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 17

10대와 통하는 문화로 읽는 한국 현대사

이임하 글 | 철수와영희
10대와 통하는 문화로 읽는 한국 현대사
정가
15,000원
할인가
13,500 (10% 1,500원 할인)
마일리지
67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4년 11월 13일 | 페이지 : 310쪽 | 크기 : 15.2 x 22.1cm
ISBN_13 : 978-89-93463-59-0 | KDC : 9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밀가루, 라면, 보릿고개, 미니 스커트, 대형 마트, 의료보험, 지하철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낱말들을 주제어로 하여 한국 현대사를 훑어 봅니다. 67가지의 문화 키워드로 살펴보는 한국사입니다. 언제부터 밀가루 음식과 라면을 즐겨 먹게 되었는지, 왜 지금은 커피 없이 못살게 되었는지, 보릿고개가 뭔지, 칼라 TV가 언제 등장했는지, 우리 토종씨앗이 왜 사라졌는지 등을 청소년들이 알기 쉽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임하
현재 역사학연구소 연구원이자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연구교수로 있습니다. 쓴 책으로 『계집은 어떻게 여성이 되었나』『여성, 전쟁을 넘어 일어서다』『한국 여성사 편지』『20세기 여성, 전통과 근대의 교차로에 서다』(공저) 등이 있습니다.
밀가루, 라면, 보릿고개, 미니스커트 등에서 배우는 현대사 이야기

1945년 해방 무렵 다방 숫자는 몇 개였을까?
롯데리아와 맥도널드는 언제 한국에 들어왔을까?
라면은 언제부터 생산했을까?
대형 마트는 언제 생겼을까?
미니스커트는 언제부터 대중화되었을까?
의료보험은 언제 생겼을까?
지하철은 언제부터 운행했을까?
어린이날과 노동절은 언제부터 기념했을까?

이 책은 밀가루, 라면, 보릿고개, 미니스커트, 노동절 등 67가지의 문화 키워드를 가지고 살펴보는 한국 현대사 이야기다. ‘이런 것도 역사야?’, ‘이게 뭐가 그리 중요하지?’라고 여겨질 꼭지들 속에서 현대사에 말을 거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언제부터 밀가루 음식과 라면을 즐겨 먹게 되었는지, 왜 지금은 커피 없이 못살게 되었는지, 보릿고개가 뭔지, 칼라 TV가 언제 등장했는지, 기차와 지하철은 언제 개통되었는지, 우리 토종씨앗이 왜 사라졌는지 등을 청소년들이 알기 쉽게 다루고 있다. 또 1945년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살펴보는 데 있어, 문화를 고리로 정치, 경제와 연관 지어 구성했기에 우리 현대사를 총체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리 가까이에서 현대사를 찾아보자

이 책은 모두 열 가지 분야로 이루어졌다. 먹을거리, 대중매체, 금지, 선거, 교육, 건강, 주거, 슬로건, 일탈, 상징과 기념일이라는 주제를 통해 자본, 문화, 국가, 정치, 사회, 몸, 생활, 심성 등을 다루고 있다. 나아가 이런 문제들이 어떻게 한국 현대사를 꿰뚫고 있는지 당시 신문 자료와 통계 자료를 활용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저자는 청소년들이 자신과 가까운 먹을거리, 교육, 주거, 패션 등의 소재에서 한국 현대사를 시작하는 것이 ‘자신’과 ‘사회’ 그리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에 담긴 문화 키워드는 청소년들이 한국 현대사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 징검다리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한국 여성사 편지
이임하 글, 조승연 그림
10대와 통하는 한국 전쟁 이야기
이임하 지음
선거로 읽는 한국 현대사
이임하

10대와 통하는 성과 사랑
노을이 글, 스튜디오 돌 그림
동물과 식물 이름에 이런 뜻이?!
노정임, 이주희 글, 안경자 그림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
차남호 글, 홍윤표 그림, 이수정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