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이알이 명작 그림책 03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

앤서니 브라운 지음, 오미숙 옮김 | 현북스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1년 04월 20일 | 페이지 : 28쪽 | 크기 : 21.7 x 23.2cm
ISBN_13 : 978-89-965707-3-8 | KDC : 843
원제
The Little Bear Book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8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4세, 표현 생활 공통 01월 표현 그림 그려요
5~6세, 표현 생활 공통 01월 표현 그림 그려요
꼬마곰이 숲 속 여행을 떠나게 되면서 만나는 친구들과의 일화를 통해 세상에 대한 이해와 지혜를 예쁘게 담아낸 이야기입니다. 꼬마곰은 마술 연필을 한 자루 들고 숲 속을 산책하듯 걸어갑니다. 길을 걷다가 무서운 사자를 만나기도 하고, 거인을 만나기도 하고, 자신과 같은 북극곰 가족을 만나기도 합니다. 무서운 위기에 처했을 때, 친구들이 난처한 입장에 처했을 때, 꼬마곰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술 연필로 모든 상황을 헤쳐 나가게 됩니다. 꼬마곰이 가지고 있는 마술 연필은 어떤 것들을 우리에게 보여줄까요?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과 어린 꼬마 작가들의 그림이 한데 어우러져 더욱더 특별한 그림책이 탄생하였습니다. 앤서니 브라운만의 특유의 숨은그림찾기도 물론 빠지지 않고 있어 즐거움이 배가 되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동물에 대한 배려, 지구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배울 수 있도록 날카로운 메시지도 함께 담겨 있어 더욱 의미가 깊은 책입니다.
앤서니 브라운(Anthony Browne)
1946년 영국 셰필드에서 태어나 리즈 미술대학(Leeds College of Art)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한 뒤 3년 동안 맨체스터 왕립 병원에서 의학 전문 화가로 일했습니다. 리즈 미술대학에서 파트 타임으로 학생들을 가르쳤고, 15년 동안 Gordon Fraser 갤러리에서 연하장을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아주 우연히『Through the Magic Mirror』를 그리게 되면서 본격적인 그림책 작가가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우리 나라에『앤서니 브라운의 거울 속으로』로 발간되었습니다. 2000년에 한스 크리스천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983년『고릴라』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Kate Greenaway Medal)과 커트 매쉴러 상(Kurt Maschler Medal)을 받았고, 1992년『동물원』으로 두번째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받으면서 독창적인 그림책 작가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독특한 화풍으로 일탈, 고통, 반성, 용서, 재생 등의 진지한 주제를 유머러스하고 재밌게 표현한다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2000년에는 세계의 가장 뛰어난 그림책 작가에게 주는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 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보았던 영화「킹콩」에서 깊은 충격과 영감을 받은 뒤, 고릴라는 그의 그림책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메뉴가 되었습니다. 1994년에는「킹콩」이라는 제목의 그림책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대표 작품으로『미술관에 간 윌리』『꿈꾸는 윌리』『윌리와 휴』『축구 선수 윌리』등의 ‘윌리’ 시리즈와『터널』『돼지책』『나는 책을 좋아해』『숲 속으로』『우리 엄마』『특별한 손님』『내가 좋아하는 것』『겁쟁이 빌리』등이 있습니다.
☞ 작가론 보기
☞ 작가 인터뷰 보기
오미숙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했으며, 중학교 영어 교사로 일했습니다. 현재 어린이책 기획과 번역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앤서니 브라운이 직접 그린,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 이야기

꼬마곰은 마술 연필로 무엇을 그릴까?


꼬마곰이 숲 속으로 산책을 나왔습니다. 그런데 고릴라를 만났어요. 꼬마곰은 외로워 보이는 고릴라에게 곰 인형을 그려 주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악어를 만났지요. 악어에게는 트럼펫을 그려 주어서 입을 다물게 했습니다. 사자를 만나서는 사자에게 어울리는 왕관을 그려 주고, 덩치 큰 코끼리에게는 아주 작은 생쥐를 그려 주었습니다. 무엇이든 그리는 대로 진짜가 되는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은 산책 나와서 만나는 친구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그려 줍니다. 이 책은 앤서니 브라운의 다른 작품과는 달리 사회 비판적이거나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보면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책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마술 연필을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꼬마곰의 모습은 각각의 동물들을 만날 때마다 또 어떤 것을 그려 줄지 궁금증을 자아내게 합니다.

그림책 대회의 원작이 된 책

앤서니 브라운은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 이야기를 4번이나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1979년과 1982년, 그리고 1988년과 1989년에 각각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앤서니 브라운에게 마술 연필을 가진 꼬마곰 이야기는 흥미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1988년에 만들어진, 마술 연필을 소재로 한 세 번째 책입니다. 앤서니 브라운은 2010년에는 그림책 대회에 참가한 영국 어린이들의 그림을 가지고 『앤서니 브라운의 마술 연필『이라는 책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영국아동문학계에서 가장 뛰어난 작가에게 주는 ‘영국 계관 아동문학가(Children's Laureate)’로 선정된 기념으로 영국에서 ‘마술 연필’을 주제로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 주기 위한 그림책 대회가 개최되었는데, 그 대회에서 입상한 어린이들의 작품을 가지고 만든 것입니다. 앤서니 브라운이 그 대회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보았던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하여 꼬마곰 이야기를 만들도록 한 것입니다. 이 책을 보면 앤서니 브라운의 원래 작품은 어떤 것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샘솟는 놀이, 셰이프 게임

이 책 뒷부분에는 앤서니 브라운이 항상 강조했던 셰이프 게임에 대한 설명이 실려 있습니다. 앤서니 브라운과의 인터뷰를 통해 만들어진 셰이프 게임에 대한 설명을 정리해서 실은 것입니다. 앤서니 브라운이 말하는 셰이프 게임의 본질은 바로 상상력과 창의력입니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셰이프 게임이야말로 어린이들이 계속해서 해야 할 놀이라는 것입니다. 책에는 설명과 함께 셰이프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앤서니 브라운이 직접 그려 준 기본 모양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앤서니 브라운이 그려 준 모양 위에 자기만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그림을 만들고 이야기를 꾸며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크르릉, 악어와 마주쳤어요.
“악어야, 안녕!”
“이게 있으면 소리 지르지 않아도 돼.”
(본문 6~7쪽)

막다른 길에서 벽돌담을 만났어요.
“벽돌담아, 안녕!”
“얘들아, 잘 있어!”
(본문 17~18쪽)
국내도서 > 유아 > 3-4세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놀이하며 읽는 책
상상력이 뭉게뭉게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곰 사냥을 떠나자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고릴라
앤터니 브라운 지음, 장은수 옮김
터널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장미란 옮김

우리 친구 하자
앤서니 브라운 지음, 하빈영 옮김
방귀를 뽀옹!
노에 까를랭 글, 안나 라우라 칸토네 그림, 이경혜 옮김
딸기 한 알
김슬기 글·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