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 사이언스빅 19

집요한 과학씨 무한 변신 수학에 풍덩 빠지다

세야마 시로, 박영훈 글, 다테이시 다이가, 김수현 그림, 고광미 옮김, 오병승 감수 | 웅진주니어
집요한 과학씨 무한 변신 수학에 풍덩 빠지다
정가
9,000원
할인가
8,100 (10% 900원 할인)
마일리지
40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7년 12월 10일 | 페이지 : 56쪽 | 크기 : 19.5 x 25.8cm
ISBN_13 : 978-89-01-07253-1 | KDC : 410
원제
Adventure in Topological Land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32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수학 1학기 04월 3. 여러 가지 모양
3학년 수학 1학기 05월 5. 평면도형의 이동
fiogf49gjkf0d
초등 중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웅진 사이언스빅 집요한 과학씨’ 시리즈입니다. ‘위상 기하’라는 낯선 학문을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위상 기하란 양이나 크기와 상관없이 위치를 다루는 수학으로 가장 기본적인 선이나 면, 입체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위상 기하의 세계에서는 그릇이나 컵, 모두 둥그런 공과 같습니다. 책에서 ‘흐물흐물 세계’라고 표현한 위상 기하를 통해 실제 우리 생활과 많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세상을 전과는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부에는 일본 후쿠인칸(福音館)에서 출간한 ‘세상의 신비’에서 한국 어린이들에게 맞는 주제를 골라 실었으며, 2부에서는 한국의 전문가들이 1부 내용을 확장하고, 정리하여 새롭게 구성했습니다.
세야마 시로(Shiro Seyama)
위상 기하학을 전공하였고 군마대학교 수양부 조교수를 지냈습니다. 대학교에서 가르치는 일을 그만둔 뒤로 가정문고 야마네코를 운영하며 어린이들과 지속적인 만남을 가져왔습니다. 수학교육협회 회원이며 지은 책으로는 『위상 기하학』『부드러운 기하학』 등이 있습니다.
박영훈
서울대학교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몬타나주립대학교에서 수학 M.A.를 취득했습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지금은 홍익대학교 수학교육과 겸임교수와 나온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저서로는『새로 쓰는 초등수학 교과서』 시리즈,『기호와 공식이 없는 수학카페』『아무도 풀지 못한 문제』가 있으며, 번역서로는『수학대소동』『수학, 문명을 지배하다』 등이 있습니다.
다테이시 다이가(Tiger Tateishi)
1963년 이탈리아 밀라노로 이주, 유럽 각지에서 개인전을 열었습니다. 1982년 일본으로 돌아간 뒤 어린이를 위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은 책으로 만화집 『토라노마키』『다테이시 다이가의 디지털 세계』『끝없는 세계의 인구』등이 있습니다.
김령언
한성대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했습니다. mpqm 소속 작가로 활동하다 현재는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ㄹ받침 한 글자』『날마다 자라요』『심술쟁이 버럭영감』『쉿! 쪽지를 조심해』『마주보는 세계사 교실』『루브르 박물관』『my picture!』 등이 있습니다.
고광미
상명대학교 사범대 일어 교육학과와 숭의여자대학 유아 교육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현재 서울 일본인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유아교육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산으로 소풍가요』『구리와 구라의 소풍』『구리와 구라의 빵 만들기』『숲 속의 숨박꼭질』『비 오는 날 또 만나자』『유리 바다에서』등이 있습니다.
오병승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3차 교육과정 교과서 편수작업에 참여했습니다. 2006년까지 유아 및 초등 수학 프로그램인 신기한 수학나라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산수와 수학』등이 있습니다.
01. 흐물흐물 세계 대모험

02. 같은 걸까, 다른 걸까?
거실에서 아빠가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리네요.
“둥근 모양의 고무 밴드랑 긴 끈의 차이에 대해서는 이해했겠죠? 이번에는 커피 잔과 도넛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민호와 민지는 궁금해서 거실을 들여다봤어요.
“커피 잔이 흐물흐물해지면 도넛 모양으로 변할 수 있어요.”
학생들이 놀라자 아빠가 커피 잔을 들고 다시 설명을 했어요.
“물체가 흐물흐물해지면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어요. 모양을 바꿀 수도 있지요. 하지만 자르거나 이어 붙이지 않는 이상 결코 변하지 않는 성질이 있답니다.”
민호와 민지는 아빠 말씀이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었어요.
그날 밤 민호와 민지는 이상한 꿈을 꾸었어요. 꿈이 아니라 실제로 일어난 일인지도 모르지만요. 자고 있는데 갑자기 여러 가지 물체가 흐물흐물해지더니 모양을 바꾸기 시작하는 거예요. 방 밖에서 흐물흐물한 것이 가까이 다가오는 느낌도 들고요.
(본문 4~7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크기와 모양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수학

궁금한 건 못 참아
수학은 아름답다!
궁금한 것들아!
수학, 친해지고 싶다!

열두 띠 이야기
정하섭 글, 이춘길 그림
똑딱- 똑딱!
제임스 덴버 글 ·그림, 이연수 옮김
화요일의 두꺼비
러셀 에릭슨 글, 김종도 그림

수학이 없는 나라는 없을까?
존 아가드 글, 기타무라 사토시 그림, 김은령 옮김, 박영훈 감수
집요한 과학씨 수학자 오일러를 찾아가다
나카다 노리오, 박영훈 글, 후루야마 고우이치, 곽재연 그림
수학기술
오카베 츠네하루 글, 박영훈 옮김

ㄹ 받침 한 글자
김은영 동시집, 김수현 그림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02 - 비단길이 번영을 이끌다 (300년~1000년)
최진열 글, 서영아, 김수현 그림
마주 보는 세계사 교실 01 - 고대 문명이 꽃피다
강선주 글, 강전희, 김수현 그림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