공 규칙을 이해하고 지켜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이야기를 듣고 느낌을 말해요
1학년 국어 1학기 06월 5. 생각을 펼쳐요
1학년 바른 생활 2학기 09월 2. 차례를 지켜요
교통 사고, 화상, 추락 등에서 유괴와 성폭력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에게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안전 사고를 아홉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재미있는 동화로 꾸몄습니다. 낯선 사람이 접근할 때, 다른 사람이 자기 몸을 만질 때, 횡단 보도를 건널 때, 차에 탔을 때, 길을 걸을 때, 비가 올 때, 높은 곳에 있을 때, 놀이 기구를 탈 때, 뜨거운 것을 만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이야기로 풀어 갑니다. 각각의 주인공들은 재치있게 위기를 넘기기도 하고, 잘못된 판단과 행동 때문에 다치기도 합니다. 위험한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판단력과 사고력, 스스로를 지키는 책임감과, 질서와 규칙을 지킬 줄 아는 사회성도 함께 배우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동화 끝에는 ‘생각해 보세요’코너를 마련하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안전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부모님이 지켜야 할 사항을 적어 놓은 ‘엄마 아빠께’코너를 두어 아이들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쁜 늑대 아가씨를 따라 갈까 말까 망설이는 파란 리본, 예쁘다며 자꾸 만지는 하이에나 아저씨에게 당당하게 화내는 꼬마낙타, 무지막지하게 달리는 호랑이들로부터 자신들을 지키기 위해 규칙을 제안하는 숲 속 동물들, 차 안에서 장난치다 놀이 공원 대신 병원으로 가게 된 당나귀와 다람쥐와 원숭이, 공을 차면서 다니다 많은 사람들을 다치게 한 콩콩이, 구름 우산에 정신을 팔다가 맨홀 구멍에 빠져 버린 아기코끼리, 만화 영화 주인공을 흉내내다가 베란다에서 떨어질 뻔한 찍찍이 등 모두 우리 어린이들의 모습과 꼭 닮은 이야기 속 친구들입니다.
최은규
197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와 동덕여자대학 아동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지금은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에 속하여 어린이의 시각에 맞추려 노력하면서 어려 책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MBC 창작동화 대상 장편 동화인『친구랑 빙빙빙』과『머릿속을 헤엄치는 지혜 물고기』『에디슨』『이원수』등이 있습니다.
김경희
기발한 아이디어와 세상을 향한 따스한 시선으로 그림책을 만들고, 1인극 공연과 강연으로 독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에서는 ‘Association of young authors’ 부스를 통해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제3회 CJ 그림책상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50인에 선정되었고, 『괜찮아 아저씨』로 제1회 비룡소 캐릭터 그림책상을 받았습니다. 그간 출간한 책으로는 『신통방통 세 가지 말』, 『입학을 축하합니다』가 있습니다.
이다현
단국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했으며, 한국 출판미술대전에서 특선을 하였습니다. 작품으로는『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구름과자는 구름을 닮았어요』등 다수가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그림 그리기에 애쓰고 있습니다.
신유미
부산대학교에서 서양화를 공부하였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였습니다. 1998년 시각디자인전대전에 입상하였고, 출판미술대전 및 각종 공모전에 다수 입상하였습니다. 2003년 첫 개인전인 ‘시와 그림전’을 열었으며, 어린이 책 화가로 활동 중입니다. 주요 작품으로 『세계 최초를 찾아라』『초등역사 읽기』『퐁퐁 샘나는 놀이 동요』『에디슨』『세계의 명시』『단추와 단춧구멍』『백설공주』 등이 있습니다.
‘머리말’
세상은 재미있는 일들로 가득 차 있어요. 하지만 이런 재미있는 일들을 할 때도, 우리는 조심해야 해요. 위험이 꼭꼭 숨어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 속에도, 보글보글 끓는 물 속에도 위험이 숨어 있는 걸요. 위험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요? 그럼 그게 어디 숨어 있는지 함께 찾아볼까요? 눈을 번쩍! 귀를 쫑긋! 자, 준비됐죠?
- 최은규
유괴- 파란 리본과 늑대 아가씨
성폭력- 하이에나 아저씨는 나빠요
길을 건널 때- 쪼르르, 모래 시계
차에 탔을 때- 거긴 놀이 공원이 아니에요
길을 걸을 때- 안 돼!
비 올 때- 아기코끼리의 구름 우산
추락- 슈퍼 생쥐
놀이 기구를 탈 때- 개구쟁이 인어 공주
화상- 안녕히 주무세요, 개구리 임금님!
비 오는 날에는 길이 미끄러워서 넘어지기도 쉬워요. 차들도 재빨리 멈춰 설 수가 없고요. 바퀴가 미끄러운 길에서 ‘찌익’ 미끄러지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이런 날에는 인도 안쪽으로 더 바짝 들어가서 걸어다니세요. 미끄러진 차가 인도로 들어올 수도 있으니까요.

우산을 쓰고 다닐 때는 앞이 잘 보이도록 우산을 높이 들고 다니세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앞에 무엇이 있는지,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아기코끼리처럼 말이에요.

겨울에는 비 대신에 눈이 오지요? 그럴 때 가방은 간편하게 등에 메고 다녀야 해요. 넘어지더라도 손으로 얼른 다른 곳을 붙잡을 수 있도록 말이에요. 노란 비옷은 흐린 날에도 여러분을 눈에 잘 띄게 해 준답니다. 그러니까 우산보다는 노란 비옷을 입고 다니는 게 좋아요. 우산 때문에 생기는 위험한 일들도 미리 막을 수 있으니까요.
(본문 70~71쪽)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학습 그림책 일반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생활 습관 들이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사회성 키우기
국내도서 > 과학 > 인체 > 안전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어린이를 위한 흑설공주 이야기
노경실, 양연주, 유영소, 이경혜, 진은진, 최은규 글, 윤종태 그림
꽃이 들려 주는 동화
최은규 글, 박철민 공동그림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먹은 개구리
최은규 지음, 이윤하 그림

꼭 하고 말 테야!
원유순 지음, 이다현 그림
동시로 읽는 옛이야기
윤동재 지음, 김경희 그림
나를 찾아 줘
은이정 글, 김경희 그림

마늘 먹기
강소천 지음, 김민선 그림
멍멍 컹컹 산타 월월 클로스
샌디 터너 글,그림
용 같은 건 없어
잭 켄트 글·그림, 노경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