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로 피어난 꼬마 화가의 꿈

인디언붓꽃의 전설

토미 드 파올라 글·그림, 김경태 옮김 | 파랑새
인디언붓꽃의 전설
정가
8,500원
할인가
7,650 (10% 850원 할인)
마일리지
38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4년 02월 27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20.9 x 26.2cm
ISBN_10 : 89-7057-702-5 | KDC : 843
원제
The Legend of the Indian Paintbrush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868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이야기를 듣고 느낌을 말해요
1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귀여운 잠옷 파티
행복한 잠자리 습관을 길러요
고마워요 잘 자요
해마다 봄이 되면 와이오밍 주와 텍사스 주의 높은 평원을 울긋불긋하게 물들이는 ‘인디언붓꽃’의 전설을 토미 드 파올라가 그림책에 담았습니다. 인디언 부족의 용감한 전사가 아닌, 그들의 업적과 주술사의 예언을 그림으로 남겨야 하는 운명을 가진 아이 작은다람쥐. 노을빛을 하얀 사슴 가죽에 옮기기 위해 애쓴 어린 화가의 열정이 인디언붓꽃으로 피어납니다. 인디언 냄새 물씬 풍기는 글과 흙빛과 하늘빛이 조화를 이룬 담백한 그림이 가슴에 남습니다.

한 인디언 부족에 다른 아이들보다 몸집이 작고 힘도 약한 아이가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아이를 ‘작은다람쥐’라고 불렀지요. 하지만 작은다람쥐에게는 남다른 재주가 있었습니다. 가죽 조각과 나무토막으로 장난감 전사를 만들고 언덕의 열매들에서 즙을 짜내어 매끄러운 돌에 그림을 그리는 재주 말이에요. 작은 다람쥐는 어느 날, 구름 사이에서 웬 노인과 여인을 만납니다. 그들은 작은다람쥐가 그림을 그릴 운명이라는 것을 일러 줍니다.

작은 다람쥐는 열정을 다해 그림을 그립니다. 용감하게 사냥하는 전사들과 신비한 꿈, 그리고 그 꿈에서 보았던 아름다운 노을……. 하지만 아무리 애써도 그렇게 아름답고 맑은 노을 빛깔 물감은 만들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기이한 목소리의 계시에 따라 언덕에 올랐습니다. 그 곳에는 노을 빛깔 물감이 묻은 붓들이 돋아나 있었습니다. 작은다람쥐는 그 붓들로 그림을 그리고, 언덕 위에 남은 붓들은 그대로 꽃이 되었습니다. 인디언붓꽃이지요. 이제 작은다람쥐의 이름은 ‘노을을 땅에 물들인 사나이’가 되었습니다.
토미 드 파올라(Tomie de Paola)
미국 코네티컷 주 메리든에서 태어나 프랏 인스티튜트에서 미술과 공예 부문 석사 학위를, 캘리포니아 미술대학에서 역시 같은 부문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어린이 책 북 아티스트이자 작가로 지난 40여 년 동안 200권이 넘는 그림책을 냈으며, 현재 미국 뉴햄프셔 주의 뉴런던에서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오른발, 왼발』『위층 할머니, 아래층 할머니』『기사와 용』『주인공이 되고 싶어』등이 있습니다.『마법사 노나 할머니』로 1976년 칼데콧 명예상을 받았습니다.
김경태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책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우리 개를 찾아 주세요!』『화산에서 보낸 하루』『자연을 담은 감성 그림책』『인디언붓꽃의 전설』『건축가 로베르토』등이 있습니다.
몇 년이 지나고 작은다람쥐는 제법 의젓해졌습니다. 혼자 언덕에 올라 어른이 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것은 부족의 전통이었지요. 바로 그때, 눈앞에 신비한 꿈이 펼쳐졌습니다.

하늘 가득히 구름이 피어오르더니 그 속에서 웬 할아버지와 여인이 나타났습니다. 할아버지는 동물의 가는 털로 만든 붓과 물감을 담은 작은 그릇을, 여인은 돌돌 만 동물 가죽을 들고 있었습니다.

할아버지는 말했습니다. “아들아, 너는 이것만 있으면 우리 부족에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전사들의 업적과 주술사의 예언을 그림으로 그려 보아라. 그러면 사람들이 그 그림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다.”

여인은 새하얀 사슴 가죽을 활짝 펼쳐 보였습니다. “이렇게 하얀 사슴 가죽을 찾아보세요. 그걸 갖고 있으면 언젠가는 저녁 하늘의 빛깔을 그대로 그림에 담을 수 있을 거예요.”
(본문 8∼11쪽)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감성 키우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세계 문화
국내도서 > 예술 > 미술

꿈 꾸는 책들
꿈을 키우는 책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옛날옛날에 파리 한 마리를 꿀꺽 삼킨 할머니가 살았는데요
심스 태백 글, 그림, 김정희 옮김

오른발, 왼발
토미 드 파올라 글, 정해왕 옮김
엉뚱하고 재미있는 구름 이야기
토미 드 파올라 글·그림
위층 할머니, 아래층 할머니
토미 드 파올라 글·그림, 이미영 옮김

꼬마 미술관
그레구와르 솔로타레프·알랭 르 쏘 엮음, 이경혜 옮김
그럼 오리너구리 자리는 어디지?
제랄드 스테르 지음, 윌리 글라조에르 그림, 이정임 옮김
파랑이와 노랑이
레오 리오니 글·그림, 이경혜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