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인돌 그림책 2

글자가 사라진다면

윤아해, 육길나, 김재숙 글, 혜경 그림 | 뜨인돌어린이
글자가 사라진다면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8년 03월 05일 | 페이지 : 34쪽 | 크기 : 27.2 x 22.3cm
ISBN_13 : 978-89-92130-71-4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58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4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글자에 관심 가져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글자에 관심 가져요
귀여운 잠옷 파티
행복한 잠자리 습관을 길러요
고마워요 잘 자요
fiogf49gjkf0d
글자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ㄱ부터 ㅎ까지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만나 봅니다 ㄱ에서는 고릴라, 기린, 곰이 나오고 ㄴ에서는 눈사람, 난로가 나옵니다. 같은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이 그림과 함께 등장합니다. 글자가 사라지면 해당하는 사물이 사라진다는 설정에 따라 글자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 봅니다. 반복되는 리듬을 따라 각 낱말과 해당하는 사물을 연결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힐 수 있습니다.
윤아해
성균관대학교에서 아동문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대학에서 아동문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그림책과 예술교육』『정보책에서 길찾기-지도』 등의 이론서와, 『내 친구 고흐 아저씨』『느림보 토끼』『냠냠냠』 등의 그림책이 있습니다.
육길나
배재대학교 대학원에서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건양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눈꽃송이』로 2004년 서울문학 동화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아동문학 교육에 기초한 동화구연』『그림책과 예술교육』등의 이론서를 집필하였습니다.
김재숙
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하였습니다. 현재 프리랜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어린이 책 작가교실에서 글쓰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작품으로는 『피터팬』『집 없는 소년』『어린 왕자』『빠르게 읽는 현대 소설』등이 있습니다.
혜경
산업디자인을 공부하고 지금은 일러스트 그룹 ‘홍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책으로 『아기돼지 삼형제』『글자가 사라진다면』『깜깜이는 내 친구』『훈이는 용감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옷』 등이 있고, 직접 글을 쓰고 그린 책으로는 『누가 내 얼굴에 낙서했어』가 있습니다.
1. 글자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자음의 어감을 깨닫게 됩니다.
▶글자가 사라짐으로써 벌어지는 여러 상황들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글자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자연스럽게 자음의 어감을 깨닫게 합니다.

아이가 글자에 대한 관심을 조금씩 보이기 시작할 무렵, 아이에게 재미있는 말놀이로 글자에 대한 흥미를 불어넣어 주세요.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칠 때 단순히 ‘ㄱㄴㄷㄹ’을 가르치거나 글자를 한 자씩 짚어가면서 강압적으로 외우게 하는 방법은 아이로 하여금 금세 싫증이 나고, 글자에 대한 흥미마저 잃게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우는 아이나 엄마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듯 글을 반복적으로 읽어 주면 아이는 어느새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반복되는 리듬감과 각 낱말에 대응하는 자음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자음이 주는 어감을 자연스럽게 귀로 익히고, 자음의 모습을 눈으로 보면서 한글을 깨치게 됩니다.

2. 엄마랑 종알종알 말놀이를 주고받으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 갑니다.
▶ 엄마랑 종알종알 주고받는 이야기 속에 아이는 마음의 안정과 자신감이 쑥쑥 자랄 뿐 아니라, 한글 실력도 쑥쑥 늘어갑니다.

유아는 연령에 따라 기쁨의 감정을 경험하게 되는 원인이 다릅니다. 이 중에서 한창 한글에 관심을 가질 나이인 5세의 경우는 부모와 오랜 시간을 함께하거나 친구들과 놀 때 기쁨을 느낍니다.

엄마가 “책에 나와 있는 것들 말고 또 사라지는 게 뭘까?” 이런 질문을 던지면 어떨까요? 아이는 책에 있는 것들뿐 아니라 상상력을 넓혀 해당 자음이 포함된 여러 가지 사물들을 떠올리게 되면서 한글 실력이 놀랄 정도로 쑥쑥 자라나게 됩니다 .

3. 숨은 그림을 찾으며 상상력이 커 갑니다.
▶익살스럽고 상상력이 풍부한 그림을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상상력과 관찰력이 자랍니다.

ㄱ세상에는 ‘고릴라, 기린, 공작새, 개미’, ㄴ세상에는 ‘눈, 눈싸움, 나, 너, 난로’, ㅅ세상에는 ‘숨바꼭질, 손가락, 사슴뿔, 송아지 꼬리, 새부리’, ㅈ세상에는 ‘지구, 지진, 전쟁’ 등 각 자음이 들어간 낱말들이 그림 속에 있습니다. ㄱ~ㅎ까지 각 자음에 해당하는 글자를 꼼꼼하게 살펴보면 글 속의 낱말이 그림 속에 있음을 알게 되고, 아이는 자연스럽게 각 자음에 연관된 그림을 찾는 놀이를 하게 됩니다. 또 글 속에는 없지만 해당 자음을 갖고 있는 또 다른 그림들이 여기저기 들어 있어 그림 찾는 재미에 푹 빠집니다.
ㄷ이 사라진다면
동네마다 담벼락이 보이지 않을 거야.
도둑이 들면 어떡하지?
하지만 달이 없으니 깜깜할 거고
돈도 없으니 훔쳐 갈 것도 없을 거야.
참, 도둑도 없지? 휴, 다행이다!
(본문 11쪽)

ㅈ이 사라진다면
전쟁도 없고, 지진도 없을 거야.
자연이 망가지는 일도 없을 테니 지구는 좋겠다.
어, 지구도 없는 거야? 그럼 난 어디서 살지……?
(본문 23~24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 말 배우기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콩콩, 콩 주세요
유다정, 윤아해, 보린 글, 한태희 그림
초록 똥을 뿌지직
유다정·윤아해·보린 글, 신동준 그림
누구 꼬리지?
보린, 유다정, 윤아해 글, 이지희 그림

누가 내 얼굴에 낙서했어
혜경 글, 이소희 추천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
이상희 글, 혜경 그림
이제 너랑 안 놀아!
혜경 그림

지도로 만나는 우리 땅 친구들
전국지리교사모임 지음, 조경규 그림
지도로 만나는 세계 친구들
김세원 지음, 조경규 그림
어린이를 위한 흑설공주 이야기
노경실, 양연주, 유영소, 이경혜, 진은진, 최은규 글, 윤종태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