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무진 과학씨 01

슝 달리는 전자 흐르는 전기

곽영직 글, 서현 그림 | 웅진주니어
슝 달리는 전자 흐르는 전기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0년 01월 20일 | 페이지 : 108쪽 | 크기 : 19 x 24cm
ISBN_13 : 978-89-01-10293-1 | KDC : 427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75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과학 2학기 10월 3. 열 전달과 우리 생활 2. 따뜻한 우리 집
5학년 과학 1학기 04월 2. 전기 회로
6학년 과학 1학기 06월 5. 자기장
fiogf49gjkf0d
‘야무진 과학씨’ 시리즈 첫 번째 책입니다. 전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자를 중심으로 풀었습니다. 전자의 속성과 특징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전기 현상을 비롯해 전기의 원리, 전기의 이용과 발전, 전기 법칙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했습니다. 흥미를 끄는 만화식 도입, 전자를 이미지화한 캐릭터 토미, 직접 해 보며 원리를 깨우치는 실험,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입말체 등 쉽고 재미있게 정보를 전하는 요소가 풍성합니다.
곽영직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미국 켄터키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수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월간 에세이』『소년조선일보』등에 과학 이야기를 연재하고, 교육 방송에서 물리학에 관한 강의를 하는 등, 일반인과 과학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애써 왔습니다. 펴낸 책으로는『아빠, 달은 왜 나만 따라와?』『물리학이 즐겁다』『청소년 과학 시리즈 1, 2, 3』『원자보다 작은 세계 이야기』『과학 이야기』『별자리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왜 땅으로 떨어질까?』『데굴데굴 굴려 봐』『보어가 들려주는 원자모형 이야기』『코페르니쿠스가 들려주는 지동설 이야기』『슈뢰딩거가 들려주는 양자물리학 이야기』등이 있습니다.
서현
1982년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났습니다.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한 뒤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릴적부터 만화를 좋아해서 만화적 상상이 담긴 다양한 표현을 시도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유머러스한 그림책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눈물바다』가, 그린 책으로 『이상한 열쇠고리』『보물 상자』『달을 마셨어요』『100원이 작다고?』 등이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알아 가는 것만큼 큰 즐거움을 주는 일은 많지 않아요’
전기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가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전기를 잘 이해하기는 어려워요. 실제로 전자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대학교에서 양자 물리학을 공부해야 해요. 하지만 양자 물리학을 몰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전자를 이해할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가능하면 쉽게 전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해 보려고 노력했어요.
- 곽영직
전기에 대한 과학 주제별 교과서

『슝 달리는 전자 흐르는 전기』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인 전기에 대한 모든 것을 전자를 중심으로 풀어내면서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일러스트와 만화, 정보 그림을 풍부하게 풀어 놓은 과학책이다. 특히 수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인 곽영직 교수님이 아이들에게 쉽게 전자의 개념을 설명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기 현상과 전기의 원리, 전기의 이용과 발전, 전기 법칙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전기 현상보다 전기의 원리가 먼저!

전기 현상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매학년 매학기 과학 시간에 조금씩 접하고 배우게 된다. 전기에 대해서는 중학교 물상 교과서와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에서도 계속적으로 다루게 된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전기에 대해서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것은 전기 현상을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어려워지는 전기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는 바탕은 무엇일까?’하는 고민에서부터 이 책은 시작된다. 전기 현상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전기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인 전자의 속성을 이해해야 한다. 물론 전자를 이해한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슝 달리는 전자 흐르는 전기』에서는 곽영직 교수님이 아이들에게 가장 쉽게 전자의 속성과 특징을 설명하고 있고, 전자를 통해 전기 현상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조망하도록 꾸미고 있다. 전자를 알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과학 교과에 나오는 전기를 이해하는 가장 튼튼한 개념을 갖게 된다.

전자가 들려주는 전기에 대한 모든 것

『슝 달리는 전자 흐르는 전기』에는 전자를 캐릭터화한 토미가 등장한다. 토미는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화자이며, 또한 자신의 정체를 독자에게 계속 맞춰보도록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주인공이다. 전자 토미의 말투는 다정다감해서 읽는 아이들이 쉽게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다. 어려운 전기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잊고, 그냥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전기에 대한 원리와 개념이 머릿속에 자리잡는다. 특히 전기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기 때문에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그 현상에 대해서는 스스로 적용하며 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다.
또한 『슝 달리는 전자 흐르는 전기』에는 전기의 원리나 전자를 발견한 과학자의 이야기, 전기 법칙, 전기 용어, 전기에 대한 간단한 실험 등을 모두 전자 토미가 들려주고 있어서 호흡이 끊어지지 않는다. 전하량부터 정전기, 전기회로, 저항, 전압, 옴의 법칙, 발전기의 원리, 전기의 열작용과 빛작용, 건전지까지 전기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이 가능하다.

정보그림에서 만화까지 다양한 구성

전기가 없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는 만화식 도입부터 이 책은 다양한 구성을 하고 있다. 많은 일러스트와 캐릭터 이야기, 그리고 압축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만화와 아이들이 직접 해 볼 수 있는 실험, 그리고 깔끔하게 전기에 대한 용어까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다. 이 책을 직접 읽는 어린이 독자가 보면 쉽고 재미있어 단숨에 읽어나갈 수 있다.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을 따라가다 보면 전기와 전자에 대한 원리와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캐릭터의 등장과 만화식 구성 이외에도, 과학 현상을 풀어내는 풍부한 일러스트 정보 그림이 어우러져 전기에 대한 많은 지식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꾸며냈다.
만약 전기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전기의 정체를 밝혀라!
- 나는 전자 토미
- 전자의 발견
- 물질을 이루는 원자, 원자 속의 전자
- 원자의 구조
- 전기 현상을 만들어 내는 전자

정전기를 잡아라!
-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
- 대전 순서
- 전기력
- 정전기 유도와 천둥 번개
- 정전기 없애거나 이용하기

전기가 흘러!
- 흐르는 전기
- 옴의 법칙
- 전기 회로
-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

놀라운 전기 작용
- 열 작용과 빛 작용
- 화학 작용
- 자기 작용
- 자석으로 전기 만들기

마치며 / 쪼그만 백과 / 작가의 말
양성자와 우리 전자는 원자라는 집에 사는 가족이자 짝꿍이라고 할 수 있어. 약간 이상한 짝꿍이지만 말이야. 무슨 말이냐고? 자, 들어 봐.
우리 전자는 음전기를 띠고, 양성자는 양전기를 띤다고 했지? 이렇게 둘은 반대 전기를 띠지만 전기의 양은 서로 같아. 그래서 양성자와 우리 전자의 수가 같으면, 양전기와 음전기의 양이 같으므로 전기의 양은 0이 되는 거야. 즉, 전기가 없는 것과 같아. 이럴 때를 전기적으로 중성이라고 해.
원자는 평소에 같은 수의 양성자와 전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양전기와 음전기가 정확히 균형을 이루어 전기적으로 중성이야. 한집에 같은 수의 양성자와 전자가 오순도순 사는 것과 같아. 이런 면에서 양성자와 우리 전자는 서로 균형을 이루는 환상의 짝꿍이라고 할 수 있지.
하지만 양성자와 우리 전자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면도 있어. 우리랑 비교하면 양성자는 크기도 크고, 질량도 훨씬 크거든. 양성자는 전자보다 1840배쯤 무거워. 너보다 훨씬 크고, 엄청 무거운 짝꿍하고 나란히 있다고 생각해 봐. 어때, 정말 안 어울리겠지?
(본문 26~27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 학과 참고서
국내도서 > 과학 > 전기/전자

궁금한 것들아!
과학자를 꿈꿀 때

곰 사냥을 떠나자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무지개 물고기
마르쿠스 피스터 지음, 공경희 옮김
조커
수지 모건스턴 글, 김예령 옮김

왜 땅으로 떨어질까?
곽영직 지음, 김유대 그림
데굴데굴 공을 밀어 봐
곽영직 글, 이형진 그림
왜 땅으로 떨어질까?
곽영직 글, 김유대 그림

눈물바다
서현 글·그림
이상한 열쇠고리
오주영 글, 서현 그림
커졌다!
서현 글·그림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