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 웅진주니어
한국사 탐험대
정가
90,000원
할인가
81,000 (10% 9,000원 할인)
마일리지
4,0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5년 12월 05일 | 페이지 : 0쪽 | 크기 : 18 x 24.5cm
ISBN_10 : 89-01-05077-3 | KDC : 9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445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사회 2학기 공통
5학년 사회 1학기 03월 1. 하나 된 겨레
재밌는 수학책
머릿속에 전구가 확 켜져요
2 주세요!
fiogf49gjkf0d
우리 나라의 역사를 주제별로 나누어 살펴 봅니다. 국가, 문화, 교통 통신, 과학 등 각 주제별로 한국사를 총정리하고 있습니다. 역사 탐험의 주인공이 되어 사실을 기록하는 역사 체험 형식으로 구성되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역사적 자료들을 활용하여 풍부한 역사 이해를 돕습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시리즈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 탐험대 1 - 국가』
『한국사 탐험대 2 - 문화』
『한국사 탐험대 3 - 교통 통신』
『한국사 탐험대 4 - 과학』
『한국사 탐험대 5 - 전쟁』
『한국사 탐험대 6 - 음식』
『한국사 탐험대 7 - 가족』
『한국사 탐험대 8 - 주거』
『한국사 탐험대 9 - 경제』
『한국사 탐험대 10 - 대외 교류』
송호정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 고대사와 역사 고고학을 전공했고,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 『한국 고대사 속의 고조선사』『단군, 만들어진 신화』『한국생활사박물관 2-고조선생활관』『아! 그렇구나 우리 역사』 1, 2권 등이 있습니다.

최준식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템플 대학교 대학원에서 종교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국제한국학회 회장과 한국문화표현단의 단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1, 2, 3『한국인에게 문화가 없다고?』『한국미, 그 자유분방함의 미학』『자유로운 끼가 넘치는 우리 예술』등이 있습니다.
홍영의
국민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한신대학교 학술원 연구교수와 개경학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역사문화수첩』『세계사연대기』『한국생활사박물관 7, 8』 등이 있습니다.
안상현
1971년에 노을이 아름다운 충남 당진에서 태어나 인천에서 성장하였고 서울대학교 천문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밟았습니다. 지금은 한국천문연구원에서 대형 망원경을 기획하는 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은하의 탄생 과정을 알아내는 일을 연구 과제로 삼으면서 어린이 책도 지었습니다. 대표작으로『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 별자리』가 있습니다.
이용규
청주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지금까지 그린 책으로『벽화 속에 살아있는 고구려 이야기』『브람스 헝가리 춤곡』『엄마가 쓴 동화』,‘신라사 이야기’(전3권)등이 있습니다.
박은희
중앙대학교 한국화과를 졸업하였습니다. 어린이책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며 어린이들에게 서정적이고 친근한 그림을 보여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산곡 외계인』『여우와 포도』『바다는 왜 파랗고 짤까?』『토끼의 간』『한석봉』『김포 아이들』『세종대왕이 사랑한 조선 최고의 발명가 정약용』『한국사 대탐험 2』등이 있습니다.
박원홍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환경학을 공부하고, 졸업한 뒤에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린 책으로는『박씨부인전』『임진록』『한국사 탐험대-교통, 통신』등이 있습니다.
이광익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재주꾼 삼총사』『백두산 천지가 생겨난 이야기』『용감한 꼬마 생쥐』『구스코 부도리의 전기』『버리데기』『쨍아』『꿈꾸는 도자기』  등의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글쎄, 그런 건 잘 모르겠고 저 석가탑 만들 때 이전 백제 지역에서 아사달이라는 유명한 장인이 와서 만들었다는 것은 어른들한테 들어서 알고 있지. 어른들이 그때 다 그랬대. 이 석가탑이야말로 신라 최고의 석탑이라고 말이야. 근데 난 잘 모르겠어. 그냥 보기엔 저 다보탑이 훨씬 더 멋있어 보이잖아?”

이때 선생님의 웃음소리가 뒤에서 들렸다.
“욱면이 말이 맞다. 처음 보기엔느 저 다보탑이 훨씬 더 멋있게 보이지. 그러나 정말로 만들기 힘든 것은 석가탑이야. 왜냐하면 아무 장식도 하지 않고 단순하게 표현하되 최고로 만드는 것처럼 힘든 일은 없기 때문이지.”

석가탑은 정말 아무 장식 없이 비례로만 완벽한 미를 보여주고 있었다. 선생님께서는 그러한 석가탑도 그 옆의 다보탑과 함께 있기에 세계적인 문화유산이 된 거라고 하셨다. 바보탑은 욱면이 말마따나 석가탑도다 훨씬 화려해 보인다.

그런데 신라 사람들의 디자인 감각이 남달랐던 것은 이렇게 정반대의 개념으로 만든 탑들을 한 공간에 놓은 데서 알 수 있다. 복잡하고 단순한 것, 화려하고 순박한 것을 같이 배치해 놓으면 자칫 어색하기 쉬운데 불국사에서는 이것들이 잘 어울렸다. 이런 배치는 웬만한 미적 감각이나 배짱이 없으면 감히 상상도 못할 일인 것 같았다.

“불국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상상을 뛰어넘는 예술성이 있었기 때문이야.”
(『한국사 탐험대 2 - 문화』, 63∼64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우리 땅은 유적 박물관
우리 유물 유적
동화에 담은 한국사

과학자와 놀자!
김성화, 권수진 글, 이광익 그림
프린들 주세요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양혜원 그림, 햇살과나무꾼 지음
고래들의 노래
다이안 셀든 글, 개리 블라이드 그림, 고진하 옮김

한국생활사박물관 (전 12권)
한국생활사박물관 편찬위원회 지음, 배기동 외 3인 감수
한국생활사박물관 04
한국생활사박물관 편찬위원회 지음, 권오영 감수
한국생활사박물관 06
한국생활사박물관 편찬위원회 지음

과학자와 놀자!
김성화, 권수진 글, 이광익 그림
홍길동전
정종목 글, 이광익 그림
용감한 꼬마 생쥐
김서정 글, 이광익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
초대받은 아이들
황선미 지음, 김진이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