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꿈꾸는 사람 02 과학자

파인만, 과학을 웃겨 주세요

김성화, 권수진 글 |
파인만, 과학을 웃겨 주세요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1년 11월 07일 | 페이지 : 200쪽 | 크기 : 15.3 x 20.5cm
ISBN_13 : 978-89-6496-047-9 | KDC : 89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5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과학 1학기 공통
5학년 과학 1학기 공통
6학년 과학 1학기 공통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11 겨울 방학 권장 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원전은 아이들의 미래 문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원자력을 다루다
두 얼굴의 에너지, 원
자력
현대 물리학자로 스티브 잡스가 생전에 존경했던 과학자, 리처드 파인만의 일생을 재미있는 글로 만나봅니다. 어린 시절부터 라디오를 가지고 놀기 좋아해 동네에서 알아주는 라디오 수리공이었던 소년, 바로 우리에게는 위대한 물리학자로 알려진 리처드 파인만입니다. 그는 장난기가 가득하고 호기심이 많은 아이였습니다. 어린 시절, 과학자라는 직업을 꿈꾸기 보다는 라디오 수리공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던 순수하고 명랑한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물리를 접하면서 점차 과학의 세상에 깊이 빠져들었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끼며 연구를 하였습니다. 노벨상을 받으며 세상에 이름을 널리 알리기도 하고, 이후 수많은 프로젝트 및 작업에 참여하며 자신의 지식을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과학이 어렵고 딱딱한 학문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찾아낼 수 있는 재미있는 것이라고 여겼던 리처드 파인만! 그는 아인슈타인의 뒤를 잇는 현대 물리학자의 영웅이라 칭송받고 있습니다. 그의 유쾌한 이야기를 들으며 그의 삶을 알아보는 것과 더불어 과학과 수학에 대한 열정과 흥미도 함께 느껴봅니다.
김성화
부산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과학을 좋아해서 아이들을 위한 과학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권수진 씨와 함께 여러 권의 과학책을 펴냈습니다. 그동안 함께 쓴 책으로는 『과학자와 놀자!』『고래는 왜 바다로 갔을까』『그런데요, 생태계가 뭐예요?』『얘들아, 정말 과학자가 되고 싶니?』『쉿! 바다의 비밀을 말해 줄게』『고양이가 맨 처음 cm를 배우던 날』『과학은 공식이 아니라 이야기란다!』 등이 있습니다. 2002년『과학자와 놀자!』로 창비 제6회 좋은어린이책상을 받았고, 함께 쓴 책들이 2000, 2001, 2002, 2004년 과학기술부 우수과학도서, 2006년 문화관광부 선정도서가 됐습니다.
권수진
부산대학교 분자생물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김성화 씨와 함께 여러 권의 과학책을 펴냈습니다. 그동안 함께 쓴 책으로는『과학자와 놀자!』『고래는 왜 바다로 갔을까』『그런데요, 생태계가 뭐예요?』『얘들아, 정말 과학자가 되고 싶니?』『쉿! 바다의 비밀을 말해 줄게』『고양이가 맨 처음 cm를 배우던 날』『과학은 공식이 아니라 이야기란다!』 등이 있습니다. 2002년『과학자와 놀자!』로 창비 제6회 좋은어린이책상을 받았고, 함께 쓴 책들이 2000, 2001, 2002, 2004년 과학기술부 우수과학도서, 2006년 문화관광부 선정도서가 됐습니다.
물리학의 영웅, 파인만
수학,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파인만 이야기를 들려 주세요

파인만 이야기를 읽다보면 ‘아, 이렇게 수학과 과학을 즐긴 사람도 있구나’ 탄성이 나옵니다. 왜 스티브 잡스가 그를 가장 존경했는지, 세계의 석학들이 입을 모아 ‘현대인이라면 꼭 파인만을 알아야 한다’고 했는지 알 것 같습니다.
그는 원자 속 전자의 움직임을 파인만 도형으로 표현했고, 노벨상을 탔지요. 원자폭탄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챌린저호 조사위원회에서 폭발 원인을 찾아내 스타가 되기도 했습니다.
파인만이 과학적 업적만으로 수많은 후배들의 롤모델이 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늘 익살스러운 표정으로 농담을 걸고 드럼을 치고 심심풀이로 금고를 따면서, 자신과 주변을 행복하게 한 사람이기에 그렇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도서관에서 수학 책을 빌려 읽고 싶고, 당장이라도 양자역학과 나노의 세계를 알아버릴 것 같습니다. 파인만이 알려 주는대로 수수께끼를 풀듯이 수학을 하고, 과학의 원리를 쉬운 말로 바꿔 말해보고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파인만이 가졌던 ‘자기만의 동굴 실험실’을 갖게 해주고 싶고, 실험을 하다 불을 내든 라디오를 몇 개 고장내든 하고 싶은 것을 맘대로 하게 해주고도 싶습니다.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나요? 아니 싫어하나요? 기본, 심화, 경시 단계를 거치면서 문제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지는 않나요? 아이들에게 왜 수학과 과학을 해야 하는지, 왜 그것이 즐거운지 먼저 알려 주세요. 농담 박사, 파인만이 실컷 웃기면서 아이들을 수학과 과학의 세계로 끌어들일 겁니다.
1 노벨상을 받지 않을 방법이 없겠소?
그저 재미로 물리학을 했을 뿐이야
쉿! 노벨상은 똥 같은 거야!

2 나는 아버지에게 과학을 배웠다
라디오 수리공이 될 거야!
옷장수 멜빌 파인만
내가 어떻게 과학자가 되었지?
이름만 아는 것은 과학이 아니다

3 파인만 군은 보기 드물게 똑똑해요
파인만식 수학 공부법
레오나르도 다빈치 따라 하기
MIT에서 물리학을 만낟
프린스턴에 오길 잘했어!
그렇지 않습니까, 아인슈타인 교수님?

4 과학자와 놀자
원자로 폭탄을 만들어라?
벼락공부 핵물리학
위험천만, 오크리지 우라늄 공장
우리가 무슨 짓을 한 걸까?
스물여섯에 내 머리가 끝장나다니!
옛날에는 왜 물리학이 재미있었지?

5 과학자들도 모르는 것이 수두룩해
못 말리는 과학자
수학으로 자연을 봐!

6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요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챌린저호 폭발 원인을 밝혀라
자연은 속일 수 없다
나, 이제 죽어도 돼?

리처드 파인만의 생애
내꿈사 직업 탐구
하지만 노벨상을 받았을 때 기쁘지 않았냐고? 물론 기뻤어. 그렇지만 그건 노벨상 때문이 아니었어. 내가 발견한 방법을 수많은 물리학자들이 이용하고 나의 방법이 물리학 연구에 훌륭한 도구가 된다는 것이 기쁠 뿐, 내가 노벨상 때문에 조금이라고 더 행복해진 것은 아니란다. 물론 어마어마한 상금을 받아서 해변에 멋진 별장을 사긴 했지만 말이야.
노벨상을 타야만 꼭 위대한 물리학자가 되는 것은 아니란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노벨상을 받지 못했지만 그만큼, 아니 어쩌면 그보다 더 훌륭한 과학자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지.
나는 너희에게 꼭 노벨상을 타는 물리학자가 되라고 할 생각은 없단다. 노벨상 위원회가 상을 주어서 그 발견이 가치 있게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니까 말이야. 과학자들에게 무언가를 발견하는 즐거움보다 더 큰 상은 없단다. 자연의 이치를 발견하는 짜릿함, 남들이 내 연구 결과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는 것, 그런 것이 진짜 상이고 명예이지.
(본문 28~29쪽)

학교에서 자석이 쇠를 잡아당긴다는 것을 배웠다고 해 봐. 아니면 우연히 책에서 읽었다거나. 자석이 쇠를 당긴다는 사실을 맨 처음 알았을 때 자석을 가지고 정말로 실험을 해보는 아이가 몇 명쯤 있을까? 자석이 정말로 쇠를 잡아당길까 의심하면서 돌과 모래와 냄비와 플라스틱, 유리, 고무, 종이, 인형, 동전, 연필…… 눈에 띄는 것 무엇이든지 스스로 자석을 갖다 대보는 아이들 말이야.
정말로 자석이 쇠만 잡아당긴다면 ‘자석이 도대체 왜 쇠를 잡아당기는 거지?’ 하고 의심해 보아야 해! 자석이 시시해 보인다고? 과학자들이라고 자석에 대해 다 알고 있을까? 나는 평생 동안 물리학을 공부했고, 노벨상도 받았지만 자석끼리 왜 끌어당기는지 아직도 속 시원히 알지 못하는걸.
사람들은 과학자들이 모든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 과학자는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알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일 뿐이야! 보통 사람들보다는 자연에 대해 많이 알지만, 과학자들도 모르는 것이 아직도 수두룩하단다. 우리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것은 답을 알기 때문이 아니라 모르기 때문이라고!
(본문 148쪽)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과학자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휴먼 스토리

무슨 직업이 좋을까
과학자를 꿈꿀 때

거짓말 학교
전성희 글, 소윤경 그림
다 알지만 잘 모르는 11가지 한글 이야기
최경봉·시정곤·박영준 원저, 배유안 글, 정우열 그림
세상을 바라보는 힘 미디어 이야기
우미아 글, 이고은 그림

과학자와 놀자!
김성화, 권수진 글, 이광익 그림
얘들아, 정말 과학자가 되고 싶니?
김성화, 권수진 공동글, 이윤하 그림
그런데요, 생태계가 뭐예요?
권수진·김성화 글, 조위라 그림

메시, 축구는 키로 하는 게 아니야
이형석
중학생주의보
야즈키 미치코 지음, 고향옥 옮김
우리는 별일 없이 산다
강미, 김혜정, 이경화, 정은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