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 16

10대와 통하는 청소년 인권학교

홍세화, 오인영, 안수찬, 조광제, 한재훈, 오창익 글,인권연대 기획 | 철수와영희
10대와 통하는 청소년 인권학교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4년 10월 09일 | 페이지 : 212쪽 | 크기 : 15.2 x 22.1cm
ISBN_13 : 978-89-93463-58-3 | KDC : 3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인권은 사람답게 살 권리이며, 사람다움을 실현할 권리이기 때문에 사람답게 살기를 바란다면 인권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인권과 내 삶이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왜 인권을 공부해야 하는지, 인권이란 무엇인지 쉽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사회운동, 철학, 역사,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은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생각, 역사, 글쓰기, 철학, 공부, 실천 등 여섯 가지 영역에서 다각적으로 입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홍세화
1947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경기 중·고를 거쳐, 서울대 금속공학과, 서울대 외교학과를 다녔습니다. 1972년 민주수호선언문 사건으로 제적당했다가 1977년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1979년 무역회사 해외지사에 근무하다가 남민전 사건으로 파리에 정착 20여 년 간 이방인으로 살았습니다. 프랑스 망명 시절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라는 책을 펴내면서 사회구성원 서로가 서로를 아름답게 보듬어 내는, 차이를 차별과 억압의 근거로 삼지 않는 ‘똘레랑스’라는 성찰의 개념을 우리 사회에 선보였습니다. 2002년 한국에 돌아온 뒤 지금은 한겨레신문 기획위원, ‘학벌 없는 사회’ 공동대표, 마포 ‘민중의 집’ 공동대표로 일하고 있습니다.
조광제
1955년 마산에서 태어나 총회신학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습니다. 그 뒤,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에서 후설과 M. 메를로-퐁티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인사동에 있는 ‘철학 아카데미’를 이정우 박사와 함께 설립하여 대표로 일하면서 몸 철학을 바탕으로 한 예술 철학 및 매체 철학 공부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조광제의 철학 유혹 존재이야기』『쉬르필로소피아:인간을 넘어선 영화 예술』『주름진 작은 몸들로 된 몸』『몸의 세계, 세계의 몸』등이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철학자 클럽』이 있습니다.
오인영
고려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런던대학교 방문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연구교수로 있습니다. 『개화기 한국과 영국의 문화적 거리와 표상』,『개화기 한국 관련 구미 삽화신문자료집』을 공동 편저했고, 역서에는 『과거의 힘: 역사인식, 기억과 상상력』,『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안수찬
1997년 겨울 「한겨레」에 입사하여 사회부, 스포츠부, 정치부, 문화부, 여론매체부, 국제부 등을 거쳤습니다. 「한겨레」 탐사보도팀장, 사건팀장, 「한겨레21」 사회팀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한국기자상, 민주언론상 등을 받았습니다.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강의교수, 한국언론재단 저널리즘스쿨 강사, 한겨레 교육문화센터 강사, 언론개혁연대‘ 안수찬의 기자학교’ 강사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뉴스가 지겨운 기자』,『기자 그 매력적인 이름을 갖다』,『스트레이트를 넘어 내러티브로』,『4천원인생』(공저) 등이 있습니다.
한재훈
입학 통지서를 받은 일곱 살, 시골로 내려가 서당에서 15년 동안 한학을 공부했습니다.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과 노숙자, 교도소 수용자, 최고 경영자를 대상으로 동양 인문학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고려대학교와 성공회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서당 공부, 오래된 인문학의 길』이 있습니다.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으로 일하는 인권 운동가로 평소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특별히 형사사법 과정에서 가난한 사람들이 당하는 차별에 관심이 많습니다. 『십중팔구 한국에만 있는!』,『사람답게 산다는 것』을 썼고, 함께 쓴 책으로는 『검찰공화국, 대한민국』, 기획한 책으로는 『리영희 프리즘』과『기억하라 연대하라! 강우일 주교에게 듣는다』가 있습니다.
꿈을 펼칠 수 있는 세상, 인권 공부에서 시작됩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인권과 내 삶이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왜 인권을 공부해야 하는지, 인권이란 무엇인지 쉽게 알려 준다. 사회운동, 철학, 역사,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은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생각, 역사, 글쓰기, 철학, 공부, 실천 등 여섯 가지 영역에서 다각적으로 입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개인들이 꿈을 펼치고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선 인권을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권은 사람답게 살 권리이며, 사람다움을 실현할 권리이기 때문에 사람답게 살기를 바란다면 인권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 안에 도사린 차별 의식과 은연중에 주입되고 있는 인권을 부정하는 생각들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나아가 다름을 존중하고 차별에 반대해야 나 역시 타인으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인권’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자

이 책은 1999년 창립되어 인권 운동을 활발히 벌여나가고 있는 ‘인권연대’(인권실천시민연대)가 청소년들에게 ‘인권의 밑그림’을 그리게 해주기 위해 기획한 제2기 ‘청소년 인권 학교’의 강의와 질의응답을 엮었다.
1강에서 ‘가장자리’ 협동조합의 홍세화 이사장은 ‘내 생각의 근원’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회의하라고 말한다. 질문과 글쓰기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우는 것이 인권 공부의 첫 출발이라는 것이다. 2강에서 고려대학교 역사문제연구소 오인영 교수는 인권은 원래 존재한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발명된 것이기에, 인류가 사회적 약자에 대해 싸워온 역사를 잊는다면 인권 역시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한다. 3강에서 안수찬 「한겨레」 기자는 남의 프레임을 빌려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프레임으로 생각하고, 공감의 글쓰기를 통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글쓰기 방법론을 알려준다. 4강에서 철학자 조광제는 더불어 함께 즐겨야 인권이 실현되며, 인권은 값으로 따질 수 없음을 철학적으로 짚어준다. 5강에서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연구교수 한재훈은 왜 우리가 인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참된 공부’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6강에서 ‘인권연대’ 오창익 국장은 「세계 인권 선언」의 탄생과 관련된 이야기 등 인권에 대한 역사, 개념과 원리를 실천적 관점에서 정리해 주고 있다. 마지막에 부록으로 조효제 교수가 번역한 「세계 인권 선언」을 담았다.
들어가며-꿈을 펼칠 수 있는 세상, 인권 공부에서 시작됩니다

1강. 생각과 인권 - 홍세화
내 생각은 어디에서 왔는가
질문 없는 사회와 질문하는 사회
노예의 생각과 자유인의 생각
인권은 차별에 던지는 질문
생각의 힘을 키우는 글쓰기
인식의 변화가 자기 성숙을 이룬다

2강. 역사와 인권 - 오인영
역사라는 ‘이름 붙이기’
세종은 왜 ‘대왕’이 되었나
“나는 왜 노예로 살아야 하는가”
기억이 미래를 결정한다
나쁜 역사도 역사다

3강. 글쓰기와 인권 - 안수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글쓰기
“차라리 정부 없는 신문이 낫다”
내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글쓰기
공감의 글쓰기
자기만의 프레임으로 생각하기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글쓰기
청춘의 진짜 공부는 토론과 글쓰기이다

4강. 철학과 인권 - 조광제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경쟁 대신 공존과 공생
인권의 두 가지 조건-쾌감과 자유
사회적 생명을 등한시하고 있지는 않나요?
더불어 함께 즐겨야 인권이 실현된다
인권은 값을 따질 수 없다
인권, 선언을 넘어 향유로

5강. 공부와 인권 - 한재훈
‘인권’을 위한 밑그림
우리는 몸만큼 마음에 신경 쓰나?
나의 관점과 사유를 성장시키는 공부
학습의 의미로 본 공부의 본질
위기지학(爲己之學)과 위인지학(爲人之學)
참된 공부가 이웃을 살린다

6강. 실천과 인권 - 오창익
우리 모두의 행복을 위한 인권
인권은 발명되었다
「세계 인권 선언」의 탄생
꼭 알아야 할 인권의 원리
인권이 걸어온 길, 인권이 가야 할 길
당당하게 자기 권리를 주장하세요

부록: 「세계 인권 선언」-조효제(번역)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논술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인권

청소년, 청소녀용
생각은 힘이 세다!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자

정말 좋은 걸까?
황위친 글·그림, 문현선 옮김, 김혜정 추천
아베 히로시와 아사히야마 동물원 이야기
아베 히로시 글·그림 , 엄혜숙 옮김
둥글둥글 지구촌 학교 이야기
안선모 글, 김석 그림

철학자 클럽
크리스토퍼 필립스 글, 조광제 옮김
청소년을 위한 철학 이야기
제레미 휘트 글, 피터 로만 그림, 조광제 옮김
악역을 맡은 자의 슬픔
홍세화

10대와 통하는 성과 사랑
노을이 글, 스튜디오 돌 그림
동물과 식물 이름에 이런 뜻이?!
노정임, 이주희 글, 안경자 그림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
차남호 글, 홍윤표 그림, 이수정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