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 인물전 3

나운규

남찬숙 글, 유승하 그림 | 비룡소
나운규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8년 08월 01일 | 페이지 : 72쪽 | 크기 : 15.5 x 22.3cm
ISBN_13 : 978-89-491-8803-4 | KDC : 99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1학년 국어 2학기 11월 5. 더 알고 싶어요
2학년 국어 1학기 07월 8. 재미가 새록새록
fiogf49gjkf0d
저학년을 위한 ‘새싹 인물전’ 시리즈 세 번째 책입니다. 이번에는 영화 「아리랑」으로 한국 영화 발전의 밑거름을 마련한 나운규의 삶을 소개합니다. 책 읽기와 연극 구경을 좋아하던 개구쟁이 소년 시절부터 독립 운동을 하던 청년이 연극과 영화에 매료되어 일제강점기 사람들의 울분을 풀어주던 「아리랑」을 제작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본문 뒤에는 ‘사진으로 보는 나운규 이야기’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 코너를 실어 인물의 삶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남찬숙
1966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독서 지도사로 일하다가 2000년 겨울 왕따 문제를 다룬 『괴상한 녀석』을 발표하면서 동화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받은 편지함』으로 ‘2005 올해의 예술상’을 받았습니다. 그밖의 작품으로는『사라진 아이들』『꿈꾸는 꼬마 자전거』『니가 어때서 그카노』등이 있습니다. 현재 경북 안동에 살면서 어린이를 위한 좋은 글을 쓰고 있습니다.
☞ 작가론 보기
유승하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린이들의 즐거운 생활과 상상의 세계를 담은 그림으로 동화책과 만화 그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림책 『아기오리 열두 마리는 너무 많아!』『악어가 찾아왔어요』『살려 줄까 말까?』『아빠하고 나하고』『개와 고양이』, 어린이 이야기 책 『초록여우』『구렁덩덩 신선비』 등에 그림을 그렸고, 만화책 『십시일反』『사이시옷』 등에 작품을 실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야기란 대체 어떤 것일까…….’
당시 우리나라 영화는 외국 영화를 흉내 낸 뻔하고 유치한 이야기가 대부분이었어요. 운규는 그런 영화 대신 우리나라 사람들의 진짜 이야기를 찍고 싶었지요.
답을 찾지 못해 애를 태우던 어느 날, 갑자기 한 노래가 떠올랐어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바로 어린 시절 회령의 철도 공사장에서 사람들이 부르던 「아리랑」이었어요. 어린 시절 「아리랑」을 들으며 느꼈던 슬픔이 다시금 느껴졌지요.
“「아리랑」! 조선 사람의 노래 「아리랑」! 그래, 이 노래로 영화를 만드는 거야!”
운규는 며칠 밤을 새서 영화 각본을 완성했어요.
“「아리랑」이라……. 좋아, 어디 한번 해 보자고. 주인공인 정신이 나간 젊은이 역은 연기력을 필요로 하니, 자네가 맡아 주게.”
다행히 영화사 관계자들은 운규의 각본을 마음에 들어했어요.
‘내가 쓴 각본에 주인공도 나, 감독도 나라니! 이건 다시 없는 기회야! 두고 봐. 외국 영화들에 뒤지지 않는 최고의 영화를 만들고 말 테니까!’
(본문 38~40쪽)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예술가

나도 이런 사람이 될래

괴상한 녀석
남찬숙 지은이, 한선금 그린이
받은 편지함
남찬숙 지음, 황보순희 그림
또야 너구리의 심부름
권정생 외 지음, 원종찬·김경연 엮음

아기오리 열두 마리는 너무 많아!
채인선 글쓴이, 유승하 그림
살려 줄까 말까?
조은수 지음, 유승하 그림
아빠하고 나하고
유문조 기획, 유승하 그림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지각대장 존
존 버닝햄 글·그림, 박상희 옮김
코를 킁킁
루스 크라우스 글, 마크 사이먼트 그림, 고진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