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즐거운 그림책 읽기

엄혜숙 지음 | 창비
나의 즐거운 그림책 읽기
정가
18,000원
할인가
16,200 (10% 1,800원 할인)
마일리지
81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5년 01월 15일 | 페이지 : 248쪽 | 크기 : 18 x 23.1cm
ISBN_10 : 89-364-6318-7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430 | 독자 서평(0)
그림책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평가한 글 모음집입니다. 그림책의 화면 구성과 화면 전개, 그림과 글의 관계, 그림책의 서사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꿀밤나무』, 웹진 열린어린이, 월간『열린어린이』에 연재했던 글들을 모아 엮었습니다. 10권의 우리 나라 그림책과 14권의 다른 나라 그림책을 살펴 보고 있습니다.
엄혜숙
1961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부터 책읽기를 좋아했습니다.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 국문학을, 인하대학교에서 아동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오랫동안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만들었으며,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책에 글을 쓰고, 외국의 좋은 어린이 책을 우리말로 옮기면서 어린이문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혼자 집을 보았어요』『누가 똑똑 창문을 두드리지?』『두껍아 두껍아!』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살아 있어』『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존 버닝햄-나의 그림책 이야기』『큰고니의 하늘』『소피는 농부가 될거야』『인도의 딸』 등이 있습니다.
액자 이야기적 구성

이 그림책은 겉 이야기(화자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속 이야기(시애틀 추장이 들려주는 이야기)라는 ‘액자 이야기 형식’을 지니고 있다. 또 프롤로그 - 본 이야기 - 에필로그 식 구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 등장하는 화자는 작가와 거의 동일한 인물이다. 프롤로그에서 화자는 시애틀 추장의 연설이 어떤 상황에서 나온 것인가를 알려 준다. 말이 좋아서 협상이지,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땅을 무력으로 빼앗는 살육 전쟁에서 이 연설이 나왔다는 것을 미리 알려 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감정적으로 작품에 몰입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제시된 상황을 인식하고 깨닫게 한다. 첫번째 화면은 인디언들이 살던 땅에서 쫓겨나는 장면인데, 과거에 있었던 일을 현재의 시점에서 화자가 말하는 형식을 띠고 있다.

중심 이야기는 시애틀 추장의 연설을 그림과 글로 재구성한 것이다. 시애틀 추장의 말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여타의 그림책과는 다른 독특한 방식으로 화면 구성을 하고 있다. 에필로그에서는 다시 화자가 등장한다. 그리하여 독자에게 시애틀 추장을 비롯한 인디언들의 삶의 방식이 왜 지금/우리에게 중요한지 언급한다. 이제는 “그들의 말이 사실이 되었”고, “정말로 너무 늦기 전에,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에필로그에는 그림이 없고 글만 나온다. 이는 과거의 인디언 가족과 현재의 백인 가족이 등장하는 중심 이야기와 바로 연결되어 그림책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속 이야기는 곧 중심 이야기이기도 한데, 시애틀 추장의 등장 - 시애틀 추장이 한 말 - 시애틀 추장의 퇴장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시애틀 추장이 등장하는 화면을 보자. 프롤로그를 보면, 백인과의 협상 테이블에서 시애틀 추장이 일어나서 연설을 했다고 되어 있는데, 화면에서는 울창한 숲에서 시애틀 추장이 앞으로 걸어 나오는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다. 나무 뒤에서는 늑대들이 서서 물끄러미 정면을 바라보고 있고, 나뭇가지에서는 부엉이도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
(본문 201∼202쪽)
국내도서 > 부모 > 부모님 지침서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자녀 교육 > 감성 교육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자녀 교육 > 독서 교육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책 읽는 부모 > 마음 속의 그림책

어린이책 고르는 법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오소리네 집 꽃밭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공룡 할머니가 들려주는 진화 이야기
마르틴 아우어 지음, 크리스티네 조르만 그림, 엄혜숙 옮김
옛날에 생쥐 한 마리가 있었는데…
마샤 브라운 그림, 엄혜숙 옮김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존 버닝햄 지은이, 엄혜숙 옮김

똥이 어디로 갔을까
이상권 글쓴이, 유진희 그림
어진이의 농장 일기
신혜원 글쓴이
학교에 간 개돌이
김옥 글, 김유대·최재은·권문희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