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사 저학년 동화 01

엄마 내 마음이 아파요

노경실 지음, 이형진 그림 | 청년사
엄마 내 마음이 아파요
정가
8,000원
할인가
7,200 (10% 800원 할인)
마일리지
36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3년 02월 15일 | 페이지 : 118쪽 | 크기 : 17.4 x 23.5cm
ISBN_10 : 89-7278-705-1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2857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재미가 솔솔
2학년 국어 1학기 07월 8. 재미가 새록새록
3학년 국어 1학기 06월 7. 이야기의 세계
3학년 국어 2학기 10월 3. 함께 사는 세상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4 여름 방학 권장 도서
열린어린이 2006 여름 방학 권장 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3학년 아이의 심리를 섬세하고 발랄하게 잘 그린 작품입니다. 숙제를 잘못 해가는 바람에 ‘내가 행복한 이유 10가지’를 써오는 숙제를 해야 했던 성호. 얼굴도 호빵 같고 맨날 엄마에게 핀잔 들어서 자신은 너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아이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행복할 이유가 없어서 불행한 이유의 반대를 아무렇게나 써갑니다. 그런데 숙제를 해간 날 아침 성호는 자신이 좋아하던 여자친구 연실이가 엄마가 없다는 것, 친구 석주가 새엄마와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친구의 상처를 덧내지 않으려고 애쓰는 성호의 이야기는 서로의 아픔을 보듬으려는 친구의 살뜰한 마음을 느끼게 합니다.
노경실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 중앙일보 ‘소년중앙 문학상’에 동화 「누나의 까만 십자가」가 당선되면서 동화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1992년에는 「오목 렌즈」로 한국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에 당선되어 작가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습니다. 탄탄한 구성에 현실감 있는 묘사, 빠른 글 전개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표 작품으로 『새벽을 여는 아이들』『복실이네 가족사진』『상계동 아이들』『열 살이면 세상을 알 만한 나이』『동화책을 먹은 바둑이』『아빠는 1등만 했대요』 등이 있습니다. 또 『애니의 노래』『천의 바람이 되어』『우리 집에 온 파도』 등 많은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이형진
1964년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에서 산업미술을 공부했습니다. 어린이를 진지하게 바라보는, 쓸 만한 책을 만드는 게 꿈이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림 그리기와 더불어 글도 쓰고 기획도 하고 있습니다. ‘코 앞의 과학’ 시리즈의 기획과 그림을 맡았으며, 그린 책으로 『고양이』『하늘이 이야기』『새봄이 이야기』『꼭 한 가지 소원』『장승이 너무 추워 덜덜덜』『분이는 큰일났다』 등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으로 『끝지』『산 위의 아이』『명애와 다래』『하나가 길을 잃었어요』『뻐꾸기 엄마』가 있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햇살은 오늘 아침에도 눈부시게 빛났습니다. 그러나 내 마음은 전쟁이 벌어진 것처럼 정신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숙제!

나는 숙제를 하나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차라리 학교에 가지 말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안 돼! 그럼 선생님이나 애들이 내가 숙제 때문에 학교에 오지 않은 걸로 알고 비웃을 거야.’

나는 동생이 방 안과 거실과 화장실을 바둑이처럼 바쁘게 왔다 갔다 하는데도 정신을 하나로 모았습니다.

‘숙제를 해야 된다!’

두 손을 꽉 모아 쥐고 정신을 집중시킨 덕분일까요. 내 머릿속에 좋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래! 어쩌께 내가 쓴 불행한 이유를 무조건 거꾸로 쓰면 되는 거야!’

나는 손바닥으로 책상을 딱 내려쳤습니다. 그리고 내가 불행한 이유를 썼던 종이를 옆에 펼쳐 놓고, 공책에 숙제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맨 처음에 연실이와 바둑이 이야기는 빼놓고요.
(본문 61∼62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가정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학교

우리는 가족!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동화책을 먹은 바둑이
노경실 지음, 김명심 그림
애니의 노래
미스카 마일즈 글, 노경실 옮김
열 살이면 세상을 알 만한 나이
노경실 지음, 이상권 그림

선생님은 모르는 게 너무 많아
강무홍 글, 이형진 그림
옛이야기 보따리 - 보급판 (전 10권)
서정오 글, 김성민 외 5인 그림
고양이
현덕 글, 이형진 그림

무기 팔지 마세요!
위기철 지음, 이희재 그림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전 2권)
최열 지음, 노희성 그림
아홉살 인생
위기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