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홍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팔도 옛이야기 1 - 경상·전라·충청·제주·서울

이주홍 지음, 한상언 그림 | 웅진주니어
이주홍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팔도 옛이야기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12월 26일 | 페이지 : 164쪽 | 크기 : 16.9 x 22cm
ISBN_10 : 89-01-04044-1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990 | 독자 서평(0)
수상&선정
어린이도서연구회 권장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품절 입니다.
이주홍 선생님의 옛이야기 보따리가 재미로 들썩거립니다.『팔도 옛이야기』는 우리 나라 팔도에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을 모아 엮은 책입니다. 그 첫 권에는 경상·전라·충청·제주·서울 다섯 지방의 옛이야기들을 구수한 입담으로 들려 줍니다. 옛이야기가 내려오는 지역이 어디쯤에 있는지, 그 곳의 유명한 구경거리가 무엇이 있는지 말하고 그 지역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방식이 재미있습니다.

바보 총각이 좁쌀 한 톨을 들고 과거를 보러 갔다가 좁쌀 한 톨이 쥐가 되고 쥐가 고양이가 되고 나귀가 되고 나귀가 소가 되고 소 때문에 정승의 사위가 된 옛이야기「곱사 사위」. 반복되는 이야기의 재미를 십분 살려 아이들에게 매력에 흠뻑 빠지게 할 것입니다. 그외 각 지방마다 3편씩, 제주에 내려오는 옛이야기 1편, 모두 13편의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이주홍
1906~1987년. 경상남도 합천에서 태어나, 1925년에 어린이 잡지『신소년』에 동화「뱀새끼의 무도」를 발표한 뒤, 1987년에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많은 동요와 동시, 동화를 썼습니다. 선생님은 일제 시대에 고통받는 어린이들의 삶을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그려낸 작가였습니다. 교훈을 앞세우려는 강한 주제의식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했던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과는 달리 선생님은 해학과 풍자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을 많이 발표했습니다.

지으신 책으로는『북치는 곰과 이주홍 동화나라』『톡톡 할아버지』『바다의 사자 안용복』『못나도 울 엄마』『아름다운 고향』『피리부는 소년』『청어 뼉다귀』『사랑하는 악마』『외로운 짬보』외에도 많습니다. 선생님은 어린이를 위해 평생을 살아 온 공로로 한국불교아동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경상남도문화상, 대한민국문화훈장을 받았습니다.
한상언
1969년 경기 의정부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톡톡 튀면서 익살스럽고 재치 넘치는 솜씨로 글에 활기를 더해 주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북경 거지』『활활 불이 있어요』『바리덕이』『옷이 날개라지만』『이주홍 할아버지가 들려주신 팔도 옛이야기』『검정 연필 선생님』『아빠와 아들』등이 있습니다.
천부적인 이야기꾼 이주홍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구수한 우리 고장 전설 모음집! 자기 집 개로 다시 환생한 어머니를 몰라보고 복날 잡아먹으려던 아들이 뒤늦게 어머니를 알아보고는 그 개를 업고 방방곡곡 유람을 시켜 효를 다한 이야기「개무덤」.

평양 기생 명월이에게 푹 빠져 잠시 나랏일을 잊고 지낸 숙종 임금을 정신 차리게 한 이야기「북악산신」, 자식 욕심이 지나친 함부자에게 삼신 할멈이 마귀 딸을 내려보내 집안을 흉하게 만든 이야기「마귀 동생」등 우리나라 방방곡곡에 전해 내려오는 눈물나게 슬픈 이야기, 오싹오싹 무서운 이야기, 배꼽 빠지게 우스운 이야기들이 구수한 할아버지의 입담으로 술술 풀려 나옵니다.
경상도 옛이야기
곱사 사위
개 무덤
호랑이는 호랑이

전라도 옛이야기
각시섬
마귀 동생
흙산 돌산

충청도 옛이야기
접동새와 까마귀
능수버들
천수대사

제주도 옛이야기
할으방당 할망당

서울 옛이야기
귀신풀
북악산신
죽음의 시
경부선의 천안역을 지날 때마다 그 유명한 호두과자를 사라고 외치는 소리와 함께 ‘천안 삼거리 능수버들’ 노래가 뒤따라 연상되는 게 보통이다.

천안삼거리, 흥.
능수야 버들은, 흥.
제멋에 겨워서
축 늘어졌구나, 흥.

그러면 천안 삼거리에는 어떻게 해서 이같은 노래가 불려질 만큼 버드나무가 심겨지게 되었던 것일까?

옛날 경상도 안동 땅에 한 형제가 의좋게 살고 있었는데, 어느 해에 형이 병으로 죽게 되자 동생은 형의 아들을 대신해서 기르게 되었다.

그런데 그 동생에게도 조카보다 나이가 한 살 아래인 아들 하나가 있었으니까 두 소년은 사촌간이 되는 것이었다.
(본문 93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전래 동화 > 우리나라 전래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메아리
이주홍 지음, 김동성 그림
아버지의 커다란 장화
고원정 외 11인 글, 권문희 외 2인 그림
우체통과 이주홍 동화나라
이주홍 글, 김동성 그림

아빠와 아들
고대영 글, 한상언 그림
상상력 먹고 이야기 똥 싸기
다니엘 페낙·미셸 투르니에 외 지음, 김병호·한상언·유준재 그림, 박언주·박희원 옮김
북경 거지
고운기 글, 한상언 그림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