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슨 선생님 구하기

앤드루 클레멘츠 글, 강유하 옮김, 김지윤 그림 | 내인생의책
랄슨 선생님 구하기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4년 11월 10일 | 페이지 : 184쪽 | 크기 : 15.1 x 21.4cm
ISBN_10 : 89-952969-5-X | KDC : 843
원제
The Landry News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956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문학의 즐거움
5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사실과 발견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5 겨울 방학 권장 도서
시 모양도 재밌네!
아이들의 당당한 자아를 발견하는 시
보리 나가신다
5학년 카라 랜드리가 신문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에게서 배우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며 교실에서 오직 신문만 읽고 있는 칼슨 선생님에 대한 사설을 쓴 카라. 신문 1호를 시작으로 카라는 계속 신문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카라가 만든 신문과 그로 인해 벌어지는 학교 이야기입니다.『프린들 주세요』를 썼던 앤드루 클레멘츠의 작품입니다.

엄마 아빠의 이혼이 자신의 잘못인 줄 알고 마음이 아픈 카라는 그 상처를 신문 만드는 일로 풉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신문 기사로 만들어 친구와 벽을 만들었던 카라. 새로 옮긴 학교에서는 선생님에게 먼저 그 신문 기사의 화살이 날아갑니다. 올해의 선생님으로 뽑힐 정도로 아이들을 열심히 가르쳤던 랄프 선생님은 나이가 든 지금 삶에 지쳐서 아이들을 거의 방치하다시피 합니다. 카라는 그런 선생님에게 자극이 되었고 사실이라는 이름으로 선생님에게 날아간 화살이 선생님에게 상처를 주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기사는 사실과 진실을 쓰되 자비와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신문을 만들어 나갑니다. 신문을 만들면서 이제 더 이상 외톨이로 지내지 않고 친구들과도 친해지게 됩니다.
앤드류 클레먼츠(Andrew Clements)
1949년 미국 뉴저지 주 캠던에서 태어났습니다. 시카고 근처의 공립학교에서 7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주로 시를 쓰고 노래를 작곡했습니다. 그 뒤 어린이책 출판 일을 하게 되었고, 주위 편집자의 권유로 그림책『빅 알(Big Al)』을 써 작가로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지금은 매사추세츠 주에서 아내와 네 아들과 함께 살고 있으며, 글쓰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 동안 지은 책으로 『빌리와 심술궂은 선생님』『랄슨 선생님 구하기』『우리 아빠는 청소부』『작가가 되고 싶어』『특별한 숙제』『벤저민 프랫, 학교를 지켜라』 등이 있습니다. 1997년 『프린들 주세요』로 크리스토퍼 상을 비롯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김지윤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나 호서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현재 어린이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린 책으로는 『개구리 선생님의 비밀』『아들이 된 아버지』『랄슨 선생님 구하기』『비밀의 도서관 1,2』 등이 있습니다.
강유하
1968년 경북 왜관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옮긴 책으로 펄 벅의『해일』, 『랄슨 선생님 구하기』『찰싹』 등이 있습니다.
화요일, 랄슨 선생님은 오후 수업을 시작하였다. 선생님은 칠판에 세 낱말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썼다.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랄슨 선생님이 말했다.
“기자는 한정된 지면만을 가질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단어들이 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선택해야 한다.”
칠판을 두들기며 핵심을 말했다.
“기자들이 선택하는 단어들은 긍정적, 부정적, 혹은 중립적으로 나눌 수 있다. 기사가 뭔가를 생산했다! 그럴 때는 긍정적인 기사라고 한다. 뭔가를 찢어발겼다! 그걸 부정적인 풍자라고 한다. 만약 기자가 그냥 탐색만 할 때는, 그 기사거리를 주위에서 구경만 할 때는 말이다, 그걸 우리는 중립적인 표현이라고 한다.”

카라가 손을 들었다. 랄슨 선생님이 말했다.
“좋아, 카라. 뭐지?”
“만약 편집인이 전쟁이나 마약 같은 것을 부정적인 투로 다룬다면, 그걸 긍정적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요?”
“그렇기도 하고 안 그렇기도 해. 효과는 긍정적이지. 그러나 그 표현법은, 그들이 대화하는 단어 자체나 이미지들은 부정적이라고 해야 하겠지. 자, 모두들 여러분이 오린 사설들을 살펴보자. 여기 표들을 만들어 보자.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십분 동안 아이들은 랄슨 선생님에게 단어나 구절들을 퍼부었다. 선생님은 가능한 빨리 그것들을 받아 적었다.
(본문 102∼103쪽)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다른 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또야 너구리가 기운 바지를 입었어요
권정생 지음, 박경진 그림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윌리엄 스타이그 글·그림, 이상경 옮김

프린들 주세요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양혜원 그림, 햇살과나무꾼 지음
잘난 척쟁이 경시 대회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강봉승 그림, 조병준 옮김
작가가 되고 싶어!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남궁선하 그림, 정현정 옮김

개구리 선생님의 비밀
파울 판 론 글, 현미정 옮김, 김지윤 그림
사라진 보물의 진실
엘리자베스 몰레마 글쓴이, 김지윤 그림, 현미정 옮긴이
아들이 된 아버지
토마스 앤스티 지음, 조기룡 옮김, 김지윤 그림

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
밀드레드 테일러 지음, 이루리 옮김
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
낸시 틸먼 글·그림, 이상희 옮김
잃어버린 자전거
마리온 데인 바우어 글, 이승숙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