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지식탐험

놀라운 이집트 비밀스러운 피라미드

로베르토 자코보 글, 음경훈 옮김, 이해정 그림 | 웅진주니어
놀라운 이집트 비밀스러운 피라미드
정가
9,000원
할인가
8,100 (10% 900원 할인)
마일리지
40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8년 07월 04일 | 페이지 : 128쪽 | 크기 : 18 x 24cm
ISBN_13 : 978-89-01-08374-2 | KDC : 932
원제
Le piramidi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81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사실과 발견
5학년 사회 1학기 공통
6학년 사회 2학기 10월 2.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성장의 나라 비틀랜드
아이들 내면의 환상과 힘
안녕, 비틀랜드
fiogf49gjkf0d
이집트 문명과 그 중심에 자리한 피라미드에 대해 밀도 있게 알아봅니다. 먼저 이집트의 유구한 역사를 되짚어 보고, 아직까지 수많은 비밀에 둘러싸인 피라미드를 찬찬히 들여다봅니다. 충실한 고증을 바탕으로 작가가 자유로운 상상을 더해 미스터리를 추적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꾸몄습니다. 이해를 돕는 사진과 그림 자료가 풍성합니다.
로베르토 자코보(Roberto Giacobbo)
1961년 로마에서 태어나 이탈리아에서 유명한 텔레비전,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이자 방송작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세계의 역사와 신비, 고고학을 다룬 시리즈 프로그램의 작가이자 진행자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해정
강릉에서 태어나 한동대학교에서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2007년 제11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포스터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mmmg에서 기념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디자인, 일러스트의 경계를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하기를 즐깁니다. 그린 책으로는 『표해록』『맘글리시』『꿈의 열쇠』『내 동생과 오늘 하루는』『생각하는 나의 발견 방법서설』 등이 있습니다.
음경훈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이탈리아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생활하며 국립 토리노 대학교에서 이탈리아 문학을 공부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 『쉽게 배우는 이탈리아어 1,2』, 옮긴 책으로는 『뽐내기 좋아하는 나무』『세상의 숨결 속으로』『버지니아 울프』등이 있습니다. 현재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문명하면 떠오르는 거대한 피라미드, 옆으로 선 것 같기도 하고 바로 선 것 같은 인물 그림, 스핑크스, 황금 마스크, 상형 문자 등은 신비스럽고도 친숙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그 문명이 어떤 역사 속에서 탄생했는지, 어떤 가치와 의미를 갖고 있는지 아이들 눈높이에서 충실하고 흥미롭게 알려주는 책은 흔치 않다.

이 책 『놀라운 이집트 비밀스러운 피라미드』에서는 이집트의 유구한 역사와 그 역사의 정점에 서 있는 피라미드에 관련된 수수께끼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을 통해 흥미진진하게 풀어 나간다. 또한 풍부한 사진 자료와 그림을 곁들여 아이들이 이집트를 더욱 가까이 느끼고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게 해준다.

풍부한 시각 자료와 함께 보는 이집트의 역사

이 책에서는 먼저 고대 이집트의 역사를 소개한다. 두 개의 왕국이었던 이집트가 하나로 통일되고, 그 뒤 많은 왕이 고왕국 시대와 중왕국 시대, 신왕국 시대를 다스린 전체 흐름을 그려준다.
그러면서 이집트 사람들의 계급과 생활상도 함께 보여주는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바쁜 농부와 수공업자’ 등 한 주제에 대한 소개를 다양한 사진 자료와 더불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유물과 유적으로 이집트의 역사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이렇게 묻는 것 같다.
“여러분, 이집트 문명은 정말 놀랍지요?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참 위대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이집트 문명과 피라미드의 숨겨진 이야기나 비밀은 더 없을까요? 자, 이제 다같이 놀라운 이집트 문명과 피라미드의 신비를 풀러 함께 떠나 보아요!”

피라미드는 비밀을 숨기고 있다?!

전체 책 분량의 절반가량 되는 이집트 역사를 보고 나면 독자를 기다리는 것은 피라미드의 비밀이다. 피라미드의 높이나 내부 구조 같은 사실은 이미 많은 어린이가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거대한 피라미드가 이집트 왕국의 초기에 해당하는 고왕국 시대에, 그것도 50년쯤 되는 시간에 몇 개나 만들어졌다는 사실에서는 고개를 갸웃거릴 것이다.
쿠푸 왕과 멘카우레, 카프레 왕의 피라미드만 거대하고 어째서 그 이전의 피라미드와 그 이후의 피라미드는 그렇게 작은 것일까? 책의 저자는 마치 자전거를 만들던 기술만 있던 시대가 갑자기 제트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가 다시 자전거를 만들던 시대로 되돌아간 것 같다고 비유한다.
거대한 피라미드를 만들고 난 뒤에는 나라의 재정이 흔들려서 다시 그렇게 큰 피라미드를 만들 수 없었다고 설명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피라미드 세 개와 스핑크스의 위치가 오리온 별자리에 있는 주요 별들의 위치와 같다는 점을 들어 피라미드가 비밀의 문을 가리키는 표시라는 것이다.
아직 그 비밀의 문을 찾지 못하고 피라미드의 비밀도 완전히 밝히지 못했다. 하지만 이집트 문명의 신비를 아이들에게 환기시키고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흥미진진한 주장임에는 틀림없다. 그 비밀을 밝히는 것은 어린이들의 몫일 것이다.

미스터리 추적 형식의 재미있는 구성

이 책의 저자는 정통 역사학자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실한 고증을 바탕에 두고도 자유로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었을 것이다. 로베르토 자코보는 이탈리아의 방송작가이자 방송인으로, 역사학자와 고고학자를 비롯한 많은 전문가를 만나며 지금까지 제기되어온 주장과 새로운 해석을 보여준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로베르토 자코보가 직접 이집트를 찾아가 피라미드에 올라간 이야기와 이집트 문명의 전문가인 자히 하와스를 비롯한 이집트에 대한 새로운 주장을 제기한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실려 있어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1부 l 역사 속으로!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를 남기다


나일 강을 따라 펼쳐진 이집트 문명 / 이집트를 통일한 첫 번째 파라오
어떤 문자를 썼을까? / 신과 같은 파라오 / 기록하는 서기, 제사 지내는 사제
이집트의 군대 / 바쁜 농부와 수공업자 /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 가족은 소중해!
취재수첩 l 고대 이집트의 여러 신
죽은 뒤의 세계를 믿었어요 / 죽었어도 몸은 영원히 그대로! / 미라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취재수첩 l 화려하고 다양한 껴묻거리
거대한 피라미드를 세운 고왕국 시대 / 오시리스 신화가 널리 퍼진 중왕국 시대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신왕국 시대 / 로마의 지배와 이집트의 몰락
이슬람이 지배한 이집트 / 고대 이집트를 발견하다! / 고대 이집트 왕조와 시대

2부 l 수수께끼를 찾아서!
진실일까, 거짓일까?


놀라운 피라미드 / 피라미드의 침묵 / 대피라미드 속으로!
왕의 방 / 여왕의 방 / 지하 방
시멘트로 만들었을까? / 나무토막을 썼을까?
취재수첩 l 고대 이집트의 교통수단
진짜 쿠푸 왕의 피라미드일까? / 피라미드는 비밀을 나타내는 기호일까?
피라미드 속 시간 여행 / 피라미드는 언제 만들었을까? / 스핑크스와 별자리
수수께끼의 통로 / 기억에서 지워진 여왕, 하트셉수트 / 별자리에 숨겨진 비밀

3부 l 이집트를 찾아서!
이집트 문명을 둘러싼 몇 가지 이야기


자히 하와스를 만나다
감동적인 경험

다시 만나요!
찾아보기
쿠푸 왕의 피라미드의 심장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곳은 피라미드 바닥에서 42미터 조금 넘는 곳에 있는 왕의 방이에요. 이 방은 전체가 화강암으로 되어 있는데, 8만 킬로그램이나 되는 화강암 덩어리들도 있어요. 바닥도, 천장도, 벽까지도 모두 화강암으로 되어 있어요. 어떤 사람들은 석관이라고 부르는 유해를 넣는 관도 화강암으로 만들었다고 해요. 하지만 이 석관에 파라오의 미라가 있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어요.

석관은 붉은 석관이라고 불러요. 피라미드를 짓기 위해 쓴 화강암의 종류 가운데 하나예요. 820년에 이슬람의 왕 알 마문이 발견했는데, 마문은 훌륭한 보물을 발견하기를 바라며 처음으로 대피라미드에 들어가는 문을 연 사람이에요. 그러나 이 왕조차 오늘날 우리가 보는 모습만 발견했을 뿐이에요. 피라미드 안은 텅 비어 있었고 파라오의 무덤들에서 나오곤 하는 값진 물건들은 없었어요.

어쩌면 도굴범들이 벌써 몇 백 년 전에 다녀간 것인지도 몰라요. 또는 몇몇 연구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피라미드가 무덤이 아니었는지도 모르지요.
(본문 76쪽)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세계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문화 답사

궁금한 것들아!
세상에 대한 이해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글, 토니 디터리지 그림, 장경렬 옮김
루이 브라이
마가렛 데이비슨 글, 이양숙 옮김
수학 귀신
H.N. 엔젠스베르거 글, R.S. 베르너 그림, 고영아 옮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세상을 담은 비밀 노트
로베르토 자코보 지음, 오희 옮김, 이유나 그림
세상을 사로잡은 괴물 이야기
로베르토 자코보 기획, 이레네 베이니 지음, 주효숙 옮김, 김령언 그림

표해록
김충수 글, 이해정 그림
어슬렁어슬렁 동네 관찰기
이해정 글·그림
그림으로 세상과 말하다
햇살과나무꾼 글, 이해정 그림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