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버랜드 Picture Books 236 세계의 걸작 그림책

발레가 좋아!

피터 시스 글‧그림 | 시공주니어
발레가 좋아!
정가
9,000원
할인가
8,100 (10% 900원 할인)
마일리지
40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4년 05월 15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0.2 x 20.2cm
ISBN_13 : 9788952784780 | KDC : 84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6세, 건강 생활 공통 공통 감각 및 신체 인식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여요
1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배우는 기쁨
1학년 국어 2학기 09월 1. 즐거운 마음으로
발레를 사랑하는 아이의 꿈을 담은 책이에요. 테리는 발레를 사랑하지요. 그래서 늘 방 안의 거울을 보며 발레 연습을 해요. 몸 풀기하고 튀튀를 입고 <호두까기 인형> 춤을 추고 레오타드를 입고 불의 춤을 추면서 테리는 미래의 자기 모습을 꿈꾸지요. 테리의 미래의 꿈이 거울에 나타나요. 상상을 즐기며 꿈을 키우는 아이들 모습을 그렸어요.

테리의 발레 연습을 보면서 발레의 세계를 경험하게 되지요. 뛰어오르기, 발끝으로 걷기, 팔다리 뻗기, 살짝 기울기, 가법게 흔들기 등 다양한 발레 동작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발레 동작도 배우고 색깔 학습도 하는 즐거운 그림책이에요. 피터 시스의 그림책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답니다.
피터 시스(Peter Sis)
세계적으로 유명한 어린이 책 작가인 동시에 일러스트레이터, 영화 제작자입니다. 1949년 체코의 브르노에서 태어나 프라하 실용 미술학교와 영국 런던의 왕립 예술 대학에서 그림과 영화를 공부하고 1984년 미국으로 건너갔습니다. 『티베트』『갈릴레오 갈릴레이』로 칼데콧 상을 받았습니다. 그 밖에 작품으로 『마들렌카』『생명의 나무』『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 등이 있습니다.
☞ 작가론 보기
유쾌한 상상놀이로 경험하는 흥미로운 발레의 세계
고전발레의 명작을 만나는 즐거운 색깔놀이ㆍ무용놀이

때만 되면 춤을 추는 아이가 있어요

2012 안데르센 상 수상자 피터 시스의 상상놀이 그림책이 출간되었다. 피터 시스는 유아기 아이들이 크게 흥미를 갖는 탈것, 공룡, 발레 등으로 그림책들을 선보여 왔다. 

때만 되면 춤을 추는 아이가 있다. 텔레비전에서 본 춤을 따라 한다. 음악이 나오면 절로 몸을 움직인다. 이 책의 테리도 그러하다. 집에 오자마자 가방을 내려놓고 춤을 추는 아이. 튀튀를 입고 〈호두까기 인형〉 발레를 춘다. 피터 시스가 조카를 위해 만든 이 그림책은 말과 글보다 온몸이 표현의 도구인 유아들을 위한 발레 그림책이다. 피터 시스는 이 책에서 무지개 혹은 공작새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색깔을 나열하면서 색깔과 대표적인 발레 작품, 발레 작품과 발레 동작의 특징들을 유기적으로 설명한다. 아이들은 이 책을 보면서 발레의 매력을 조금이나마 느끼며 동작을 따라 해 보는 즐거운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세계적인 발레리노 미하일 바리시니코프(1948~)는 이 책을 두고 “춤 없는 인생은 생각할 수조차 없다. 피터 시스의 그림책은 그것을 증명해 준다.”라고 말했다. 2001년에 첫 선을 보인 이후 지금까지도 많은 어린아이들에게 생활 속의 춤, 이야기와 춤을 흥미롭게 보여 주는 발레 그림책의 명작으로 사랑받고 있는 작품이다.

발레의 명작들을 따라 해 보아요
발레는 음악과 무대, 의상 등이 조화를 이루어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춤이다. ‘Ballet’라는 말은 일설에 따르면 ‘춤을 추다’를 의미하는 이탈리아 어 ‘Ballare’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오늘날 발레는 유아들에게 음악과 무용의 두 가지 효과를 경험하고 균형 있는 신체 발달을 도와준다는 점 때문에 대표적인 유아 무용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개성적인 표현이 강한 모던발레와 달리, 동화나 소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극을 구성한 고전발레는 작품마다 이야기를 담고 있다. 테리가 발레리나로 나오는 이 책에도 많은 이야기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바로 〈잠자는 숲 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신데렐라〉 들이다. 〈잠자는 숲 속의 미녀〉는 프랑스 작가 샤를 페로의 동화를 원작으로 하여 러시아의 대표적인 발레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가 춤을, 작곡가 차이콥스키가 음악을 만들어 탄생한 발레 극이다. 〈호두까기 인형〉 역시 독일의 작가 호프만의 동화를 바탕으로 마리우스 프티파와 차이콥스키가 함께 만든 발레이다. 크리스마스가 이야기의 배경이라서 발레 극은 크리스마스 때마다 공연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신데렐라〉는 샤를 페로의 동화를 바탕으로 러시아의 작곡가 프로코피예프가 음악을 붙여 탄생한 발레이다. 이 책에 나오는 〈백조의 호수〉는 차이콥스키가 가장 처음 만든 발레 음악으로,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의 베기체프가 이야기를 만들었다. 〈잠자는 숲 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과 더불어 차이콥스키의 3대 발레 음악으로 꼽힌다.

피터 시스는 이 책에서 주요 발레 명작들을 소개하며 아이들을 흥미로운 발레의 세계로 이끈다. 굵고 단순화된 선으로는 춤을 추는 아이의 현실을 표현하고, 섬세하고 가는 선으로는 발레 작품의 주인공이 되어 무대에 서는 아이의 상상을 표현하여 상상놀이를 그려냈다.

상상놀이의 최고의 응원은 엄마 아빠의 사랑
테리가 발레 공연을 끝내자 관중들이 환호성을 보내온다. 관중은 다름 아닌 엄마 아빠다. 아이가 어떤 공연을, 어떤 몸짓을 하든지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눈길로,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표정으로 봐 줄 엄마 아빠. 어른의 눈에는 재롱에 불과할 수 있는 몸짓이 아이들에게는 놀이의 원천이요 꿈의 표현이다. 피터 시스는 엄마 아빠의 응원의 박수라는 적절한 장치로 아이들의 상상, 자유로운 몸짓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고 있다. 아이들에게 엄마 아빠의 조건 없는 응원과 사랑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알기 때문이다. 테리의 유쾌한 상상놀이는 엄마 아빠의 격려를 받으며 끝이 난다.
테리가 파란 드레스를 입고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춤을 추어요.

발끝으로 걷기
(본문 12~13쪽)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감성 키우기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꿈을 키우는 책

갈릴레오 갈릴레이
피터 시스 지음, 백상현 옮김
마들렌카
피터 시스 글·그림
마들렌카의 개
피터 시스 글·그림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샌닥 그림·글, 강무홍 옮김
곰 사냥을 떠나자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알록달록 동물원
로이스 엘러트 그림·글, 문정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