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주니어 어린이 교양서 17

맛있는 정크푸드, 왜 몸에 나쁠까요?

케이트 나이턴 글, 애덤 라컴 그림, 김명남 옮김 | 시공주니어
맛있는 정크푸드, 왜 몸에 나쁠까요?
정가
6,500원
할인가
5,850 (10% 650원 할인)
마일리지
29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8년 07월 20일 | 페이지 : 52쪽 | 크기 : 15 x 22.5cm
ISBN_13 : 978-89-527-5263-5 | KDC : 594
원제
Why shouldn't I eat junk food?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213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2. 아는 것이 힘
4학년 국어 1학기 04월 2. 정보를 찾아서
5학년 실과 1학기 공통 4. 나의 영양과 식사 1. 균형 잡힌 나의 식생활
6학년 실과 1학기 05월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fiogf49gjkf0d
정크푸드의 문제점과 올바른 식생활과 바른 먹을거리에 대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먼저 정크푸드란 무엇이며 왜 자꾸 먹고 싶은 것인지,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왜 몸에 나쁜 것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 뒤에 다섯 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 까닭, 아침을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한 식사법과 요리법, 운동과 음식의 관계 등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여 아이들이 음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케이트 나이턴(Kate Knighton)
뉴캐슬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에티오피아에서 영국 해외자원봉사단(VOS)의 교사로 일했습니다. 2005년부터 어스본 출판사에서 작가이자 편집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50가지 과학 만들기』『100가지 과학 실험』 등 많은 책을 썼습니다.
애덤 라컴(Adam Larkum)
에든버러 예술 대학을 졸업하고 런던에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애니메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유머가 담긴 재치 있는 그림이 특징입니다. 그린 책으로는 『사춘기 소년들을 위한 성교육-내 몸에 무슨 일이?』『세상을 바꾸는 놀라운 생각 위대한 발명 이야기』『자동차 이야기』『바이킹』『너의 몸』 들이 있습니다.
김명남
카이스트 화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환경 정책을 공부했습니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 편집팀장을 지냈고, 지금은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일렉트릭 유니버스』 『세계를 삼킨 숫자 이야기』『시크릿 하우스』『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험 열 가지』『불편한 진실』『갈릴레오의 아이들』 등이 있습니다.
나쁜 음식, ‘정크푸드’의 정체를 밝혀라
정크푸드란 과연 무엇일까? 지방, 설탕, 소금, 식품 첨가물 등이 들어 있어 칼로리는 높고 몸에는 나쁜 음식들을 보통 정크푸드라고 한다. 이 책은 이런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 음식이 왜 건강에 나쁜지, 그럼에도 왜 사람들이 맛있게 느끼고 왜 사게 되는지까지 정크푸드의 정체를 낱낱이 알려 준다.
대부분의 정크푸드에 들어가는 지방, 설탕, 소금 등의 성분은 살이 찌게 만드는 것은 물론, 충치를 비롯한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또 안정제, 방부제 등 각종 식품 첨가물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채 숨어 있어서 해를 입히기도 한다.
예를 들어 치킨 너깃에 대해 살펴보자. 아이들 간식으로 많이 먹는 것의 하나가 바로 치킷 너깃이다. 치킨 너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단지 닭고기를 빵가루에 튀겨 낸 것이 아니다. 그런 제품보다는 닭의 껍질과 지방을 비롯한 각종 재료들을 섞어서 만든 제품이 많다. 그중에는 좋은 재료보다는 화학조미료, 인공 색소, 식물성 경화 기름 등 나쁜 재료들이 훨씬 많아서, 만드는 과정을 알게 되면 입맛이 싹 달아나게 될 정도이다.
또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식품 회사들의 마케팅 기법이다. 식품 회사들은 만화 주인공을 이용한 광고, 공짜 장난감을 주는 세트 메뉴 등 교묘한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혹한다. 몸에 좋지 않은 정크푸드를 사게 되는 데는 바로 이런 아이들을 유혹하는 마케팅 기법이 숨어 있다.
이렇게 ‘정크푸드’라 불리는 나쁜 음식의 정체를 알고 나면, 아이들 스스로 음식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고 바른 식생활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바른 식생활에 대한 지침서
이 책은 단지 정크푸드를 왜 먹지 말아야 하느냐를 알려 주는 데서 끝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까지 알려 주고 있다. 물론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데 왜 골고루 먹어야 하는지와 아침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건강한 아침 메뉴들을 소개한다. 또 점심 도시락이나 간식 등을 먹을 때 몸에 좋은 메뉴들도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섯 가지 식품군에 속하는 음식들과 각 식품군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 식품 포장지에 적힌 영양 성분표 읽는 법, 일일 섭취 권장량 등 식품과 영양에 대해 알아야 할 유익한 정보까지 빠짐없이 담았다.

윤리적인 소비 생활
슈퍼마켓이나 대형 마트 등 어디에서나 다양한 식품을 손쉽게 살 수 있는 세상이다. 하지만 우리가 식품을 살 때는 좋은 식품의 여부를 넘어서서 또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들이 있다. 식품이 생산지에서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거리인 식품 운송 거리, 가난한 나라의 생산자들에게도 정당한 값을 치르는 공정 무역, 그 밖에 동물 복지나 유전자 조작 식품 등 환경이나 인류를 생각한 소비 생활 말이다. 이런 정보는 어린 시절부터 윤리적인 소비 생활의 개념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줄 것이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요리법, 특히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햄버거를 몸에 좋은 방법으로 새롭게 요리하는 법을 소개하고, 몸에 좋은 간식들을 소개해 주고 있다.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정보를 통해 바른 식생활을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인 운동에 대해 소개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정크푸드란 무엇인가요?
왜 자꾸 먹고 싶을까요?
너무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가공 식품이란 무엇인가요?
무엇을 먹으면 좋을까요?
왜 골고루 먹어야 하나요?
하루에 다섯 줌!
닭 껍질 치킨 너깃
건강하게 만든 정크푸드
왜 아침을 챙겨 먹으라는 거죠?
학교에서 점심 먹기
영양 성분표는 어떻게 읽나요?
얼마나 먹으면 너무 많이 먹는 거죠?
건강한 몸무게
건강한 식사법, 건강한 요리법
정크푸드가 없던 시절
그렇게 나쁜 걸 왜 사 먹나요?
식품을 고를 때도 생각이 필요해요
유전자 조작과 유기농
운동과 음식
나에게 맞는 운동
몸에 좋은 간식
용어 설명
찾아보기
왜 자꾸 먹고 싶을까요?

정크푸드는 편리해서 먹는 사람들이 많아요. 바로 먹을 수 있거나, 요리를 해야 하더라도 준비하기 간단하고 금세 만들 수 있거든요. 또 어디서나 살 수 있고 가격도 싸지요. 게다가 사람들은 정크푸드가 맛도 좋다고 생각해요.

왜 맛있을까요?

답은 간단하답니다. 정크푸드는 그야말로 설탕, 소금, 지방의 덩어리거든요. 사람들은 대부분 설탕과 소금 맛을 좋아하지요. 누구나 조금씩은 소금을 먹어야 해요. 그런데 사실 사람들이 음식에 소금을 뿌리는 까닭은 그래야 음식 맛이 좋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꼭 먹어야 하기 때문이 아니고요.
지방은 기름기가 많고 부드러운 물질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지요. 고기에 붙은 하얀 기름도 지방이에요. 그런데 지방이 다 그렇게 눈에 잘 보이는 건 아니에요. 음식에 들어가는 마가린이나 치즈도 지방인데 그런 건 눈에 띄지 않을 때가 많아요. 지방을 요리할 때 나는 냄새는 뇌의 한 부분은 자극해서 음식을 먹고 싶게 만들어요. 그래서 감자튀김 냄새가 풍기면 참지 못하고 패스트푸드 가게로 달려가게 되는 거예요.
자꾸 먹고 싶다고 해서 이런 음식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에요. 의사들은 달고 짠 음식을 한동안 참으면 나중에는 그다지 먹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고 해요. 너무 달거나 너무 짜다고 생각하게 된대요.
(본문 8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인체 > 영양/다이어트

사랑으로 세계를 치료한 의사 노먼베쑨
홍당무 글, 이정아 그림
잘 가라, 내 동생
빌리 슈에즈만 지음, 민은경 그림, 김서정 옮김
전염병을 물리친 빠스뙤르
서홍관 지음, 유지윤 그림

내 몸에 무슨 일이? (소년 편)
앨릭스 프리스, 애덤 라컴 글, 윤소영 옮김
위대한 발명 이야기
안나 클레이본 글, 애덤 라컴 그림, 김명남 옮김
물리가 뭐야?
케이트 데이비스 글, 애덤 라컴 그림, 이충호 옮김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샌닥 그림·글, 강무홍 옮김
곰 사냥을 떠나자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알록달록 동물원
로이스 엘러트 그림·글, 문정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