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자라는 나무 013

사춘기

차오원쉬엔 지음, 김택규 옮김 | 푸른숲
사춘기
정가
8,900원
할인가
8,010 (10% 890원 할인)
마일리지
40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7년 11월 09일 | 페이지 : 352쪽 | 크기 : 13.7 x 20.5cm
ISBN_13 : 978-89-7184-754-1 | KDC : 823
원제
细米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51 | 독자 서평(0)
수상&선정
제 6회 중국 우수 아동 문학상 수상
fiogf49gjkf0d
사춘기에 든 한 소년의 심리 변화를 섬세하게 들려주는 소설입니다. 열네 살 천방지축 소년 시미가 메이원을 만나 다양한 감정 속에서 허덕이고, 그 감정을 추스려 조각에 대한 꿈을 일깨우기까지의 과정이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써내려간 글에서 시미의 감정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험난하지만 누구나 거쳐야 하는 사춘기. 그 과정을 함께 호흡하며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합니다.

메이원은 여자 지식 청년의 자격으로 다오샹두 마을 시미네 집에서 지냅니다. 시미는 메이원을 보는 순간 알 수 없는 감정에 사로잡히지요. 조각가 아버지와 화가 어머니를 둔 메이원은 시미가 조각에 천부적인 소질이 있음을 깨닫고, 성심을 다해 가르칩니다. 시미는 메이원에 대한 마음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꿈을 키우는 데 매진합니다. 참된 교육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시간이 흐를수록 알 수 없던 미묘한 감정은 인간적인 존경과 애정으로 바뀌는데…….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차오원쉬엔(Cao Wen Xuan, 曺文軒)
1954년 중국 장쑤 성에서 태어났습니다. 현재 베이징 대학 중문과 교수이며, 소설가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편 소설 『산양은 하늘풀을 먹지 않는다』로 제3회 쑹칭링 문학상 금상을,『빨간 대문』으로 중국 국가 도서상, 빙신 문학 대상, 중국 작가 협회 아동 문학상 등을 받았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작품으로 『빨간 기와』『꿈의 무늬』『청동 해바라기』『사춘기』『바다소』『안녕, 싱싱』 등이 있습니다.
김택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연인아 연인아』『대경전-치국지략』『사흘만 걸을 수 있다면』등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나무 위의 잎, 나무 위의 꽃
나무 위의 잎은 바로 우리 집
바람도 불고 천둥도 치고
태양이 강에 떨어지면 나는 집으로 간다
바늘 한 개 사고 실 한 뭉치 사고
붉은 끈도 사서 우리 누나 머리 땋으라 했지
길게 땋은 머리, 짧게 땋은 머리
우리 누나는 한 송이 꽃
원래 시미는 어디에든 그림을 새기는 것, 그 자체를 좋아했다. 마음만 먹으면 온 세상에 그림을 새길 수도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저 우람한 기둥에, 까마득히 높은 나무에, 커다란 대문 위에 자신의 흔적을 남겼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손이 근질거릴 때뿐이었다. 시미는 그림을 새기는 것이 어떤 의미나 가치를 지니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메이원은 진지했다. 시미의 행동 하나하나를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했다.
예전의 시미는 누가 말리기라도 하면, 그림을 새기는 데 더욱 더 열을 올렸다. 그런데 막상 마음껏 조각을 하라고 옆에서 격려하고 지켜봐 주는 사람이 생기니까 갑자기 재미가 없어졌다. 속박받는 느낌이 들어서 예전만큼 즐겁지 않았던 것이다. 메이원이 그 일을 엄숙하게 대할수록, 그리고 시미더러 진지하게 여겨야 한다고 강도할수록 점점 더 거북한 느낌이 들었다. 조각칼도 왠지 낯설고 마음에 들지 않았다.

메이원은 이렇게 말하곤 했다.
“마음을 좀 가라앉혀 봐. 너무 들떠 있잖니?”
“예전처럼 아무렇게나 새기는 건 아무 의미가 없어. 고작해야 사고뭉치 취급을 당할 뿐이야.”
메이원은 자신이 세운 계획에 따라 야생 소를 길듯이듯 단호하게 시미를 이끌었다. 시미는 어쩔 수 없다는 듯 메이원에게 순종했다. 시미의 부모님을 비롯하여 다오샹두 중학교 선생님들 모두 메이원의 힘에 놀라워했다.
(본문 132~133쪽)
국내도서 > 어린이 문학 > 소설 > 소설 일반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브랜디는 사춘기
메리 터커 지음, 김은정 옮김
어머나, 내가 사춘기인가?
로이스 로우리, 최덕식 지음, 신혜원 그림
사춘기 성장 비밀
재키 베일리 글, 김민화 옮김

바다소
차오원쉬엔 글, 첸지앙홍 그림, 양태은 옮김
바보 같은 닭
차오원쉬엔 글, 양춘보 그림, 하미연 옮김
하늘에서 들려온 노래
차오원쉬엔 글, 친슈핑 그림, 나진희 옮김

호랑이 뱃속에서 고래 잡기
김용택 글, 신혜원 그림
나보다 작은 형
임정진 글, 이웅기 그림
장승이 너무 추워 덜덜덜
김용택 지음, 이형진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