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와 작품이 공존하는 세상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 : 불꽃같이 살다 간 영웅

배정진 글, 김고은 그림 | 세상모든책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
정가
9,000원
할인가
8,100 (10% 900원 할인)
마일리지
40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9년 09월 09일 | 페이지 : 160쪽 | 크기 : 18.5 x 23.5cm
ISBN_13 : 978-89-5560-245-6 | KDC : 813.8,991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삶의 향기
5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사실과 발견
fiogf49gjkf0d
하얼빈 의거 100주년을 맞이하여 펴낸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입니다. 고향 청계동에서 보낸 어린 시절부터 동학군을 토벌하고 천주 복음을 전파한 일,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준비하고 거사를 행하던 일, 재판장에서 떳떳하게 일본의 잘못을 꾸짖고 조국의 독립을 바라며 당당하게 죽음을 맞이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안중근 의사가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구성으로, 일제 강점기의 우리나라의 상황과 투철한 항일 민족정신, 대한 독립을 위해 의로운 삶을 살았던 위인의 애국정신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배정진
경희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학습 만화 및 모바일 콘텐츠 스토리 작가로 활동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만화 천자문 한비자』『만화 세계사』『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고구려』『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조선』『일연이 들려주는 삼국유사』 등이 있습니다.
김고은
1977년생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2002년 ‘한국출판문화협회 동화부문’ 특선에 당선되었으며 작품으로는 『유리왕』『단군신화』『진시황제』『도깨비가족』『바보온달과 평강공주』『고분벽화 이야기』 외 여러 권이 있습니다. 한국 전통 채색화 기법을 응용해 전래동화를 새로운 느낌으로 그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 기념 도서!

자신보다 나라의 독립을 위해 애쓴 독립 운동가 안중근.
2009년은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하얼빈 의거 10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그리고 내년 2010년은 안중근 의사가 뤼순 감옥에서 순국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 100주년을 기념하여, 새롭게 기획된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은 일제의 침략에 분개해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노력하고,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후 체포당해 사형당한 안중근 의사의 일대를 그린 책입니다.
안중근이 들려주는 형식으로 기획된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에는 고향 청계동에서 보낸 어린 시절, 동학군을 토벌하고 천주 복음을 전파한 일, 이토 히로부미 암살을 준비하고 거사를 행하던 순간 그리고 재판장에서도 떳떳하게 일본의 잘못을 꾸짖고 죽음을 담담히 받아들이는 용기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일제 강점기의 우리나라 역사와 우리민족의 투철한 항일 민족 정신과 평화 사상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오직 동양 평화를 위해 의로운 삶을 살았던 안중근의 숭고한 애국 정신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잊지 못할 안중근의 삶, 역사적 그날을 기억하자!

2009년 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 100주년, 2010년 순국 100주년을 맞아, 대형 뮤지컬, 오페라, 연극,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세상모든책에서는 『안중근이 들려주는 애국』을 통해 안중근의 생애를 되짚어 보며 동학 농민 운동, 을미사변, 러일 전쟁, 을사조약 등 숨 가빴던 시대 상황을 재현해 보고자 합니다. 또 철없던 소년에서 구국의 신념을 가슴 깊이 품은 청년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점점 희미해지는 애국의 참 의미를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우리 민족의 가슴에 지난날의 아픔과 역사를 깨우치는 계기가 되고, 아이들의 마음속에 애국이란, 특별한 사명감도 아니고 타고난 성품도 아닌 ‘모두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시대적 양심’이라는 것을 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시리즈 소개

문학 작품에는 그 글을 쓴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배경과 작가의 고뇌와 사상이 담겨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가 작가에 대해 잘 알고 문학 작품을 대할 때에는, 그냥 작품을 읽었을 때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얻게 됩니다. ‘작가와 작품이 공존하는 세상’시리즈를 읽는 어린이들은 우리의 역사를 살아온 위대한 문인들의 삶과 작품을 동시에 만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입장에서 듣는 작품을 통해 ‘아, 이래서 이런 작품이 나온 것이구나!’하며, 저절로 깨닫고 공감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고전을 통해 항시 나라를 위해 고민했던 조상들의 숭고한 정신에 깊이 공감하며 어디에 내놓아도 자랑스러울 우리 문학에 친숙함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하늘의 이치를 가슴에 품고
2. 폭풍의 소용돌이 속에서
3. 새로운 터전을 찾아서
4. 몸속에 흐르는 무관의 피
5.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며
6. 무모하리만치 대담한
7. 위기를 용기로 극복하다
8. 애국의 열병
9. 아, 우리 민족!
10.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다
11. 이천만 백성이 똘똘 뭉친다면
12.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13. 깊은 후회
14. 손가락으로 결의를 맹세하다
15. 목표가 정해지다
16. 결전의 시간
17. 민족의 원흉을 처단하다
18. 숨 가빴던 세월
19. 아, 나의 사랑하는 어머니
20. 돌아가고 싶은 그곳, 조국

“받들어 총!”
이토가 플랫폼에 발을 내딛자, 의장대의 사열과 함께 군악대의 연주가 울려 퍼졌습니다. 그와 동시에 환영 인파들의 환호도 터져 나왔습니다. 순간 분노가 솟구쳤습니다.
‘침략의 원흉에게 이런 환대가 가당키나 하단 말인가.’
그러나 공연히 분노의 감정을 얼굴에 드러냈다가 일을 그르쳐서는 안 되었습니다. 애써 태연한 표정을 지으며 저는 슬그머니 러시아 군인들의 대열 뒤로 붙어 섰습니다.
모두 이토에게 시선이 쏠려 있는 터라, 아무도 저의 수상스런 행동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저는 침착하게 이토와 거리가 가까워지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군악대의 환영곡 소리가 귀를 따갑게 울렸습니다.
‘저자가 이토인가? 아, 민족의 원수 놈을 이제야 만났구나!’
저의 눈앞으로 갑자기 연한 안개가 피어올랐습니다. 그 속에서 손을 높이 흔들며 달려오는 딸 현생, 아들 분도의 모습이 저 멀리에서 나타났습니다. 그 뒤로 웃음을 머금은 어머니와 아내 아려의 얼굴도 떠올랐습니다.
순간 떠올랐던 가족의 모습이 가뭇없이 사라졌습니다.
‘이토, 당신의 헛된 꿈은 이제 끝났소. 그리고 고향으로 가고픈 내 꿈도 접었소. 당신은 끝이요.’
(본문 123~124쪽)

“이토가 쓰러졌다! 이토가 쓰러졌다!”
환영 인파가 가득하던 하얼빈 역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재빨리 행동한다면 도망칠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도망치기보다는 조선 독립의 필요성을 세계만방에 알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 자리에서 그곳 사람들이 모두 알아들을 수 있도록 러시아 어로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습니다.
“코레아 우라!(대한민국 만세!) 코레아 우라!(대한민국 만세!)”
곧 러시아 경찰서장이 제 팔을 잡았고, 이어 얼이 빠져 있던 러시아 의장대 중에 두 명이 저를 덮쳐 손을 뒤로 포박(잡아서 묶음)했습니다.
(본문 128~129쪽)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사회사상가

동화에 담은 한국사

일연이 들려주는 삼국유사
배정진 글, 장광수 그림
세희 공주의 남자친구
배정진 글, 서동 그림
창경궁 QR코드의 비밀
배정진 글, 이갑규 그림

일어날까, 말까?
김고은 글·그림
쥐와 게
김고은 그림, 김중철 엮음
돈, 돈, 돈이 궁금해
은예숙 글, 김고은 그림

어린 왕자
생떽쥐뻬리 원작
소년병과 들국화
남미영 지음, 정수영 그림
하늘만큼 땅만큼 너를 사랑해
데이비드 밴 뷰런 글, 팀 원스 그림, 윤희선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