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07

상상력이 만든 장난감과 로봇 : 레오나르도다빈치부터 첨단 지능로봇까지

백성현 글, 황미선 그림, 김정하 감수 | 상수리
상상력이 만든 장난감과 로봇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9년 06월 01일 | 페이지 : 108쪽 | 크기 : 18.7 x 25.6cm
ISBN_13 : 978-89-93397-08-6 | KDC : 55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453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국어 1학기 04월 2. 알고 싶어요
4학년 과학 1학기 03월 1. 무게 재기 1. 용수철로 무게 재기
5학년 과학 1학기 04월 2. 전기 회로
6학년 과학 1학기 06월 5. 자기장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9 여름 방학 권장 도서
역사의 진실!
강제 동원에 관해 충실하게 보여 주다
일제 강제 동원, 이름
을 기억하라!
fiogf49gjkf0d
우리 나라 최초의 창작 로봇은 무엇일까요? 로봇은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 걸까요? 미래에는 어떤 로봇들이 등장할까요? 상상과 창의력으로 탄생한 장난감과 로봇에 대한 궁금증을 명쾌하게 풀어 주는 책입니다. 16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로봇이 진화해 온 모습을 사진과 그림 자료로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장난감과 로봇의 역사를 바탕으로 로봇의 핵심 요소와 동작 원리, 세계의 문화와 디자인 역사, 창작과 재창조의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생생하고 의미 있는 지식을 전하는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일곱 번째 책입니다.
백성현
한국외국어대학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한 뒤 프랑스의 파리 소르본대학에서 미술사를 공부했습니다. 한국관계고서찾기운동본부 운영위원과 우리은행 문화자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명지전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문화 컨텐츠 전문가로 세계 최초로 로봇박물관을 전시 전문업체인 주식회사 인서울 이윤제 대표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황미선
홍익대학교에서 판화를 공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번의 그룹 전시회를 열었고, 첫 개인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가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그림책,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보는 그림책을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
김정하
성균관대학교에서 기계 공학을 공부한 뒤,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로봇 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요즈음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무인차량 로봇 연구센터’ 센터장으로 마이크로 로봇과 무인 자동차에 대해서 연구하고 로봇 제작도 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앞으로 컴퓨터 시대에 이어서 로봇 시대가 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지금도 우리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로봇이 사용되고 있지요.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용 로봇뿐만 아니라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나 집집이 있는 세탁기도 로봇이랍니다. 로봇은 점점 발달해서 로봇 청소기, 로봇 소방관, 우주 탐사 로봇처럼 사람들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해 주고 있어요. 또한 우리나라에는 초기 로봇부터 첨단 로봇까지 모아 놓은 로봇박물관이 세계 최초로 세워져 많은 어린이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로봇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요.
『상상력이 만든 장난감과 로봇』은 로봇이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등 로봇의 역사와 발전 과정 그리고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해 우리 어린이들이 상상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해 주는 책입니다.

장난감이 로봇의 역사예요

사람들은 인간과 닮은 지능을 가진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 하면서 로봇이란 것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16세기 레오나르도다빈치는 가슴이 열리면 꽃이 나오는 사자 자동인형을 설계했답니다. 하지만 오래 전에 만든 로봇은 부품으로 해체되어 현재는 장난감 로봇에서만 그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로봇 장난감이 첨단 로봇의 모델이자 조상인 셈이지요. 예를 들면 1881년 출간된 명작 『피노키오』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1930년대에는 나무로 만든 다양한 모습의 피노키오 인형이 만들어졌어요. 2001년에는 일본이 피노키오를 본뜬 첨단 로봇 피노를 개발했답니다.

이 책은 『오즈의 마법사』의 양철 나무꾼 로봇 틴맨, 디자이너들이 가장 좋아하는 이탈리아의 난도 로봇(1950년), 우리나라 최초 창작 로봇 로보트 태권 브이(1976년) 그리고 최초의 지능로봇 아시모(2000년 일본)와 유아 교육용 로봇 아이로브 큐(2008년 한국) 등 여러 로봇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6세기부터 현재까지 로봇이 진화해 온 모습을 사진과 그림을 곁들여 생생하게 보여 주지요.
또한 로봇의 핵심 요소와 동작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로봇을 통해 세계의 문화와 디자인 역사를 배우고 현대 미술에 있어서의 창작과 표정과 재창조의 개념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린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해서 인간과 로봇이 함께 이끌어 갈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차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1. 로봇의 역사
상상력으로 탄생한 로봇
로보타가 로봇으로
지능로봇에서 핵심 기술은 무엇일까요?

2. 장난감 로봇과 역사
장난감과 로봇
장난감이 어떻게 로봇으로 발전했을까?
한국과 일본의 장난감 로봇 역사
첨단 로봇의 시대

3. 로봇의 원리
로봇이 무엇일까요?
로봇의 구성 요소
로봇의 동작 원리

4. 로봇과 애니메이션의 역사
아톰 탄생의 비밀
한국의 자랑스런 로봇 태권 브이
여성 로봇의 변신

5. 일하는 로봇
로봇과 직업
다양하고 독특한 이색 로봇

6. 미래의 로봇
미래 로봇의 역할
로봇은 독립적으로 살 수 있을까요?

퀴즈로 풀어 보는 로봇 이야기
세계 로봇의 역사
사진으로 보는 로봇의 역사
최초의 동화 로봇 《피노키오》
1881년에 출간된 이탈리아 작가 콜로디의 명작 《피노키오》에서는 장난꾸러기로 변신하는 목각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피노키오는 최초의 동화 로봇이자 인간형 목각 인형이지요. 다양한 장난감과 공연으로 세계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 주면서 피노키오의 인기는 더 커졌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나무로 만든 다양한 모습의 피노키오를 볼 수 있답니다. 피노키오가 캐릭터로 알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1930년대예요. 1939년 미국의 디즈니랜드에서 만든 피노키오 캐릭터가 세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아 피노키오의 기준 모델이 되었지요.

피노키오 인형이 첨단 로봇 피노로 탄생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피노키오는 1930년대에 영국에서 만들었습니다. 오른손에는 사과를, 왼손에는 빛바랜 책 한 권을 들고 있는 장난꾸러기 피노키오 모습이 볼수록 귀엽지요.
2000년에 들어서서 일본이 첨단 기능을 갖춘 피노키오 로봇 ‘피노(Pino)’를 만들었습니다. 100년이 넘은 목각 인형 이야기를 첨단 로봇 피노로 변신시킨 모습에서 로봇의 무한한 가능성을 볼 수 있답니다.
(본문 30~31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발명
국내도서 > 과학 > 기술/기계

궁금한 건 못 참아
궁금한 것들아!

나비를 잡는 아버지
현덕 지음, 김환영 그림
단군신화
이형구 지은이, 홍성찬 그린이
아벨의 섬
윌리엄 스타이그 글·그림, 송영인 옮김

고마워 성, 반가워 사춘기
정미금 글, 황미선 그림
소유가 뭐예요?
문용린 기획, 길해연 글, 황미선 그림

알고 싶고 타고 싶은 자동차
홍대선 글, 남궁선하 그림, 김정하 감수
똥을 왜 버려요?
김경우 글, 조윤이 그림
우리 소리 우리 음악 (CD 포함)
김명곤 글, 이인숙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