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2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

김은의 글, 이종균 그림 | 개암나무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
정가
9,800원
할인가
8,820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41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01월 20일 | 페이지 : 60쪽 | 크기 : 21 x 26cm
ISBN_13 : 978-89-6830-121-6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2학년 국어 1학기 07월 8. 재미가 새록새록
3학년 도덕 1학기 06월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3학년 도덕 2학기 10월 3. 함께 어울려 살아요
4학년 도덕 1학기 03월 1. 바른 마음 곧은 마음
4학년 도덕 1학기 06월 4. 함께 사는 세상
4학년 도덕 2학기 10월 3. 따스한 손길 행복한 세상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시리즈 12번째 이야기입니다. 욕심에 대해 이야기하네요. 옛날에 욕심영감이 살았습니다. 욕심영감은 마을 사람은 안 돌보고 악착같이 재물을 긁어모아 마을에서 제일가는 부자가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욕심영감은 인심영감 집 마당에서 곡식으로 가득 찬 커다란 둥구미를 보았습니다. 추위에 떠는 노인을 따듯한 방에서 재워 주고 밥을 한 끼 대접했더니 둥구미가 뚝딱 생겼다는 거예요. 노인이 도술을 부리는 도사라고 생각한 욕심영감은 딸에게 도사를 찾아오라고 재촉했습니다. 인심영감네 둥구미보다 더 크고 좋은 둥구미를 얻으리라 벼르면서요. 과연 욕심영감은 끝 없는 욕심을 채울 수 있을까요?

건강한 욕심은 살면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야기 속 욕심영감님이 가진 욕심은 건강하지 못 하네요. 끝을 모르는 물욕으로 또 다시 욕심을 부리네요. 욕심영감님을 보면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지만 행복해보이지 않습니다. 남의 재물이 많은 것 같으면 탐을 내고 불안해하거든요. 아이들이 욕심과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 선물 같은 반전이 있답니다.
김은의
1965년 전남 담양에서 태어나 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공부했습니다. ‘푸른아동문학아카데미’에서 동화를 공부했으며, ‘푸른아동문학회’와 ‘푸른창’ 회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기획 집단 ‘날개달린연필’에서 기획한 「사라진 세계기록유산의 비밀을 찾아라」로 창비 ‘좋은어린이책’ 공모의 기획 부문에 당선되었으며, 제7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상상력 천재 기찬이』가 있습니다.
이종균
CATV (주)투니버스에서 컴퓨터 그래픽(CG) 애니메이션 PD로 근무했으며, KBS TV 애니메이션「아장닷컴」의 아트 디렉터로 일했습니다. 현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이며, 경기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더 많이 가져야 만족할까요?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시리즈 열두 번째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는 가져도 가져도 모자란다고 생각하는 욕심영감의 이야기를 통해 모두가 자기 욕심만 차리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고 나누는 삶의 진정한 가치를 되새깁니다. 구수한 옛이야기로 꾸며 더욱 친근하고 재미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옛날 어느 마을에 욕심영감이 살았습니다. 욕심영감은 마을 사람들이 굶고 병들어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악착같이 재물을 긁어모아 마을에서 제일가는 부자가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욕심영감은 인심영감 집 마당에서 곡식으로 가득 찬 커다란 둥구미를 보았습니다. 추위에 떠는 노인을 따듯한 방에서 재워 주고 밥을 한 끼 대접했더니 요술 둥구미가 뚝딱 생겼다는 거예요. 노인이 도술을 부리는 도사라고 생각한 욕심영감은 딸에게 도사를 찾아오라고 재촉했습니다. 인심영감네 둥구미보다 더 크고 좋은 둥구미를 얻으리라 벼르면서요. 과연 욕심영감은 끝없는 욕심을 채울 수 있을까요?

‘욕심’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에 보면 ‘분수에 넘치게 무엇을 탐내거나 누리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욕심을 가지고 있어요. 욕심이 있기에 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삶을 꿈꾸기도 하고, 자신의 능력보다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도달하고자 애쓰기도 합니다. 이런 욕심은 ‘성취욕’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가 하면 다른 사람과 겨루어 이기려는 욕심을 내기도 합니다. ‘승부욕’이지요. 스포츠에서 승부욕은 더 나은 기록을 이끌어 내는 동력이 됩니다. 이렇게 성취욕과 승부욕은 지극히 건강하고 바람직한 욕심들입니다. 인간을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물욕’입니다. 즉 재물을 탐내는 마음이지요.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에서 욕심영감은 흉년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곳간을 채우려고 안달을 합니다. 이미 부자임에도 더 많은 재물을 갖기 위해 욕심을 내지요. 결국 욕심영감은 마을 사람들에게 인정사정없이 곡식을 거둬들입니다. 또 인심영감이 얻은 둥구미까지 탐내며 끝도 없는 욕심을 부립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욕심영감은 행복해 보이지가 않습니다. 늘 재물을 얻는 데 급급하니 마음이 불안하고, 마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 인심영감을 보며 내심 헛헛함을 느끼지요. 욕심껏 재물을 모아 부자가 되었지만 만족은 끝이 없으니 늘 부족하고 허전하기 마련입니다.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는 옛이야기를 빌어 지금의 우리를 이야기합니다. 사실 오늘날 우리 사회에도 무수히 많은 ‘욕심영감’들이 살고 있으니까요. 삼대가 물 쓰듯 써도 충분한 재산을 가졌지만 더 가지려고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지요. 심지어 법을 어기면서까지 재산을 불리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과연 행복할까요? 욕심영감이 그랬듯 더 가지지 못해 늘 허전하고 아쉽고 부족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을까요?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에서 욕심영감은 본의 아니게 마을 사람들에게 인심을 베풀어 존경을 받게 됩니다. 마음 한구석이 따듯하게 차오르는 경험을 하고 나서야 욕심내는 삶이 아닌 베푸는 삶에서 만족을 얻지요. 
‘돈은 조금 썼지만 그보다 큰 인심을 얻었으니 손해는 안 본 셈이로군.’
그 와중에도 마음속으로 주판알을 튀기는 욕심영감의 모습이 익살스럽습니다. 이야기 속 욕심영감이 욕심을 내려놓았듯 현실의 욕심영감들도 이기적인 욕심을 내려놓고 베푸는 삶의 의미를 깨닫는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이 욕심에 대해 생각해 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필요한 가치관을 기르길 바랍니다.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시리즈는?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시리즈는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꼭 필요한 삶의 태도를 이야기합니다. 그로써 세상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생각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자라도록 응원합니다. 
그런데 욕심영감은 늘 가난한 이웃집을 기웃거렸어요.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인심영감이 살았는데
인심이 좋다고 마을 사람들한테 존경을 받았거든요.
하지만 욕심영감은 인심영감을 비웃었어요.
"흥! 저 영감, 부자 되기는 다 틀렸구먼.
내 것은 내 것이고 네 것도 내 것이라 했거늘,
제 것마저 나누고 있으니, 쯧쯧."
그러면서도 욕심영감의 눈과 귀는 늘 이웃집을 향했어요.
인심영감에게는 자신에게 없는 무언가가
있을 것만 같았지요.
(본문 7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더불어 살아요
마음이 넓어지는 책

이럴 땐 어떻게 말할까?
김은의 글, 신민재 그림
미생물 탐정과 곰팡이 도난 사건
김은의 글, 배종숙 그림
상상력 천재 기찬이
김은의 창작동화, 안예리 그림

당나귀는 당나귀답게
아지즈 네신 지음, 이종균 그림, 이난아 옮김
멸치 대왕의 꿈
이월 글, 이종균 그림
오! 행복한 카시페로
그라시엘라 몬테스 지음, 배상희 옮김, 이종균 그림

가족을 깜빡한 날
다니엘 시마르 글·그림, 이정주 옮김
우리 집이 더 높아!
지안나 마리노 글·그림, 공경희 옮김
집으로 가는 길
히가시 지카라 글·그림, 김수희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