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문고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전 2권)

최열 지음, 노희성 그림 | 청년사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정가
22,000원
할인가
19,800 (10% 2,200원 할인)
마일리지
99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4월 15일 | 페이지 : 0쪽 | 크기 : 16.6 x 24.6cm
ISBN_10 : 89-7278-700-0 | KDC : 5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3538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사회 1학기 공통
3학년 사회 1학기 05월 3. 고장의 생활과 변화
4학년 사회 2학기 공통
4학년 사회 1학기 공통
수상&선정
웹진 열린어린이 추천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어린이들의 순수한 마음이 되어 우리의 환경을 지켜나가기를 희망합니다. 과학 문명의 발달로 우리의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우리가 숨 쉬고 살아갈 자연은 너무나 많이 파괴되어 버렸습니다. 자연을 떠나 살 수 없는 우리 사람들에게 환경을 지키는 일은 곧 생명을 지키는 일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환경을 지키는 일이 절실한 만큼 어릴 때부터 환경의 중함을 가슴에 새기고 살아가는 일이 중요합니다.

20여 년 동안 우리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환경운동연합의 최열 사무총장은 이 책『지구촌 환경 이야기』속에 풍부한 환경 지식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러 주는 내용들을 가득 채워 놓았습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와 감수성에 맞는 환경 지식, 환경 보호에 힘쓰는 분들의 인터뷰, 환경시 등 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들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환경에 대해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환경을 지키는 작은 실천들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1권에는 먹을거리 이야기, 쓰레기 이야기, 물 이야기를 통해 환경을 이야기합니다.
2권에는 공기 이야기, 에너지 이야기, 생태계 이야기를 통해 환경을 이야기합니다.
최열
1949년 대구에서 태어나 강원대학교 농화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982년 우리 나라 최초로 민간 환경 단체인 한국공해문제연구소를 만들었습니다. 1988년 공해추방운동연합의 의장, 1992년에는 세계 최대의 환경 회의인 리우환경회의 한국위원회 상임 집행위원장을 맡았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의 사무총장으로 일했으며 지금은 환경재단과 기후변화센터에서 아시아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1회 시민인권상(1993), 유엔에서 주는 환경상인 글로벌500상(1994), 골드만환경상(1995)를 받았으며, 미국 월드워치연구소가 꼽은 세계의 시민운동가 15인(1999)에 뽑혔습니다. 지은 책으로 『최열 아저씨의 우리 환경 이야기』『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등이 있습니다.
노희성
1954년 인천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습니다. 그동안 여러 신문사에서 시사 일러스트를 기고했으며,『웅진 전래 동화』『아홉살 인생』『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보금이』등 어린이 책을 비롯한 많은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저서로는『내 마음속의 십자가』『노희성의 일러스트레이션 교실』이 있습니다.
‘지구 되살리는 실천요령 담아’
내가 어릴 때 우리 나라는 삼천리 금수강산이라고 배웠다. 선생님이 금수강산이란 ‘강산이 비단처럼 아름다운 땅’이라고 했을 때, 그대로 믿었다. 그런데 내가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요즘은 금수강산이라는 말뜻을 자신있게 가르칠 수가 없다. 오히려 환경오염 문제와 환경오염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를 가르치기 위해 더 많은 말을 하게 되었다. 유엔 발표를...
- 20030519 - 이주영 (서울 삼전초등학교 교사)

햄버거가 숲을 망가뜨린다

햄버거가 들어 있는 쇠고기가 숲을 망가뜨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니?

20∼30년 전만 해도 쇠고기는 쉽게 먹을 수 있는 고기가 아니었어. 명절에나 겨우 맛볼 수 있을 만큼 아주 귀하고 비쌌지. 그런데 지금은 세계 어디에서나 쇠고기가 든 햄버거를 아주 싼 값에 먹을 수 있어.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어 내듯, 소를 한꺼번에 많이 기르기 때문이야.

많은 소를 기르기 위해서는 숲의 나무를 베어 내서 소가 먹을 풀을 기르는 목초지(가축의 먹이가 되는 풀이 자라는 곳)를 만들어야 해. 중앙 아메리카에서는 미국 사람들이 먹는 햄버거의 고기로 쓰일 소를 기르기 위해 나무가 우거진 숲을 4분의 1 이상 망가뜨렸단다.

세계 농업 기구의 1998년 자료에 따르면, 개발도상국 어린이 2억 명을 포함해서 전세계적으로 8억 2,800만 명이 굶주리고 있으며, 그 가운데 1,800만 명이 해마다 죽어 간다는구나. 그런데도 어떤 곳에서는 쇠고기 1킬로그림을 얻기 위해서 옥수수 10킬로그램을 가축의 먹이로 쓴다니 어처구니가 없지 않니. 소 한 마리가 먹는 옥수수의 양이면 20명의 사람이 먹을 수 있어. 현재 지구에서 생산되는 곡물의 3분의 1을 소, 돼지, 닭 따위의 가축들이 먹어 치운다는구나!
(1권, 본문 33∼34쪽)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온실 가스가 너무 많이 늘고 있어서 문제야. 18세기에 유럽에서 산업 혁명이 일어난 뒤, 사람들은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 연료(아주 오래 전에 죽은 동물과 식물이 땅 속에 묻혀 만들어진 연료)를 마구 캐내서 공장을 돌리고, 전기를 만들었지.

그런데 화석 연료를 태울 때는 이산화탄소가 나오기 때문에, 화석 연료를 많이 사용할수록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 가스도 늘어난 거야. 또한 사람들이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고 산소를 내뿜는 숲을 마구 망가뜨려서 온실 가스의 양이 더욱 많아졌어.

이렇게 온실 가스가 늘어나자 지구에서 우주로 빠져 나가야 할 열이 되돌려지게 되어, 지구는 점점 더워지게 되었어. 이런 현상을 ‘지구 온난화’라고 한단다.

지구 온난화는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첫째, 병원균과 기생충이 극성을 부리게 된단다. 세계 보건 기구에 따르면, 기온이 2도 올라갈 때마다 모기가 살 수 있는 곳이 40∼60퍼센트 쯤 늘어난다는구나. 그래서 말라리아 같은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번지고 있는 거야.
(2권, 본문 53∼54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 환경 일반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 자원 재활용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 환경 지킴이

하나뿐인 지구
빌려 쓰는 지구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1
최열 지음, 노희성 그림
Why? 환경
허순봉 지음, 박종관 그림, 최열 감수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2
최열 지음, 노희성 그림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1
최열 지음, 노희성 그림
밥상에 오른 수학
이광연 글, 노희성 그림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2
최열 지음, 노희성 그림

무기 팔지 마세요!
위기철 지음, 이희재 그림
엄마 내 마음이 아파요
노경실 지음, 이형진 그림
아홉살 인생
위기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