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작가 그림책 3

도도새와 카바리아나무와 스모호 추장

손춘익 지음, 송수정 그림 | 다림
도도새와 카바리아나무와 스모호 추장
정가
8,000원
할인가
7,200 (10% 800원 할인)
마일리지
36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5월 20일 | 페이지 : 38쪽 | 크기 : 22.7 x 30.7cm
ISBN_10 : 89-87721-50-7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808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5월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3학년 국어 2학기 11월 6.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요
4학년 국어 1학기 04월 2. 정보를 찾아서
4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삶의 향기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2 겨울 방학 권장 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우리는 땅에서 태어나 그 속에 살다가 다시 땅의 품으로 돌아가므로 우리의 어머니인 땅을 해치거나 더럽히지 말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인디언들은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인디언들의 생각은 이기심에 가득찬 서양 사람들에 의해 산산히 부서지고 맙니다. 돈이 될 만한 것이라면 뭐든지 빼앗고 파헤치는 잔인한 사람들. 그 사람들에 의해 리우의 땅이 죽어 갑니다. 도도새가 날고 카바리아 나무가 무성하던 리우의 땅에서 도도새가 멸종되고 카바리아 나무도 씨가 말라 갑니다. 스모호 추장은 그 죽어가는 리우 땅의 아픔을 기적처럼 남은 카바리아 나무에 새겨 놓습니다.

손춘익 동화작가는 파괴되는 자연의 아픔을 인디언 스모호 추장의 이야기 속에 전하고 있습니다. 도도새에 의해 그 씨가 뿌려지는 카바리아 나무. 리우 땅을 침략한 잔인한 사람들의 손에 도도새가 잡혀 가고 나서 카바리아 나무도 멸종되어 갑니다. 그 환경에 대한 경고가 짙은 색감의 그림 속에 강렬합니다.
손춘익
1940~2000년. 포항에서 태어났습니다.『조선일보』와『매일신문』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어린 떠돌이』『달과 꼽추』『마루 밑의 센둥이』『새를 날려 보내는 아저씨』『도도새와 카바리아 나무』『점박이와 운전수 아저씨』『둥지에서 냇물로』외에도 많은 동화집을 냈습니다. ‘세종 아동 문학상’ ‘소천 아동 문학상’ ‘경북 문학상’ 등을 받았습니다.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포항문학』의 편집인으로 활동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좋은 글을 쓰시다 2000년 9월 영면하셨습니다.
송수정
1973년 전북 김제에서 태어나 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한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학교에서 진행한 모든 과제에 자신의 그림을 넣었을 정도로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학창 시절인 1994년 서울 일러스트레이션전 특선, 1995년 한국 출판 미술 대전 신인부 동상, 1996년 서울 국제 일러스트레이션전 입선,『표범의 얼룩무늬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1996년 노마(Noma) 콩쿠르에서 입상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물 이야기』『나쁜 녀석』『도도새와 카바리아나무와 스모호 추장』『참! 좋은 지혜』『해와 달이 된 오누이』『미라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도도새와 카바리아나무는 서로 한 몸이나 다름없었습니다. 도도새는 으레 짝을 지어 카바리아나무에 둥지를 틀고 또 그 열매를 먹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카바리아나무는 반드시 도도새가 날아와야 씨를 뿌릴 수가 있었습니다. 카바리아나무의 열매는 도도새의 먹이가 되어, 그 뱃속을 거쳐 나와야 비로소 싹을 트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스모호 추장은 일찌감치 그것을 꿰뚫어 알았습니다. 발가숭이 어릴 때부터 그는 도도새와 더불어 카바리아나무 밑에서 자랐답니다. 추장이 된 뒤에도 그는 사냥에서 돌아오면 일쑤 그 아래서 낮잠을 즐기곤 했습니다.

그가 잠든 사이, 카바리아나무는 언제나 시원한 그늘을 드리워 주고, 또 도도새는 맑고 고운 소리로 자장가를 불러 주었습니다. 그는 꿈결에도 도도새가 카바리아나무 가지 사이로 날아다니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본문 4∼5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사회성 키우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환경 > 자연 친화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동화로 읽는 삼국유사 (전 2권)
손춘익 엮음, 황성혜 그림
아버지의 커다란 장화
고원정 외 11인 글, 권문희 외 2인 그림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권정생, 손춘익, 이영호, 이현주, 정휘창 공저, 윤정주 그림

표범의 얼룩무늬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루디야드 키플링 지음, 송수정 그림
초등학생을 위한 그리스 신화
김홍래 글, 최민오 외 3명 그림
도도새와 카바리아나무와 스모호 추장
손춘익 글, 송수정 그림

황소와 도깨비
이 상 글, 한병호 그림
양초귀신
강우현 글, 그림
자전거 도둑
박완서 지음, 한병호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