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밖 신나는 수업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교과서 속 화학

박종규 글, 홍우리 그림, 윤상학 감수 | 길벗스쿨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교과서 속 화학
정가
8,800원
할인가
7,920 (10% 880원 할인)
마일리지
396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8년 03월 04일 | 페이지 : 164쪽 | 크기 : 18.8 x 25cm
ISBN_13 : 978-89-6222-029-2 | KDC : 4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175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과학 2학기 11월 3. 혼합물의 분리 2. 혼합물을 분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
3학년 과학 1학기 03월 1. 우리 생활과 물질 1. 물체와 물질
4학년 과학 2학기 10월 3. 열 전달과 우리 생활 1. 뜨거운 냄비
4학년 과학 1학기 07월 4. 모습을 바꾸는 물 3. 물과 수증기
5학년 과학 2학기 10월 2. 용해와 용액
6학년 과학 2학기 12월 4. 연소와 소화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8 여름 방학 권장 도서
치열했던 전쟁의 시간들
같은 이름의 두 소녀의 숨바꼭질
숨바꼭질
fiogf49gjkf0d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여러 개념 가운데 화학에 관한 모든 것을 실생활에서 예를 찾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물질의 구성, 물질의 상태, 용액과 혼합물의 분리, 연소와 반응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와 관련 상식을 72가지의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풀어갑니다. 딱딱하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화학과 한층 더 가까워지는, 즐거운 시간이 되어줍니다. 풍부하게 들어간 삽화가 내용의 이해를 돕습니다.

저자인 박종규 선생님은 40여 년간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를 가르치시며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을 어린이들에게 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한국 교육자 대상 본상을 받으셨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교과서에서 직접 가려 뽑고, 직접 쓴 과학 이야기 ‘교실 밖 신나는 수업’ 시리즈 중 한 권입니다.
박종규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과학교육을 전공했습니다. 예일초등학교와 용암초등학교 등 서울 시내 공사립 초등학교에서 42년간 어린이들을 가르쳐 왔으며, 교육부 교육과정 심의 및 연구위원을 역임하고 제1종 도서(교과서) 집필 및 교사용 지도서를 집필했습니다. 초등 과학 정보 센터 대표 및 예일초등학교 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등대국제학교의 교장으로 있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을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친 공로가 인정되어 한국 교육자 대상 본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펴낸 책으로는『생활 속의 과학 상식』『해리포털의 마법과학학교 1~4』『실험기구 다루기』『신나는 과학 공작 101가지』『교과서 자연 관찰 83가지』『상식이 짱짱 공룡 탐험』 등이 있습니다.
홍우리
부산 예술고등학교 서양화과와 세종대 조형학부 회화과(동양화 전공)를 졸업했고,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5000년 한국여성 위인전 1~2』『동화로 읽는 아라비안 나이트』『그림 그리는 새』『가장 먼저 읽고 싶은 어린이 삼국유사』『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교과서 속 화학』 등이 있습니다.
윤상학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 이학 석사와 서울대학교에서 과학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물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화학을 공부하지 말고, 생활 속에서 배워 보자!

‘화학은 어려워! 화학은 생각만 해도 골치 아파!’ 등 ‘화학’이라고 하면 끙끙 앓으면서 머리부터 싸매는 친구들이 많아요. 하지만 화학의 원리는 비누, 콜라, 얼음 등 생활 속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선생님과 함께 교실 밖에서 더 쉽고 더 재미있게 진짜 화학을 배워 보도록 해요. 물질의 구성, 물질의 상태, 용액과 혼합물의 분리, 연소와 반응 등 화학에 관해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부터 관련 상식까지 묻고 답하는 내용을 따라 읽으며 하나씩 알아보아요. 화학은 실험실에서 실험하는 과학자에게만 쉬운 게 아니랍니다. 선생님과 함께 교실 밖 생활 속에서 더 쉽고 더 재미있게 진짜 화학을 배워 보세요.

초등학교에서 42년간 어린이들을 가르치며,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을 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한국 교육자 대상 본상을 받은 박종규 선생님이 교과서에서 직접 가려 뽑아 쉽고 정확하게 알려 주는 ‘화학’ 상식 책입니다.

‘교실 밖 신나는 수업’ 시리즈 소개
“선생님, 질문 있어요!”
궁금한 게 많은 아이들을 위해, 유쾌 발랄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교실 밖에서 신나는 과학 수업을 시작합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교과서에서 직접 가려 뽑고, 직접 쓴 과학 이야기! 동물, 식물, 인체, 지구, 우주를 비롯해 물리, 화학과 관련해 교과서에 나오는 것은 물론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알려 줍니다. 선생님들의 신나는 과학 수업, 교실 밖에서도 쭉 이어집니다!

이 시리즈의 특장점
*초등학생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분야별 과학 상식을 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가려 뽑아 썼습니다.
*일반 작가가 아닌 초등학교 선생님이 저자로 교과 연관성을 가지고 직접 문제를 가려 뽑아 학습 효과와 신뢰성이 높습니다.
*문항을 아이들의 흥미 위주로 뽑지 않고 교과서에서 가려 뽑았으며, 각 문항마다 관련 교과를 표시하여 교과 관련성이 큽니다.
1교시 - 물질의 구성
1. 물체와 물질은 어떻게 다를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2. 설탕은 언제까지 설탕일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3. 원자란 무엇일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4. 원소는 몇 가지일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5. 주요 원소의 이름과 기호는 무엇일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6. 분자의 수는 얼마나 될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중략)

2교시 - 물질의 상태
12. 쇠를 어떻게 실처럼 뽑아낼까? (3학년 1학기-1.우리 주위의 물질)
13. 물에 녹지 않는 가루도 있을까? (3학년 2학기-4.여러 가지 가루 녹이기)
14. 알코올은 어떤 액체일까? (4학년 1학기-2.우리 생활과 액체)
15. 액체의 성질은 서로 어떻게 다를까? (4학년 1학기-2.우리 생활과 액체)
16. 공기는 얼마나 무거울까? (6학년 1학기-1.기체의 성질)
17. 공기도 무게가 있을까? (6학년 1학기-1.기체의 성질)
(중략)

3교시 - 용액과 혼합물의 분리
34. 용액의 성질은 무엇일까? (5학년 2학기-2.용액의 성질)
35. 칫솔질과 삼투 현상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5학년 1학기-2.용해와 용액)
36. 케첩은 액체일까, 고체일까? (5학년 2학기-2.용액의 성질)
37. 옛날의 비누는 어땠을까? (5학년 2학기-2.용액의 성질)
38. 비누의 두 얼굴이란 무엇일까? (5학년 2학기-2.용액의 성질)
39. 바닷물은 왜 짤까? (5학년 2학기-2.용액의 성질)
(중략)

4교시 - 연소와 반응
46. 연기가 다 같은 연기가 아니라고? (6학년 2학기-5.연소와 소화)
47. 연소의 조건이 무엇일까? (6학년 2학기-5.연소와 소화)
48. 발화점과 인화점이란 무엇일까? (6학년 2학기-5.연소와 소화)
49. 불꽃놀이 색깔은 왜 여러 가지일까? (6학년 2학기-5.연소와 소화)
50. 주머니 난로는 어째서 따뜻할까? (6학년 2학기-5.연소와 소화)
51. 다 쓴 연탄은 왜 가벼울까? (6학년 2학기-5.연소와 소화)
(중략)
72. 약병은 왜 유리로 되어 있을까? (3학년 1학기- 1.우리 주위의 물질)
화학이라고 하면 막연히 어렵게 여기기 쉽지요. 이 책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화학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묻고 답하듯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책입니다. 화학과 한 걸음 가까워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윤상학 교육학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 전공)
콜라의 거품은 어떻게 생길까?

탄산음료나 아빠가 마시는 맥주를 컵에 따르면 하얀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는데, 대체 이 거품은 왜 생기는 걸까요? 탄산음료 병속에서 나온 거품은 바로 이산화탄소입니다. 이산화탄소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성질을 이용해서 탄산음료를 만드는 것입니다.

콜라와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수는 음료의 맛을 내는 물질에 많은 양의 이신화탄소를 녹여서 만듭니다. 기체인 이산화탄소를 액체에 녹이기 위해서는 병 속의 압력을 높여 주어야 하지요. 그런 다음 곧바로 뚜껑을 닫아야 합니다.

우리가 음료수를 마시기 위해 병뚜껑을 딸 때 바깥의 공기가 갑자기 병 속으로 들어가면 병 속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물속에 녹아 있던 이산화탄소 기체가 물 밖으로 나옵니다. 이때 물 밖으로 나온 이산화탄소 기체가 하얀 거품을 이루는 것입니다. 또 탄산음료수 병을 흔들면 병 속의 압력이 높아지는데, 이때 뚜껑을 갑자기 열면 한꺼번에 흘러나오는 거랍니다.
(본문 63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 학과 참고서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과학 실험
국내도서 > 과학 > 화학

궁금한 건 못 참아
궁금한 것들아!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개구리네 한솥밥
백석 지음, 유애로 그림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글, 토니 디터리지 그림, 장경렬 옮김

쉿, 우리 집 밑에 백제가 살아요
김영숙 글, 홍우리 그림
쉿, 바다 밑에 고려가 살아요
김영숙 글, 홍우리 그림

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01 - 사계절 동식물
김정숙 글, 김중석 그림, 권오길 감수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전 4권)
우리누리 글, 심심스쿨 외 그림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김주희 글, 신민재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