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동화 03

왜 양파를 까면 눈물이 날까?

김정신 글, 송진욱 그림 | 아르볼
왜 양파를 까면 눈물이 날까?
정가
8,800원
할인가
7,920 (10% 880원 할인)
마일리지
396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1년 12월 26일 | 페이지 : 128쪽 | 크기 : 19 x 24cm
ISBN_13 : 978-89-94700-24-3 | KDC : 48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2. 아는 것이 힘
4학년 과학 1학기 05월 3. 식물의 한살이 1. 씨앗에서 싹이 트는 모습 관찰
민화의 쓰임과 의미
얽힌 옛이야기와 깃든 역사도 만나요
소원을 담은 그림, 민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들을 재미있는 동화로 다시 만나요. 주위를 둘러보면 식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이 식물들은 환경을 살리는 고마운 존재들이랍니다.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식물들은 저마다 잎의 모양이 다르고 번식하는 방법도 달라요. 한 자리에서 가만히 있어 움직이지 않는 것 같지만 빛이나 물을 따라 움직이기도 하고 사람처럼 숨을 쉬기도 한답니다. 식물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정보페이지를 통해 개념을 익힙니다. 과학에 관한 호기심을 북돋워주는 책입니다.
김정신
서울에서 태어나 동국대학교 문예창작학과 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논술 교재와 초등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사회 과목 영재 교육 교재 등을 집필했습니다. 항상 아이들에게 유익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해 주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은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에서 어린이의 눈빛으로 생각하는 다양한 책을 쓰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사회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창의력을 키워 주는 그림 만화』『세상 모든 환경 운동가의 환경 이야기』『느림보 달팽이』『실 뽑는 마법사 거미』『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디슨』『홍당무』 등이 있습니다.
송진욱
성균관대학교에서 화학과와 신문방송학을 복수 전공했습니다. 그린 작품으로는 『고품격 유머』『비타민 유머』『일등 아이 바보 엄마』『어린이를 위한 오바마 이야기』『김수환 추기경의 6가지 선물』『초콜릿 천재』 등이 있고, 개인 작품으로는 『스타벅스에서 떠는 달콤한 수다 하트라떼』라는 카툰 에세이가 있습니다.
이 책의 특징
1. 무심코 지나쳤던 식물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자라요.
2.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과학의 기초 개념을 잡아요.
3. 정보 페이지와 삽화가 쉽고 빠른 이해를 도와요.

내용 소개
교과서 개념 잡는 20가지 식물 이야기

벌레를 잡아먹는 식물이 있나요? YES!
끈끈이주걱과 파리지옥 같은 식충 식물은 곤충으로 영양을 보충해요.
숨만 쉬어도 지구가 살아난다고요? YES!
식물도 사람처럼 숨을 쉬어요. 잎의 기공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마시고, 산소를 내보내지요.
무심코 지나쳤던 식물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로 생각을 키우고, 과학의 기초 개념을 잡아요!

출판사 리뷰
사람의 만남도 첫인상이 중요하듯 공부도 어떻게 과목을 접하는지에 따라 성적이 달라집니다. 쉽고 재미있는 과목은 자연히 성적이 잘 나올 것이고, 어렵고 피하고 싶은 과목은 그렇지 못하겠지요. 지식동화 3권 『왜 양파를 까면 눈물이 날까?』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 관련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에 녹여 내어 아이가 과학과 친해지도록 도와줘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아주 쉽게 식물을 만납니다. 주위를 둘러보세요. 뒷산에서, 가로수가 늘어선 거리에서, 학교 화단에서 식물을 만날 수 있어요. 하지만 주변에 어떤 식물이 있는지, 그 식물이 어떻게 생겼는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관심을 가진 적은 거의 없을 거예요. 이 책은 무심코 지나쳤던 식물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줘요. 아이들은 동화를 읽으며, 과학의 기초 개념을 익히고 식물에 대해 궁금증을 느끼게 돼요. 이러한 자연스러운 지식 습득과 호기심 유발이 과학과 친해지는 계기가 되지요.

동화가 어떻게 과학의 기초 개념을 잡아 주냐고요?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의 ‘1학년 1학기-봄이 왔어요’의 봄꽃과 나무, ‘1학년 1학기-자연과 함께해요’의 무궁화, ‘1학년 2학기-가을의 산과 들’의 나뭇잎, ‘1학년 2학기-우리의 겨울맞이’의 식물의 겨울나기부터 과학 교과서의 ‘4학년 1학기-식물의 한살이’의 식물의 생장 과정, ‘5학년 1학기-식물의 구조와 기능’의 뿌리, 줄기, 잎, 꽃, 열매가 하는 일, ‘6학년 1학기-생태계와 환경’의 식물과 환경의 관계까지 교과서 내용이 20개의 동화 속에 녹아 있어요. 또한 각 동화 끝에는 ‘더 알고 싶어요’라는 정보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어 개념을 한 번 더 명확하게 정리해 주지요. 이렇게 익힌 개념은 중ㆍ 고등학교 과학의 밑거름이 되어 아이에게 과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줘요. 과학이 어렵고 피하고 싶은 과목이 되기 전에 호기심과 탐구심을 선물하세요.
1. 나무도 엄마가 있을까?
2. 스테이크를 좋아하는 나무
3. 외계인을 사로잡은 동그란 물결
4. 아주 특별한 겨울 외투
5. 보이지 않지만 힘이 세요!
6. 날 우습게 보지 마!
7. 줄기 속에서 무슨 일이?
8. 초록 잎에서 일어난 기막힌 사건
9. 아기 때 얼굴 기억하기
10. 날 이상하게 보지 말아 줘
11. 나를 보호해 줘요
12. 친하게 지내요
13. 바람아 불어다오
14. 똥을 지켜라!
15. 감자의 정체를 밝혀라!
16. 다리가 없는데 움직인다고?
17. 앗, 적이 나타났다!
18. 우리에게도 시계가 있다고!
19. 떨어져도 괜찮아
20. 초록 마을 만세!
“줄을 서세요. 오늘은 열 명만 초대할 거예요. 어제 왔다가 돌아가셨던 다섯 분을 포함해서예요.” 하지만 사람들은 하루라도 빨리 집 안으로 들어오려고 했어요. 싸움도 나고, 심지어 화분을 훔쳐 가는 사람도 있었어요. 날이 갈수록 집에 있던 화분 수가 줄어들었어요.
“그만!”
난 화가 나서 사람들에게 소리쳤어요.
“정말 너무해요. 이건 우리 엄마가 힘들게 모든 거라고요. 인제 그만 모두 우리 집에서 나가주세요.”
울며불며 사람들을 밀치고 소리를 질렀어요. 그때 누군가 나를 흔들었어요.
“어머, 얘가 무슨 일이야. 어서 일어나!”
눈을 떠 보니 엄마였어요. 베란다에서 물을 주는 엄마를 보다가 깜빡 잠이 들었던 거예요. 후다닥 일어나서 화분들을 보았어요. 그리고 밖도 내다보았어요. 집 앞에 있던 목련이랑 감나무가 그대로 있었어요.
“휴, 다행이다.”
나무의 잎이 산소를 내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잊고 있었다니! 엄마에게 잔소리 한 것이 미안했어요. 돌아오는 엄마 생신에는 엄마가 좋아하는 꽃나무를 선물해 드릴까 봐요.
(본문 50~51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과학 > 자연 > 꽃과 식물

나무가 좋아요
궁금한 것들아!

엄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김혜리 글, 방현일 그림
우리 집에 왜 왔니?
박우희 이야기 구성·그림, 김태우 글
우체국 도둑 놈! 놈! 놈!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글·그림, 유혜자 옮김

나도 끝까지 할 거야!
김정신 글, 서영경 그림
도둑고양이와 문제아
곽해룡 외 시, 성영란 외 그림
누구 알일까?
김정신 글, 송진아 그림

별을 쏘는 사람들
이지유 글, 송진욱 그림
7일 안에 난 달라질 거야
김현태 지음, 송진욱 그림
그러니까 수학이 필요해
로뱅 자메 글, 핀조, 송진욱 그림, 박나리 옮김

뭐 어때! 내 맘이야 - 배려
윤희정 글, 배슬기 그림
베개아기
김현주 글·그림
콩쥐를 지키는 법 팥쥐를 벌 주는 법
손혜령 글, 에스더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