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고 싶은 알렉산더

주디스 바이오스트 글, 레이 크루즈 그림, 정경임 옮김 | 지양사
부자가 되고 싶은 알렉산더
정가
8,500원
할인가
7,650 (10% 850원 할인)
마일리지
38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4년 01월 15일 | 페이지 : 38쪽 | 크기 : 25.6 x 19.5cm
ISBN_10 : 89-8309-017-0 | KDC : 843
원제
ALEXANDER WHO USED TO BE RICH LAST SUNDAY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66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6세, 사회 생활 공통 공통 사회 현상과 환경 경제 생활에 관심 가져요
1학년 국어 1학기 06월 5. 생각을 펼쳐요
1학년 국어 2학기 12월 6. 이렇게 해 보아요
2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무엇이 중요할까?
2학년 국어 2학기 12월 6. 하고 싶은 말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6 여름 방학 권장 도서
토끼들이 씨앗 심기
나누는 자연의 이치를 그렸어
씨앗 세 알 심었더니
작가가 자신의 막내 아들을 주인공으로 어린이들이 돈을 쉽게 써버리는 버릇을 소재로 사용하였습니다. 일요일. 알렉산더 형제는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용돈을 받고 기뻐합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지 않아 막내 알렉산더에게 남은 것은 버스 토큰 두 개뿐입니다. 도대체 어디에다 그 돈을 다 써버린 걸까요? 일 달러의 행방을 뒤따라 가며 알렉산더의 심정을 들어 봅니다. 미국적인 색채가 물씬 풍기는 그림이지만 돈을 헤프게 쓰는 알렉산더의 모습은 바로 옆의 아이들에게 일어난 일처럼 친근합니다. 한글로 된 번역본 뒤에는 영어로 된 원본을 실었습니다.

바자회에서 양초와 외눈박이 곰 인형 그리고 카드 한 벌 사는데 20센트, 형의 초콜릿 바에 11센트, 괜한 내기를 하느라고 날린 돈이 15센트……. 책 속에는 우리 돈으로 천 이백원 정도에 해당하는 일 달러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척 많습니다. 어린이의 눈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같은 가치라도 더욱 큰 돈으로 보이겠지만 그보다는 1978년에 원작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시세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시세가 변하고, 천원에 해당하는 가치가 만원으로 바뀐다고 하여도, 또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아무리 많은 용돈을 받아도, 돈을 쓰는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알렉산더이지만, 하찮은 욕망을 참지 못한다면 부자가 될 수는 없겠지요. 원제는『ALEXANDER WHO USED TO BE RICH LAST SUNDAY』로 알렉산더가 지난 일요일에는 부자였었다고 말합니다. 금새 빈털털이가 되어 버리는 버릇까지 고칠 수 있다면 알렉산더는 일주일 내내 부자일 거예요.

돈 있을 때는 친절하지만 돈이 없으니까 더이상 친절하지 않은 가게 아저씨, 구경만 하려 하였으나 보니까 갖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사버리고 마는 모습, 또 돈이 없어지자 그 물건들이 한낱 낡아빠진 물건으로만 보인다고 하는 알렉산더의 말들이 진솔하고 의미심장합니다. 아이의 심리를 치밀하고 섬세하게 접근하여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명절을 지내며 친척들에게 많은 용돈을 받게 된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를 나누기에 좋은 책입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주디스 바이올스트(Judith Viorst)
『난 지구 반대편 나라로 가버릴테야~~~!』로 유명한 그림책 작가입니다. 이 책이 미국에서 2백만부 이상 팔리고 세계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면서 그림책 작가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 책의 세 주인공인 안소니, 닉, 알렉산더의 진짜 엄마이기도 한 작가는 무척 운나쁜 하루를 보낸 알렉산더를 위로하기 위해 이 글을 썼다고 합니다.

『지난 일요일에는 부자였던 알렉산더』『안소니 형의 버릇을 고쳐 줄 거야』등 지금까지 스물 네 권의 책을 냈으며, 시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 크루즈
스페인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뉴욕 시립 대학에서 공부했습니다. 광고 디자인 일을 하다가 최근에는 어린이 책 그림을 주로 그리고 있습니다.『난 지구 반대편 나라로 가버릴테야∼∼∼! 』와『지난 일요일에는 부자였던 알렉산더』의 그림도 그렸습니다.
정경임
이화여자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문학과 지성사, 지양사 등에서 일했습니다. 옮긴 책으로 『펠레의 새 옷』『마리와 양』『마리의 봄』『마리의 성탄절』『동물들은 왜 옷을 입지 않아요?』『부자가 되고 싶은 알렉산더』『피터 아저씨의 선물』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논리학이란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지난 일요일 알렉산더는 집에 오신 할아버지에게 용돈을 받아 갑자기 부자가 된다. 그러나 지금 그 돈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남은 건 버스 토큰 두 개뿐……. 그 돈을 쓰게 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개구쟁이 알렉산더의 심리 갈등을 섬세하고 그리고 있는 이 책은 초등 학교 어린이들의 토론 교재로 사용될 만큼 미국에서 널리 읽혔으며, 지난 30년간 그림책의 스테디 셀러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일요일, 나는 부자였었는데……. 서랍장 위에 놓여 있는 초콜릿 바를 발견했다.
초콜릿이 녹아 물러지면 맛이 없어진다. 그렇더라도 그걸 먹지 말았어야 했다.
그게 안토니 형 거였다는 걸 내가 어찌 알았겠는가.

안녕, 11센트.

나는 나머지 돈을 저금하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쓸데없는 돈을 쓰지 않기로 했다.
그런데 니키 형이 마술을 보여주겠다고 했다.
니키 형은 내 동전들을 허공에서 감쪽같이 사라지게 했다.
그런데 그걸 되돌아오게 하는 마술은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말했다.

안녕, 4센트.
(본문 20∼21쪽)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생활 습관 들이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사회성 키우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경제

경제가 뭐예요?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난 지구 반대편 나라로 가버릴테야~~~!
주디스 바이올스트 지음, 레이 크루즈 그림,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엄마들도 가끔 실수를 해요
주디스 바이어스트 글, 케이 초라오 그림, 서애경 옮김
바니가 우리에게 해 준 열 가지 좋은 일
주디스 바이어스트 글, 에리크 블레그바드 그림, 서애경 옮김

난 지구 반대편 나라로 가버릴테야~~~!
주디스 바이올스트 지음, 레이 크루즈 그림,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펠레의 새 옷
엘사 베스코브 글·그림, 정경임 옮김
동물들은 왜 옷을 입지 않아요?
주디 바레트 글, 론 바레트 그림, 정경임 옮김
마리와 양
프랑소아즈 글·그림, 정경임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