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 : 앞뒤로 보는 그림책

이상희 글, 혜경 그림 | 상상스쿨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9년 11월 07일 | 페이지 : 36쪽 | 크기 : 26.2 x 26.3cm
ISBN_13 : 978-89-93702-11-8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4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말하기 경험·생각·느낌을 말해요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이야기를 듣고 느낌을 말해요
엄마와 아기의 운명적 만남
세상 모든 아이와 엄마를 위한 그림책
엄마는 알까?
fiogf49gjkf0d
엄마와 아이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같은 상황을 다르게 바라보는 솔이와 엄마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엎지른 우유를 닦으려 화장지를 찾고 있는 솔이에게 잔소리하는 엄마를 솔이는 참을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이웃집 아줌마와 잠깐 얘기를 하는데 친구가 오기로 했다며 집에 가자고 조르는 솔이를 엄마는 참을성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앞에서는 솔이의 이야기가, 뒤에서부터는 엄마의 이야기가 펼쳐지며, 서로를 허풍쟁이, 겁쟁이, 느림보라고 말하던 엄마와 딸이 “그래도 세상에서 제일 좋은 우리 엄마!” “세상에서 제일 예쁜 우리 솔이!”라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을 확인하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독특한 구성과 귀여운 그림이 돋보입니다.
이상희
시인이자 그림책 작가이며 번역가입니다. 그림책 전문 도서관 패랭이꽃 그림책 버스를 설립했으며, '이상희의 그림책 워크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새끼 서 발』『꽁지 닷 발 주둥이 닷 발』『잭과 콩나무』『소 찾는 아이』 등이 있고, 옮긴 책이 『비는 사과 소스를 만들어요』『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마법 침대』『강물이 흘러가도록』등 많습니다. 현재 사회적협동조합 그림책도서 이사장, 세계아동도서협의회(KBBY)운영위원, 책읽는 사회문화재단 북스타트 상임위원이며, 여러 대학교 도서관, 미술관에서 그림책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혜경
산업디자인을 공부하고 지금은 일러스트 그룹 ‘홍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책으로 『아기돼지 삼형제』『글자가 사라진다면』『깜깜이는 내 친구』『훈이는 용감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옷』 등이 있고, 직접 글을 쓰고 그린 책으로는 『누가 내 얼굴에 낙서했어』가 있습니다.

앞뒤로 보며 서로의 입장이 되어 보는 그림책!

‘CHILD COMMUNICATION’ 시리즈,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 즉 ‘상대방과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기’를 유아들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배워나갈 수 있도록 구성한 그림책입니다. 앞뒤로 보며 아이와 엄마의 서로 다른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독특한 구성과 귀여운 동물 캐릭터, 알록달록한 종이를 정성스럽게 오려붙여 담아낸 특별한 그림이 유아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책은 같은 상황에 대해 솔이와 엄마가 서로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유를 엎지른 솔이를 보고 엄마는 “우리 솔이는 문제가 있어. 우유를 엎질러 놓고도 만날 모른 척 하거든.”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정작 솔이는 우유를 닦으려고 화장지를 찾고 있었다며 “우리 엄마는 참을성이 없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을 앞부터 읽으면 엄마에 대한 솔이의 생각이, 뒤부터 읽으면 솔이에 대한 엄마의 생각이 펼쳐집니다. 이렇게 서로의 입장을 비교해 보면서 아이는 엄마와 솔이의 생각과 행동에 충분한 이유가 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을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으며 서로의 입장이 되어 보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자연스럽게 느껴보세요.

☞ 부모님이나 선생님을 위한 Tip!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의 뒷부분에는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배지희 교수의 부모님이나 선생님을 위한 조언을 담아냈습니다. 유아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내용
솔이와 엄마는 같은 상황에 대해 늘 생각이 다르다. 좋아하는 옷만 입으려고 하는 솔이를 보고 엄마는 “그건 오늘 날씨하고 안 맞아. 이걸 입는 게 좋아.”라고 이야기하지만, 솔이는 그런 엄마를 보고 “우리 엄마는 트집쟁이야.”라고 말하는 식이다. 솔이와 엄마는 서로를 허풍쟁이에 겁쟁이, 느림보, 욕심쟁이, 변덕쟁이, 트집쟁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솔이와 엄마의 행동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었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마음에 담고 있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책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이 어떤 의미에서 나온 것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불만을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엄마가 자기 마음을 몰라준다며 떼를 쓰거나 고집을 피우기도 하지요. 엄마는 엄마대로 아이의 행동에 대해 자신의 기준으로만 판단하는 경우가 있지요. 때로는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서운한 마음이 들어 화를 내거나, 아이에게 엄마의 판단을 강요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어 보세요. 이 책은 같은 상황에 대해 솔이와 엄마가 서로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면서 “솔이 엄마가 왜 이렇게 했을까?” “네가 솔이라면 지금 어떤 마음이 들겠니?”와 같은 질문을 하면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기회를 주세요. 이러한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길러지고, 부모와 자녀는 더욱 좋은 관계가 될 것입니다.

앞뒤로 보는 그림책
이 책은 앞뒤로 보는 그림책으로 앞면은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뒷면은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는 솔이가 엄마에게 서운한 마음을 느끼는 7가지 상황을 담고 있으며,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는 엄마가 솔이에게 서운한 마음을 느끼는 7가지 상황을 담고 있습니다. 앞뒤로 그림책을 보며 엄마와 아이가 상대방의 입장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구성입니다.

재미있는 동물 캐릭터와 정성스러운 일러스트레이션
책을 넘기다 보면 왼쪽에 재미있는 동물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참을성 없는 사자, 허풍쟁이 여우, 겁 쟁이 토끼, 느림보 거북이, 욕심쟁이 돼지……. 솔이가 엄마에 대해, 엄마가 솔이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재미있는 동물 캐릭터로 표현되어 아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알록달록한 종이를 정성스럽게 오려 붙인 일러스트레이션은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엄마에게 도움을 주는 전문가의 조언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배지희 교수의 조언은 엄마가 아이와 커뮤니케이션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가이드를 제시해 줍니다.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입장이 되어 더욱 좋은 관계를 이루도록 도와주는 책’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은 사회적으로 유능한 성인으로 자라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자녀의 행동에 대해 부모의 기준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왜 그렇게 했는지 이유를 물어보면서 자녀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부모님이 일상생활 속에서 보여줌으로써 자녀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같은 상황에 대해서 솔이와...
- 배지희(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우리 엄마는 참을성이 없어.
내가 엎지른 우유를 닦으려고 화장지를 찾고 있는데 이렇게 소리치지 뭐야.
“우리 솔이는 문제가 있어. 우유를 엎질러 놓고도 만날 모른 척하거든!”

우리 엄마는 허풍쟁이야.
난 겨우 우유 심부름을 했을 뿐인데 집배원 아저씨한테 그러지 뭐야.
“우리 솔이가 만든 케이크예요. 맛 좀 보세요.”

우리 엄마는 겁쟁이야.
내가 병아리 구경하느라 조금 늦게 왔더니 그러는 거야.
“어디 갔다 이제 오는 거니? 엄마는 무슨 나쁜 일이 생긴 줄 알았잖아?”
(본문 4~9쪽)

우리 솔이는 참을성이 없어.
민이 엄마랑 잠깐 얘기 나누는 중인데 어서 집에 가자고 졸라 대지 뭐야.
“한이가 놀러 온댔는데 내가 없어서 가 버리면 안 되잖아요!”

우리 솔이는 허풍쟁이야.
집배원 아저씨한테 케이크를 겨우 한 조각 드렸는데, 한이 엄마한테 그러지 뭐야.
“우리 엄마가 집배원 아저씨한테 케이크를 선물했어요.”

우리 솔이는 겁쟁이야.
솔이 잠든 사이에 잠깐 나갔다 왔는데 그러는 거야.
“이상한 소리가 났어요. 동생이랑 무서워서 혼났다고요.”
(본문 28~33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감성 키우기

엄마랑 읽을래요
이야기를 만들어요!
즐거워지는 책

난 지구 반대편 나라로 가버릴테야~~~!
주디스 바이올스트 지음, 레이 크루즈 그림,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겨자씨의 꿈
조성자 글, 허구 그림

달님은 밤에 무얼 할까요?
안 에르보 글·그림, 이상희 옮김
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도린 크로닌 지음, 베시 루윈 그림, 이상희 옮김
씨앗은 어디로 갔을까?
루스 브라운 글·그림, 이상희 옮김

누가 내 얼굴에 낙서했어
혜경 글, 이소희 추천
글자가 사라진다면
윤아해, 육길나, 김재숙 글, 혜경 그림
이제 너랑 안 놀아!
혜경 그림

꼬마 과학자를 위한 생물 학교
오상렬 글, 남은미 그림
내 말 좀 들어 주세요, 제발
하인츠 야니쉬 글, 질케 레플러 그림, 김라합 옮김
보고싶은 엄마
레베카 콥 글·그림, 이상희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