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호감이 호감 되는 생활과학 06

착한 지방은 억울해!

백은영 글, 이주희 그림 | 스콜라
착한 지방은 억울해!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3년 12월 20일 | 페이지 : 100쪽 | 크기 : 18.3 x 23.4cm
ISBN_13 : 978-89-6247-408-4 | KDC : 4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과학 2학기 공통
3학년 과학 1학기 공통
4학년 과학 2학기 공통
4학년 과학 1학기 공통
요즘은 비만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날씬한 몸매를 좋아해서 살을 찌게 하는 지방은 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방도 엄연하게 우리 몸속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요. 이 책은 지방에 대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오해를 풀어 줍니다.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의 차이가 무엇인지, 지방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 가짜 지방인 트랜스 지방의 위험성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 줍니다.

은빛초등학교에 상상발명대회가 열렸습니다. 지우는 상상 발명 대회에서 상을 받고 싶어 발명할 거리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다가 체지방 체중계에서 마른 비만 판정을 받고 나자 지방을 줄줄 녹여주는 약, 지방 퇴치 햄버거 등을 발명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지우는 지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가게 됩니다.
백은영
1975년 대전에서 태어났습니다. 경희대학교 생명과학부를 졸업한 뒤,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를 공부했습니다. 2005년 ‘샘터문학상’에 이어 2006년 ‘MBC 창작동화대상’과 ‘푸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주몽의 알을 찾아라』『고양이 제국사』『살리에르, 웃다』(공저) 등이 있습니다.
이주희
세상에 가득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어서 행복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그린 책으로 『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스마트폰 자격증이 필요해』『착한 지방은 억울해』『팝콘 교실』『사진일기 쓰기』『똑똑한 지리책 1』『상하수도는 무슨 일을 할까』『독서 전쟁 세종대왕 vs 링컨』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착한 지방은 억울해』는 ‘지방’이라고 하면 무조건 없애야 할 나쁜 것이라 생각하지만, ‘지방’도 엄연히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영소임을 알려 주고 지방에 대한 오해를 풀어 준다.
불포화 지방과 포화 지방이 어떻게 다른지 알려 주고,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는 왜 높아지는지 자세히 배울 수 있다.

지방, 오해해서 미안해!
지방은 무조건 먹으면 안 되는 나쁜 것일까?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요즘 어린이들은 비만, 다이어트의 ‘적’을 지방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살이 찌는 이유가 무조건 ‘지방’을 많이 먹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리고 적당량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우리 몸이 잘 돌아가게 해 주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지방에 대해 오해하는 것 중 또 하나는, 불포화 지방은 좋은 것이고 포화 지방은 나쁜 것이라는 인식이다. 물론 포화 지방보다는 불포화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불포화 지방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그리고 포화 지방도 적당량은 먹어야 한다. 무엇이든 적정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이 책에서는 마른 비만 판정을 받은 지우가 ‘지방’과 관련한 상상 발명을 하면서 ‘지방’에 대해 알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무조건 없애야 한다고 생각해서 ‘지방’을 없애는 약을 발명하기도 하고,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을 구분해 주는 ‘지방 스티커’를 발명하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 지우는 지방을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안 먹어도 문제가 된다. 그동안 우리는 지방에 대해 잘못 알고, 잘못 먹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무조건 나쁘다고 인식되던 지방에 대한 오해를 풀어 보자.

지방은 원래 착하다!
말랐다고만 생각해서 다이어트에는 관심도 없던 주인공 지우가, 체지방 측정으로 자신의 배에 숨겨진 지방에 대해 알고 나서 지방을 없애려고 노력한다. 실제로 우리 몸에 지방이 너무 많이 쌓이면 여러 가지 병이 생길 수 있다.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의 가능성을 높이고, 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 등의 병을 일으킨다. 하지만, 지방도 엄연히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이다.

이 책에서는 ‘지방’이 많으면 생기는 병과 함께, 우리 몸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도 자세히 알려 준다. 좋은 지방과 좋은 콜레스테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왜 문제가 되는지 자세히 설명해 준다. 그리고 가짜 지방인 트랜스 지방을 왜 먹으면 안 되는지, 그 위험성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도 함께 담았다.

그동안 우리는 지방을 오해해서, 무조건 멀리하고 싫어했다. 하지만 지방이 하는 역할이 무조건 나쁘지 않으며, 오히려 착한 일도 많이 하고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우리가 지방을 얼마나,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지방은 착하기도 하고 나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비호감이 호감 되는 생활과학'은 어린이들이 싫어하고 부담스러워하는 과학 지식을 재미있는 생활 속 이야기를 통해 호감으로 만들어 주는 지식 동화 시리즈입니다.

작가의 말
날씬하고 건강해지고 싶다면 지방을 먹어라?

말랐는데 비만이라고?
지방에도 주소가 있다?
내 몸속 지방, 정말 문제일까?

알쏭달쏭 지방
지방은 우리 몸에서 무슨 일을 할까?
내 몸에 지방은 얼마나 쌓여 있을까?

상상 발명 대회 하루 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지방
영양소, 제대로 챙겨 먹자!

지방은 착하다?
핏속에 기름이 둥둥?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을 도와라!

좋은 지방? 나쁜 지방?
몸에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 정체를 밝혀라!

지방아, 고마워

우리 몸에 트랜스 지방이 쌓이면 어떻게 될까?
지방계의 사기꾼! 트랜스 지방을 피해 탈출하라

“다이어트? 설마 쫄쫄 굶는 건 아니지?”
외삼촌이 물었다. 지우는 입을 삐죽이며 못 들은 척했다. 외삼촌이 껄껄 웃음을 터뜨렸다.
“아서라. 아서. 그렇게 하면 살만 더 쪄. 더구나 마른 비만은 더 심해지지.”
“말도 안 돼! 인터넷으로 찾아봤더니 다들 먹는 양부터 줄이라고 하던데요?”
지우가 새된 목소리로 외쳤다. 외삼촌은 손을 들어 지우의 어깨 위에 턱 올렸다. 하도 무거워 지우가 움찔하자, 외삼촌이 조용히 말했다.
“잘 들어. 마른 비만은 말이지. 그냥 비만과는 조금 달라. 정확히 말하면 근육이 부족한 상태인 거야. 근육이 없는 부위를 지방이 대신 채우고 있는 거란 말이지.”
(본문 33~34쪽)
국내도서 > 과학 > 인체 > 영양/다이어트

살리에르, 웃다
문부일 외 3인 지음
타임 가디언
백은영 지음
세상에서 가장 읽기 어려운 책
백은영 글, 송진욱 그림

고민 식당
이주희 글 그림
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
김원아 글, 이주희 그림
사진 일기 쓰기
권혜진 글, 이주희 그림

큰턱 사슴벌레 vs 큰뿔 장수풍뎅이
장영철 지음
고구려 소년 담덕, 유목민 소년 테무친을 만나다
김용만 글, 김정한 그림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과학 교과서 1
고윤곤 글,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