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교과서 체험학습 05

창덕궁 : 세계가 인정한 아름다운 궁궐

허균 글, 윤혜원, 이종호 그림 | 스쿨김영사
창덕궁
정가
7,000원
할인가
6,300 (10% 700원 할인)
마일리지
31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7년 07월 16일 | 페이지 : 56쪽 | 크기 : 18.8 x 25.7cm
ISBN_13 : 978-89-349-2568-2 | KDC : 911,373.52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26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사회 2학기 10월 2. 새로운 문물의 수용과 자주독립
5학년 사회 1학기 06월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5학년 사회 1학기 공통
5학년 사회 2학기 공통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fiogf49gjkf0d
조선의 역사 중심에 있었던 창덕궁을 심도 있게 살펴봅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책의 전반부에는 창덕궁을, 후반부에는 창덕궁의 후원을 다루고 있습니다. 창덕궁 관람 코스를 따라 내용을 구성하여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신나는 교과서 체험학습’ 시리즈 다섯 번째 권입니다.

‘신나는 교과서 체험학습’ 시리즈는 준비된 체험학습을 통해 어린이들이 현장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생생한 사진과 그림으로 현장 정보가 가득하여 체험 학습 계획을 세우거나, 체험학습 보고서 등을 작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현장에서 유물과 유적을 보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도록 여러 장치를 두어 종합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어린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과 체험학습 강사, 각 분야의 연구자 등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하였습니다.
허균
한국 미술에 관한 많은 책을 썼습니다. 홍익대학교에서 한국 미술사를 전공했고, 우리 문화연구원장,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의 책임연구원을 역임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고궁산책』『뜻으로 풀어본 우리의 옛그림』『한국정원-선비가 건닐던 세계』『사료와 함께 보는 경복궁『허균의 우리 문화 읽기』등이 있습니다.
윤혜원
현재 화가 모임인 'mqpm'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걸리버 여행기』『보물섬』『피터팬』 같은 여러 가지 모험이 담긴 이야기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종호
협성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습니다. 그린 책으로『톨스토이 단편집』『어린이 과학동아』등이 있습니다. 현재 mqpm에 소속되어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조선의 법궁은 경복궁이지만, 그 보다 더 오랫동안 조선의 법궁 역할을 한 것이 창덕궁이다. 조선의 왕들은 피비린내 나는 왕자의 난이 일어났던 경복궁보다 자연이 아름다운 창덕궁을 더 사랑했다. 1405년 태조 때에 창건돼 500여 년간 조선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창덕궁. 책의 전반부에서는 그 파란만장한 역사가 새겨진 궁궐을 차근차근 돌아본다.
책의 후반부에는 세계가 인정한 창덕궁의 아름다운 후원을 둘러본다. 임금님이 시를 짓고 뱃놀이하던 부용지, 연꽃 향 가득한 애련지, 색다른 정자를 볼 수 있는 반도지 일대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일반 관람이 제한되어 있는 옥류천까지 조선 왕들의 비밀스런 산책길을 따라가 보았다.

조선 오백 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창덕궁》의 특징
조선 사람들은 아무리 인간의 솜씨가 좋다고 해도, 자연 그대로의 모습보다 아름다울 수는 없다고 여겼다. 정원 하나를 만들 때도 자연 그대로의 돌멩이와 들꽃을 이용했고, 뒷산의 풍경 그대로를 자신의 뒷마당인양 사랑했다. 이러한 조선 사람들의 미의식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창덕궁이다. 북한산 기슭에 자리 잡고서 자연 그대로의 능선을 살린 창덕궁의 전각과 후원의 아름다움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것이다. 절대 권력을 가진 왕조차도 힘을 과시하기보다 자연 앞에 겸손한 태도를 보인 것이다. 유네스코가 창덕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것도 바로 자연 친화적인 창덕궁의 가치를 높이 샀기 때문이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보다
창덕궁 관람 코스에 따라 내용을 구성해 아이들이 손쉽게 창덕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나라의 큰 행사가 열리던 인정전’에서는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인정전의 역할, 계단의 답도, 지붕의 용마루와 잡상 등에 대해 친절히 설명해 주고, 남자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순종 황제의 차와 그 차를 보관한 어차고를 소개했다. 부용지에서는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잉어조각’에 얽힌 이야기를 덧붙여 아이들이 신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창덕궁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담았다
5칸의 문으로 만들었으나 2개의 문을 닫아 둘 수밖에 없었던 돈화문, 정조가 규장각을 설치했던 주합루, 서양식과 동양식이 섞여 있는 희정당, 일제 강점기 때 경복궁 건물을 뜯은 재료로 재건된 대조전, 순종과 순종효 황후가 돌아가신 낙선재 등 조선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창덕궁 전각과 함께 돌아본다.

창덕궁으로 조선의 미의식을 돌아보다
자연의 골짜기를 그대로 살리고, 거기에 작은 정자 하나를 세워 풍류를 즐기던 조선의 왕들. 사계절이 뚜렷한 아름다운 자연을 가진 우리 민족의 자연 친화적인 정원 문화를 알기 쉽게 소개했다. 네모난 연못에 둥근 섬을 세운 부용지의 비밀, 구불구불 물길을 만들어 술과 시를 즐기던 옥류천, 왕이 직접 농사를 지었던 청의정의 사연을 재미있는 일화와 함께 소개한다.
창덕궁의 역사
한눈에 보는 창덕궁

창덕궁의 문과 전각들
창덕궁의 정무 돈화문
나라의 큰 행사가 열리던 인정전
청기와 건물 선정전
왕의 차를 보관하던 어차고
한국식과 서양식이 만난 희정당
왕비의 침전 대조전
비운의 낙선재

창덕궁의 아름다운 후원
왕이 뱃놀이 하던 부용지
연꽃 향기 가득한 애련지 주변
구조가 독특한 관람정, 존덕정
궁궐 속 사대부집, 연경당
풍류놀이의 장소, 옥류천
왕이 농사 짓던 청의정
750살 된 향나무
창덕궁을 나서며

창덕궁 연표
창덕궁 주변 돌아보기
나는 창덕궁 박사
창덕궁 지도를 만들어 보아요
정답
부록 : 숙제를 돕는 사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국내도서 > 문화/지리 > 문화 답사

우리 유물 유적

켄즈케 왕국
마이클 모퍼고 지음, 마이클 포어먼 그림, 김난령 옮김
경복궁에서의 왕의 하루
청동말굽 지음, 박동국 그림
지구의 마법사 공기
허창회, 임효숙 공저, 정수영 그림

한 권으로 보는 조선의 다섯 궁궐 이야기
황은주 글, 양은정 그림, 허균 감수

경복궁
손용해 글, 이종호, 심가인 그림
경복궁
손용해 글, 이종호 그림
사라진 모나리자와 다 빈치의 비밀
정명숙 글, 윤혜원 그림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 김경연 옮김
안나와 떠나는 미술관 여행
비외른 소르틀란 지음, 라르스 엘링 그림
우리 수학놀이하자! (1.2 학년)
유혜자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