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시리즈 1

민주시민을 키우는 어린이 정치

김은경 글 | 리젬
민주시민을 키우는 어린이 정치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9년 08월 20일 | 페이지 : 168쪽 | 크기 : 14.7 x 20.7cm
ISBN_13 : 978-89-92826-24-2 | KDC : 34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67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사회 1학기 04월 2. 주민 참여와 우리 시·도의 발전 2. 시·도 대표는 우리 손으로
5학년 국어 1학기 05월 6. 깊이 있는 생각
6학년 사회 2학기 09월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8 여름 방학 권장 도서
민화의 쓰임과 의미
얽힌 옛이야기와 깃든 역사도 만나요
소원을 담은 그림, 민
fiogf49gjkf0d
1994년 이후 매년 열리는 ‘프랑스 어린이의회’를 소개합니다. 당일 회의장에 참석한 어린이들은 어른 의원을 대신하여 의원의 자격으로 참석하여 법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어린이의회에서 선정된 최우수 법률안은 공화국의 법률로 만들어질 기회가 주어집니다. 현재 프랑스에는 어린이의회에서 발의된 4개의 법률이 있습니다. 민주 시민을 기르기 위한 제도로 효과적으로 운영되어 온 프랑스의 어린이의회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부록으로 대한민국 어린이 국회를 소개합니다.
김은경
프랑스 엑스마르세유 법정대 정치학박사취득 후 대학에서 리더십 및 정치철학을 강의했으며, 민주시민교육 관련 글을 썼습니다. 프랑스에서의 남녀동수법 제정을 전후로 남녀 동등한 정치참여에 관한 헌법 개정과 관련법 개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남녀동수의 필요성을 널리 알렸으며, 비례대표 여성할당 50% 법안 기초에 참여했습니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기획, 제안하고 운영에 참여하였으며(국회의장 공로상 수상), 재정경제부 혁신자문평가위원, 행정자치부 혁신브랜드위원, 대통령청소년특별회의와 청소년옴부즈틴 자문위원, 대한YWCA 연합회 인력개발위원회 위원, (재)서울여성 교육위원, 한국걸스카우트연맹 국제 분과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 사단법인 글로벌 유스 리더십 이사장,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겸임교수로 있습니다. 저서로는 『21세기 정치와 여성(공저)』『뉴 밀레니엄의 성 정치학 (공저)』『교사 리더십』『여성리더십』『어린이를 위한 리더십워크북』『마이리더십노트』 등이 있습니다.
민주시민은 결코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어려서부터 보고 배우는 지속적이고 의도적인 노력의 결과로 만들어진다. 이제 미래의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그 길 중에 하나가 바로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통한 ‘어린이 정치’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프랑스 어린이의회’는 바로 미래의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이루어지는 현장이...
- 20080203 - 김은경
이들은 정치를 어른들의 전유물로 알아왔습니다. 정치는 대학에 가서 배우는 전문적인 것이며, 생활과는 동떨어진 곳에 있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2005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어린이국회’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전국 각 지역에서 어린이들이 지역 법률안을 만들고, 그것을 어린이국회로 가지고 와서 열띤 토론 끝에 어린이법률을 제정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어렸을 때부터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를 통한 ‘어린이 정치’를 소개합니다.
어른들의 국회와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이 의원으로서의 자격으로 법률안을 제안하고 작성하고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론 중심의 지식습득이 아닌, 참가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고 토론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참여 민주주의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노력의 현장으로 대표적인 것이 프랑스 어린이의회입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프랑스 어린이들이 어린이의원으로 선출되는 과정부터 상임위원회, 본회의 참석, 폐회, 기념사진 촬영까지 전 과정이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그들이 직접 만든 법률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법률안의 주제를 통해 여러 사회현상들에 대한 시각과 견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어린이들만의 시선으로 작은 부분까지 바라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실천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보다 쉽게 정치에 대한 이념과 행동방향을 제시해 주어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진정한 민주시민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난 우리 어린이들이 미래의 멋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머리말

제1부 프랑스 어린이의 참여문화 ‘어린이의회’

제2부 어린이의원 선출과 법률안 준비는 어떻게 하는가
새 학기 시작
어린이의회 전체 일정
어린이의회 개최에 관한 공고
지역의원과의 만남
지역을 대표할 어린이의원 선출
법률안 작성
학교에서의 법률안 심의
선정된 10개 법안을 둘러싼 워크샵

제3부 상임위원회와 본회의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오전 일정
상임위원회
민주적인 토론을 위한 훈련의 장
열린 의회를 위한 노력
미래 정치인에게 베푸는 전 국민의 정치 축제
열두 살의 소중한 추억
오후 일정
본회의
개회 선언
환영 인사
대정부질의
상임위 심의에 따른 순위 발표 및 시상
제안 설명
투표
폐회
기념사진 촬영

제4부 프랑스 어린이들이 만든 법률
프랑스공화국 법이 된 어린이의회 법률안들
어린이의회 우수 법률안 주제들
어린이의회 1위 수상 법률안

제5부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와 법률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제1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법률안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우수 법률안 주제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대상 수상 법률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우수 법률안

프랑스 어린이의회는 본회의를 끝으로 막이 내리지 않는다. 이 점이 프랑스 어린이의회의 또 다른 장점이자 특색이다. 어린이의원들이 만들고 전체 회의에서 선정된 법률안은 현역 지역구(성인)의워닝 넘겨받아 실제 법률로 만들어지기 위한 절차를 밟게 된다. 바로 이점이 단순히 모의의회나 참관 수준을 벗어나 프랑스 어린이의회의 특성을 보여주는 본 사업의 진수로 평가된다. 이렇게 해서 94년 이후 현재까지 어린이의회를 통해 제정된 프랑스 공화국 법률은 4개에 이를 정도로 커다란 의미를 갖고 있다.
이렇듯 프랑스 어린이의회는 참가 어린이들에게 살아있는 민주시민교육의 장으로 쉽게 접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프랑스에서 어린이들의 참여문화는 타 국가와 비교해 볼 때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또한 더욱 중요한 점은 이러한 참여의 제도와 문화를 적절하고 올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하여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재발견해 가고 있으며 지속적인 변화의 역사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본문 14~15쪽)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법률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정치

생각은 힘이 세다!

돌도끼에서 우리별 3호까지
전상운 지음, 이상규 그림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J. M. 바스콘셀로스 지음, 박동원 옮김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
박기영 글, 이경국 그림

행복바이러스 안철수
안철수 글, 원성현 그림
런던정글북
바주 샴 글·그림, 조현진 옮김
분이네 살구나무
김용희 엮음, 장민정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