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어린이 옛이야기 1

밥 안 먹는 색시

김효숙 글, 권사우 그림 | 길벗어린이
밥 안 먹는 색시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6년 12월 13일 | 페이지 : 36쪽 | 크기 : 22.7 x 29.3cm
ISBN_13 : 978-89-5582-192-5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747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4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듣기 이야기를 듣고 이해해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듣기 동화·동요·동시를 들어요
fiogf49gjkf0d
오랜 세월 구전되어 온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들었습니다. 욕심 많은 남자는 색시가 입이 커서 양식을 너무 많이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색시가 수십 그릇의 밥을 먹고도 모자라 집에 있는 콩까지 볶아 먹는 모습을 보고 남자는 화가 나 그만 색시의 배를 꾹 눌러 터뜨려 버립니다. 남자는 이번에는 입이 개미 구멍만한 여자와 결혼하지요. 입이 큰 여자와 입이 작은 여자, 그리고 입이 작은 여자가 숨기고 있는 또 다른 입을 그린 그림들은 이야기와 더불어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입이 개미구멍만 한 색시는 밥을 세 알 밖에 먹지 않는데도 곳간에 쌀이 별로 없어 남자는 이상하게 생각하지요. 남자는 다음날 일을 나가는 척하고 색시를 몰래 지켜봅니다. 색시는 곳간에서 쌀을 가마니 째 들고 와 밥을 해서는 뚤뚤 말아 주먹밥을 만들었어요. 입이 작아 주먹밥이 들어가지도 않을 텐데 어쩌려는 걸까요? 잠시 후 색시가 머리카락을 훌렁 넘기니 머리 안에 쫙 벌린 큰 입이 나타났지요. 색시는 입 안으로 주먹밥을 풍덩풍덩 던져 넣었답니다. 남자는 그 모습을 보고 걸음아 날 살려라 도망갔어요.

색시가 많이 먹는 것을 아까워하는 욕심 많은 남자의 모습은 여자의 본성을 드러내는 것을 억압했던 당시 가부장적인 사회의 모습을 대변합니다. 머리 안에 감춰진 큰 입이라는 기발한 소재가 돋보이는 옛이야기 그림책입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김효숙
1966년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한겨레 작가학교 10기를 마쳤습니다. 어려서 할아버지가 들려준 ‘끝없는 이야기’에서 공상 과학 소설까지 자기가 아는 이야기의 줄거리는 모두 욀 만큼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옛날이야기만큼 재미난 이야기가 없다는 생각에 옛날이야기를 열심히 공부하고 또 창작하고 있습니다.
권사우
1966년 강원도 태백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했습니다. 잊혀져 가는 우리의 멋과 꿈이 담긴 달력「모두가 친구」를 만들기도 하였고, 많은 어린이 도서들에 정감 어린 그림들을 그렸습니다. 대표적인 어린이 도서로『오줌 멀리싸기 시합』『나쁜 어린이 표』『엄마 심부름』『어깨동무 즐거운 우리 놀이』『아빠, 힘내세요』『메밀꽃 필 무렵』『나의 린드그렌 선생님』『수일이와 수일이』등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어린이들은 백 년 전 할머니들의 경험보다 훨씬 더 오래된 상징에 반응하였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머리에 입 붙은 여자를 신기하게 생각하고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머리에 붙은 입은 아이들의 꿈과 상상 속에서 늘 일어나는 변신처럼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아이들은 왕성한 식욕을 자연스럽고 생기 있는 일로 느낍니다. 자연과 본성에 바탕을 둔 옛날이야기의 세계관이 아이들에게는 더욱 친근하게 다가갑니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옛날이야기의 세계가 어린이와 통한다고 믿었을 것입니다.

옛날이야기의 의미는 분명하게 말로 옮길 수 없습니다. 이 이야기를 어떻게 이해하든 정답은 없습니다. 마음을 열고 느껴지는 대로, 재미있게 읽으시길 바랍니다.
밥이 다 되자,
색시는 곳간 문을 훌떡 벗겨
마당에 척 깔아 놓고
밥을 뚤뚤 뭉치기 시작했습니다.
뚤뚤뚤 주먹밥을 뭉쳐서
문짝 위에 죽 늘어놓고는
“참 맛있겠다.”
개미구멍만 한 입이
입맛을 짭짭 다셨습니다.

그 다음에는
색시가 머리를 툭툭 쳐서
머리카락을 뒤로 훌렁 넘겼습니다.
머리 꼭대기에 커다란 입이
스윽 나타났습니다.
색시가 주먹밥을 머리 위로 풍덩풍덩
던져 넣었습니다.
커다란 입이 풍덩풍덩 다 먹어 버렸습니다.
개미구멍만 한 입이 말했습니다.
“맛있다. 맛있어.”
(본문 30~33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전래 동화 > 우리나라 전래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즐거워지는 책
우리 것이 좋아요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장갑
에우게니 M. 라초프 그림, 김중철 옮김

재주꾼 동무들
김효숙 글, 김유대 그림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
오줌 멀리싸기 시합
장수경 지음, 권사우 그림
신나는 열두 달 명절 이야기
우리누리 지음, 권사우 그림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오소리네 집 꽃밭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