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배성호 글, 허구 그림 | 푸른숲주니어
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4년 05월 29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22 x 29cm
ISBN_13 : 979-11-5675-016-1 | KDC : 33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지구를 100명의 마을로 상상한 이야기에 이어 우리나라를 100명이 사는 하나의 마을이라고 상상해 본 책입니다. 우리나라 인구를 생각하면 숫자가 너무 커 쉽게 상상이 되지 않는 여러 사회적 문제나 통계를 100명이라고 생각해 정확한 수치를 통계로 계산하여 훨씬 더 쉽게 우리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간단한 통계는 우리 사회의 이런저런 모습을 한눈에 보여 주고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생각하게 합니다. 지역과 주택문제, 연령별 분포와 빈부의 문제, 성별의 문제 등 아이들의 학교 사회 수업을 바탕으로 한 열다섯 가지 주제를 차례로 접하면서 아이들은 우리사회의 오늘과 내일을 이해하고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현상을 아는 것이 나의 삶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생각해 볼 시간을 갖게 합니다.
배성호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원, 평화박물관 운영위원과 국립중앙박물관 학교연계교육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하며 2011년부터 쓰일 초등 사회 교과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서울 교과서 한강』『멋지다 우리 역사』『교실 속 100문 101답』『마주보는 한일사』『역사 교사로 산다는 것』 등이 있습니다.
허구
1957년 경기도 동두천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했습니다. 광고와 홍보에 관계된 일을 하다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왕이 된 소금장수 을불이』『커피우유와 소보로빵』『엄마 따로 아빠 따로』『처음 받은 상장』『만길이의 봄』『박뛰엄이 노는 법』『도와줘요, 닥터 꽁치!』『용구 삼촌』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고 상상해 볼래?
숫자와 통계로 읽는 대한민국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푸른숲주니어에서 출간한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데이비드 스미스 글 | 셸라 암스트롱 그림 | 노경실 옮김)은 70억 명이 모여 사는 지구를 100명의 마을 사람들이 모여 사는 지구마을로 설정해 지구촌의 이모저모를 쉽고 명쾌하게 보여 줌으로써 오랫동안 전 세계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5천만 명이 어울려 살아가는 대한민국을 100명의 마을이라고 상상해 보면 어떨까?
5천만(50,000,000)은 아주 큰 숫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5천만 명 중의 한 명이라고 생각하면, 사회 구성원 대부분은 나와 상관없는 사람들로 느껴진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100명이 사는 마을로 상상해 보면, 마을 사람 한 명 한 명이 내 삶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까운 이웃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 대한 관심을 좀 더 크게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실제 숫자로 접했을 때 가늠하기 어려운 사실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인구 문제나 주택 문제, 환경오염, 식습관의 변화, 에너지 문제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문제들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다.
이를테면, 5천만 명 중에 자기 집에 사는 사람이 2천7백만 명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마을 사람들 100명 가운데 54명이 자기 집에 산다고 말하는 게 훨씬 더 쉽고 명확하게 다가올 뿐 아니라 집이 없는 사람이 46명이라는 사실까지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46명은 왜 자기 집이 없는지, 마을 사람 모두가 자기 집에서 살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도 더불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처럼《우리나라가 100명의 마을이라면》은 우리 사회의 이모저모를 한눈에 보여 주고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게 만드는 책이다. ‘지역’ ‘집’ ‘먹을거리’ ‘건강’ ‘어린이와 청소년’ ‘여자와 남자’ ‘에너지’ 등 우리 사회를 꿰뚫는 열다섯 가지 주제를 차례로 읽어 내려가다 보면, 우리나라의 어제와 오늘의 변화와 흐름을 단숨에 이해하고 다가올 내일까지 예측해 볼 수 있다.

아이들에게 우리 사회에 대한 꿈과 희망을 틔워 주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모색하는 행복한 사회 수업!

우리는 왜 자신이 속한 사회를 알아야 할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대한민국’이라는 한마을에서 다 함께 더불어 잘 살기 위해서다. 우리가 이 땅에서 더불어 잘 살아가려면, 사회 구성원들이 누리는 삶의 차이를 들여다보고 차이가 생겨난 배경을 이해하고 그것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우리 사회 다양한 구성원들의 삶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더불어 사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다채로운 생각거리를 던져 준다.

· 모든 사람이 자기 집에서 살 수 있을 만큼 집이 충분히 있는데, 왜 집이 없어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을까?
· 우리나라 아이들은 교육 수준과 물질적 만족 지수는 높지만 주관적인 행복 지수는 낮다. 아이들이 행복한 사회가 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 여자는 왜 약자일까? 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으려면 어떤 제도가 필요할까?
· 동물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야 그걸 먹는 인간도 건강하지 않을까? 그러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 잘사는 사람과 가난한 사람들이 더불어 잘 살아가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원자력 발전소가 왜 문제일까? 바람, 물, 햇빛 같은 미래 에너지가 대체 에너지로 떠올랐지만 왜 널리 쓰이지 못할까?

물론 이 질문들은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할지, 더 나은 세상을 일구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우리 사회에 대한 꿈과 희망을 그려 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쓴 교과 연계 그림책
이 책의 저자 배성호 선생님은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의 공동 대표로서 그동안 사회 교과서를 연구하고 집필해 왔으며, 우리 사회를 즐겁고 알차게 배울 수 있는 사회 수업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나누어 왔다. 이 책은 이런 노력들의 결과물인 셈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해 온 사회 수업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열다섯 가지 주제를 담았다. 새롭게 바뀐 사회 교과서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핵심 주제들이다. 예를 들어, ‘지역’은 초등 사회 4학년 1학기 2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도시의 분포와 발달’이라는 주제와, ‘여자와 남자’는 초등 사회 4학년 2학기 1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성 역할의 변화와 양성 평등’이라는 주제와 일맥상통한다.
게다가 교과서에서 담지 못한 생생한 사례들을 담고 있어 사회 수업 부교재로서의 활용 가치가 크다. 예를 들어, ‘나이’에서는 1970년대와 2012년, 그리고 2050년대의 10세 미만의 어린이와 60세 이상의 어른의 수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로 변하고 있음을 한눈에 보여 주고, ‘잘사는 사람과 가난한 사람’에서는 양극화 현상을 설명하는 사례로, 가장 잘사는 10가구와 가장 가난한 가구 10가구의 한 달 소득 차이를 제시해 빈부의 격차를 실감나게 그려 낸다.
이런 예시를 통해 아이들은 교과서와 신문, 뉴스를 통해 접했던 사회 현상들을 좀 더 구체화시켜 바라볼 수 있고, 그런 사회 현상이 나의 삶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사례들이 숫자로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그래프로 표현하기가 용이하다. 학교나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그래프를 그려 보는 독후 활동을 해 볼 수 있다.
우리 마을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_사회 6학년 1학기 1단원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지역_사회 4-1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집_사회 4-1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사회 6-1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나이_사회 4-2 1.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사회 6-1 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먹을거리_사회 6-2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건강_사회 6-2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종교_사회 6학년 2학기 3단원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_사회 6-2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여자와 남자_사회 4-2 1.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동물_사회 6-1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정보 통신_사회 6-2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일하는 사람들_사회 4-2 1. 바람직한 경제생활과 선택
잘사는 사람과 가난한 사람_사회 6-1 1. 우리 경제의 성장과 과제
세계화_사회 6-2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에너지_사회 6-1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우리 마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_사회 6-2 3. 정보화, 세계화, 그리고 우리
이 책을 읽는 어른들에게
통계 산출 방법과 참고 자료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논술 > 논술 일반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사회 생활

더불어 나누는 삶
세상에 대한 이해
생각은 힘이 세다!

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 13 - 겨레의 통일과 평화
김병연, 배성호 글, 김원희 그림
더불어 사는 행복한 경제
배성호 글, 김보미 그림
세상에서 가장 황당한 올림픽 대회
펠리시아 로 글, 앤 스콧 그림, 황세림 옮김, 배성호 감수

왕이 된 소금장수 을불이
조호상 글, 김용선 그림
처음 받은 상장
이상교 글, 허 구 그림
고정욱 선생님이 들려주는 장영실
고정욱 글, 김용선 그림

만약에 꼬리가 있다면?
율리아 호르스트 글, 다리아 리치코바 그림, 손화수 옮김
곤지곤지 잼잼
최숙희 글·그림
서찰을 전하는 아이
한윤섭 글,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