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어린이문고 006

까만 달걀

벼릿줄 지음, 안은진, 노석미, 이주윤, 정지윤 그림 | 샘터
까만 달걀
정가
8,000원
할인가
7,200 (10% 800원 할인)
마일리지
36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6년 09월 30일 | 페이지 : 124쪽 | 크기 : 17 x 21.5cm
ISBN_10 : 89-464-1607-6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903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도덕 2학기 10월 3. 따스한 손길 행복한 세상
5학년 도덕 1학기 04월 3. 갈등을 대화로 풀어 가는 삶
6학년 사회 1학기 공통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6 겨울 방학 권장 도서
원전은 아이들의 미래 문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원자력을 다루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
자력
fiogf49gjkf0d
아랑, 재현, 경주, 경민, 달이 다섯 명의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한국 사회에서 ‘혼혈인’으로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매우 솔직하고 공감가게 전해 주는 책입니다. 어린이들이 ‘혼혈인’으로 살아가는 친구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스스로 ‘내가 혼혈인 친구들에게 상처를 준적은 없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 줄 거예요.

초등학교 미술시간, 가족 모습을 그리던 재현이는 ‘살색’ 크레용을 손에 쥐고 한참동안 머뭇거립니다. 미군이었던 흑인 할아버지를 닮아 까만 피부를 가진 아버지와 자기 모습 위에 ‘살색’ 크레용을 칠하기가 망설여지기 때문이지요. 결국 재현이는 짙은 갈색에 가까운 자신의 피부색을 무시한 채 ‘살색’이라고 적혀있는 크레용을 집어 색을 칠합니다. 결과는 뻔하지요. 재현이의 그림을 본 반 친구들이 일제히 재현이에게 달라붙어 피부색이 틀렸다고 놀려대며 재현이를 몰아붙입니다.

하지만 이 세상 사람의 피부색은 검은색, 갈색, 노란색, 붉은색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살색’ 크레용이란 존재할 수 없지요.『까만 달걀』에 나오는 재현이의 이야기입니다. 이밖에도 다양하고 생생한 혼혈 아이들의 이야기가 때로는 아프게 때로는 따뜻하게 담겨 있어요.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벼릿줄
그물의 위쪽 코를 오므렸다 폈다 하는 줄, 또는 일이나 글의 가장 중심이 되는 줄거리를 벼릿줄이라고 합니다. 그물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하는 벼릿줄처럼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글을 쓰고자 동화 작가 다섯 명이 모여 ‘벼릿줄’이란 어린이 책 기획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벼릿줄’은 글을 쓰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기도하며, 수익의 20%를 힘들고 아픈 어린이들을 위해 나눕니다.
안은진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홍익대 회화과를 졸업하고 영국 킹스턴 대학 일러스트 워크샵을 수료하였습니다. 1994년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MBC 미술대전 입상 등의 수상 경력이 있으며, 여러 번의 전시회를 가졌습니다. 그린 책으로 『커다란 수박 하나』『달을 찾아서』『작은 도전자』『백남준』『까만 달걀』 등이 있습니다.
노석미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했습니다. 여러 차례 개인전과 기획전을 가졌으며 다양한 분야의 일러스트 일을 했습니다. 평면 그림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수제 인형과 각종 소품 등 여러 매체를 활용하여 작업하는 것을 즐깁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나는 네가 행복했으면 해』『피델리오』『스프링 고양이』들이 있고, 그린 책으로 『아기 구름 울보』『히나코와 걷는 길』『로맨스 약국』『꼬불꼬불』『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들이 있습니다.
이주윤
1972년 태어나 경북 경주시 안강읍에서 자랐습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지방시 디자인실에서 근무했고,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그림을 그리는 일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일본 히로시마 세계 미술대학 아트페스티벌, 신한 새싹만화공모전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린책으로는『이야기를 가져온 거미 아난시』『코끼리 목욕통』『까만 달걀』『인형도 꿈을 꿀까』 등이 있습니다.
정지윤
1979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홍익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옛날이야기에 우리 민화의 친근함을 살린 그림을 조화롭게 구성해 구수한 옛이야기의 매력을 더욱 깊이 전달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나무그늘을 팔아먹은 부자』『장쇠와 세 장사』『꼴찌도 상이 많아야 한다』『마두의 말씨앗』『다 콩이야』『금순아 노올자』 등이 있습니다.
첫 번째. 아랑이 이야기 : 사르해! 사르해! - 한국인 아빠와 필리핀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아랑이는 한국말도 잘 못할 뿐만 아니라 항상 초라해 보이는 엄마 모습이 창피하기만 합니다. “새까만 얼굴에 부스스한 곱슬머리, 커다란 눈… 엄마를 떠올리면 가슴이 자꾸 답답해져.”

두 번째. 재현이 이야기 : 까만 달걀 - 할아버지가 흑인 미군이었던 재현이는 아버지와 나란히 까만 피부를 갖고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재현이는 까만 피부에 곱슬머리인 자기 모습이 너무 싫습니다. 마치 사람들이 자기 모습만 쳐다보는 것 같습니다. “엄만 왜 아빠랑 결혼했어? 왜 아빠 같이 피부색이 까만 사람이랑 결혼 했냐고!”

세 번째. 경주 이야기 : 너희 나라로 가라 - 경주의 엄마는 베트남인, 아빠는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한국인 병사입니다. 베트남에서 항상 따돌림 당하던 경주는 결국 아빠를 만나기 위해 내 나라라고 여기는 한국으로 떠납니다. “나는 30년 동안 보지 못한 내 아버지 만나러 한국으로 간다. 잘 있어라. 베트남.”

네 번째. 경민이 이야기 : 내 이름은 유경민이야! - 태국인 엄마와 한국인 아빠 사이에서 태어난 경민이는 학교에서 늘 ‘튀기’ ‘잡종’이라고 놀림을 받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 이름 갖고, 한국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이지만, 학교에서 난 이미 ‘튀기’로 유명해져 있어.”

다섯 번째. 달이 이야기 : 하-후데스까 - 달이는 일본인 아빠를 두었다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쪽발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따돌림을 당합니다. “내 이름은 ‘달이’야. 그런데 일본에서는 ‘조센징’, 한국에서는 ‘쪽발이’라 불려. 세상 어디에도 내 이름을 그대로 불러줄 곳은 없는 걸까?”
사르해! 사르해!
까만 달걀
너희 나라로 가라
내 이름은 유경민이야!
하-후데스까

도움글 무지갯빛 세상을 꿈꾸며
‘우리는 모두 한국인’
여러분은 혼혈인 친구를 만나면 어떻게 하나요? 나와 생긴 모습이 다르다고 피하기부터 하나요? 아니면 마구 놀려 대나요? 가장 먼진 친구의 모습은 먼저 다가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로 궁금한 점은 물어도 보면서 마음의 문을 조금씩 열어 봐요. 이것은 우리 혼혈인 친구들도 마찬가지에요. 당당하게 먼저 다가가세요. 나와 좀 다르다고, 또는 나를 차별한다고 미리 ...
- 김넨시

“재현이 얼굴은 까맣잖아요. 머리도 꼬불꼬불 파마한 것 같고요. 그런데 그림에서는 우리랑 똑같은 살색에, 머리도 생머리로 그렸잖아요.”
성구가 그렇게 조목조목 말하지 않아도, 사실 재현이도 크레용을 잡는 순간까지 엄청나게 갈등했습니다. 미술 시간에 가족을 그려 보라는 선생님 말씀을 듣는 순간부터 마음이 편하지 않았습니다. 엄마와 아빠 사이에 자신이 서 있는 밑그림을 그려 놓고서도 색칠할 순간이 되자, 고민은 더욱 커졌습니다.

까만색을 집을까, 살구색을 집을까 한참 망설이다가 큰 용기를 내어 살구색을 집어 색칠했는데, 그만 성구에게 딱 걸려 버렸습니다. 아무도 모르게 슬쩍 넘어가기를 바랐는데, 일은 재현이 뜻대로 되어 주지 않았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자신의 그림을 보지 못하게 한껏 가린다고 가렸는데도, 어느새 눈썰미 매운 성구에게 들켜 버린 것입니다.
(본문 37~38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사회 생활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인권

세상이 넓어지는 책
우린 다르지 않아요
세상에 대한 이해
편견이 뭐길래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사토 와키코 글·그림
또야 너구리가 기운 바지를 입었어요
권정생 지음, 박경진 그림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윌리엄 스타이그 글·그림, 이상경 옮김

썩었다고? 아냐 아냐!
벼릿줄 지음, 조위라 그림
나는야 미생물 요리사
벼릿줄 글, 이량덕 그림
왜 먹을까?
벼릿줄 글, 박우희 그림

다 콩이야
도토리 기획·글, 정지윤 그림
마두의 말씨앗
문선이 글, 정지윤 그림
히나코와 걷는 길
오카다 나오코 글, 노석미 그림, 고향옥 옮김

어린이와 그림책
마쯔이 다다시 지음, 이상금 엮음
나는 무슨 씨앗일까?
박효남 외 글, 유준재 그림
TV동화 행복한 세상
박인식 기획, 이미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