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파스 어린이 22

5분만 있다가 할게!

한현주 글, 최해영 그림 | 팜파스
5분만 있다가 할게!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05월 25일 | 페이지 : 108쪽 | 크기 : 17.3 x 22.5cm
ISBN_13 : 978-89-98537-975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쌍둥이 형제인 하늘이와 바다는 오늘도 허겁지겁 숙제를 하느라 쩔쩔 맵니다. 서로 허둥대고 미루다 결국 숙제를 못해가는 일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형인 하늘이는 시간이 아직 많이 남았다고 생각해 미루고, 동생 바다는 결단을 잘 내리지 못하거나, 완벽함을 추구하다 지레 포기해 버리지요. 미루고 싶은 마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순히 하기 싫어서 미루는 마음부터 더 잘하고 싶은 부담감과 무기력한 마음까지 아이들의 마음을 찬찬히 살펴봅니다. 그리고 미루는 습관을 어떻게 고쳐나가야 하는지, 미루고 싶은 마음은 어떻게 물리칠 수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한현주
어린이에게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눈을 갖게 하고,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을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바람입니다. 지은 책으로는『코칭동화-아빠의 구두』 ,『떴다! 지식탐험대-우주 떠돌이들, 곤충으로 변신』, 『떴다! 지식탐험대-가려와 먹구, 수상한 초대를 받다!』, 『엄마, 사회 공부는 왜 해?』, 『엄마, 국어 공부는 왜 해?』, 『아빠가 확 달라졌어요』가 있습니다.
최해영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골목대장이었습니다. 재미있는 그림을 보면 신 나고 행복합니다. 어린이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볼 수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오늘도 뭐 재미있는 일이 없을까 두리번거리며 찾아다닙니다. 그린 책으로는 『오늘은 왜 쉬어요?』등이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은 미루고,
중요하지 않는 일에만 매달리는
어린이 친구의 미루기 심리, 그 모든 것!

쌍둥이 형제 하늘이와 바다는 오늘도 허겁지겁 숙제를 하느라 정신이 없다. 숙제 제출일까지 새털같이 많은 날들이 있었는데, 각자 미루고 미루다 결국 전날 밤까지 숙제를 한 줄도 못한 것이다. 하늘, 바다가 이렇게 미루다가 숙제를 못해간 적은 한두 번이 아니다. 엄마도 두 손 두 발 다 들고만 쌍둥이의 미루기 습관 때문에 쌍둥이 형제는 모둠 아이들에게도 큰 피해를 주게 되는데….
《5분만 있다가 할게!》는 어린이 친구들에게 자신의 일을 미루지 않고 해내는 것의 중요함을 알려주고, 미루는 행동 뒤에 자리한 회피와 주저함에 대해 일깨워주는 심리 동화책이다. 더 나아가 무기력한 마음에 자신감과 활력을 주어 생활을 즐겁고 활력 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 준다. 어린이 친구 스스로 미루는 행동의 원인이 무언지를 알게 되면 또다시 습관적으로 미루거나, 사소한 일에 매달리는 행동을 바로잡기 쉬울 것이다. 동화 속 주인공 형제는 미루는 행동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평소 부지런하고 잘 움직이는 어린이여도, 결단을 잘 내리지 못하거나, 완벽함을 추구하다 지레 포기하는 모습 등. 그동안 ‘우리가 미루는 행동이라고 여기지 않았던 행동’이 실은 미루는 행동이었고, 회피하고픈 마음에서 시작된 또 다른 형태의 미루기였음을 알려 준다.

“미루는 습관 뒤에는 어떤 마음이 있는 걸까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무기력 때문에
미루는 어린이 친구 마음에 활력 돋우기!


“제가 그동안 일을 미루면서 느끼고 깨달은 점이 고스란히 이 동화에 담겨 있어요. 일을 미룰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나는 어떤 마음으로 미루게 되는지를 어린이 친구들도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서요. 동화를 보며 어린이 친구들이 미루는 마음에 대해, 그리고 미루기 습관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일을 미루려는 마음이 들 때마다 내 마음속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본다면, ‘안 돼!’ 하고 그 마음을 물리칠 수 있을 테니까요.”
- '작가의 말' 중에서

“왠지 지금은 하기가 싫어!”
중요한 결정도, 당장 할 일도 미루는 어린이 마음에 자리한 ‘회피’라는 그림자!

시험이 코앞인데, 당장 공부해야 하는 건 너무도 잘 알겠는데, 휴대폰 채팅창과 게임에 자꾸 눈길이 가고, 그걸 멈출 수가 없는 어린이. 밥 먹을 때가 됐는데, 보던 티비 만화를 끄고 식탁으로 가기가 싫은 어린이.
엄마의 잔소리를 부르는 듯한 어린이 친구의 게으르고 미루는 모습. 그런데 이런 모습에서 게으른 어린이라는 섣부른 단정보다는 그 미루는 마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 어쩌면 어린이 친구는 시험이란 ‘중대한 일’에 지쳐 무기력해진 마음과, 밥상에서 들을 부모님의 잔소리를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책은 어린이 친구의 미루기 심리를 들여다보고, 미루는 마음 뒤에 자리한 무기력함과 주저함의 원인을 살펴본다. 어린이 친구 스스로 자기 행동의 원인이 무언지를 알게 되면 습관적으로 미루거나, 사소한 일에 매달리는 행동을 바로잡기 쉬울 것이다. 우리가 미루는 행동이라고 여기지 않았던 행동이 실은 미루고 회피하고픈 마음에서 시작된 또다른 형태의 미루기였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아, 5분만 있다가 할게!”
매일 습관처럼 미루는 어린이 친구의 주저함, 무기력을 살피고 활력 돋우기

학교 수업이 끝나고도 과외와 학원 등 스케줄이 빼곡한 어린이는 무언가 시작하기도 전에 벌써부터 지치고 주저하는 마음이 생기기 쉽다. 혹은 어린이 친구가 원하지 않는 요구를 받거나 혹은 흥미로운 일을 마치고 자기 할 일에 돌아가야 할 때 거부 의사를 밝히기가 귀찮아지면 “오분만!~”이란 말을 달고 산다. 즉 즉각적인 만족과 눈앞의 이익을 위해 습관적으로 5분을 미루는 것이다. 물론 5분 뒤에도 그 일을 할 마음이 생겨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어린이 친구 마음에 활력이 부족하고 생활에 능동적인 자세를 잃어가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어린이 친구 마음에 활기가 없어지면 점점 선택하거나, 결정해야 하는 일을 미루게 된다. 더 나아가 미루는 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될 수도 있다. 툭 하면 습관처럼 “5분만 있다가~” 같은 말을 내뱉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미루는 행동을 변명하면서 자기 합리화를 하게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어린이 친구의 생활에 활력을 돋우고, 주도적인 생활의 재미를 일깨워주는 책이기도 하다. 어린이 친구들에게 자신의 미루는 행동 뒤에 자리한 회피와 주저함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한 꼭 해야 할 일에 대한 자신감과 에너지를 심는 방법을 알려준다. 주어진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요인보다는 긍정적인 요인을 생각하고, 방향성을 갖고 작은 일부터 하나씩 이루는 기쁨과 재미를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자신의 일을 미루지 않고 해내는 것의 중요함을 알게 되고, 더 나아가 보람과 재미를 맛보게 될 것이다. 자신의 무기력한 마음에 자신감과 활력을 주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게 되어 생활을 즐겁고 활력 있게 유지하게 될 것이다.

숙제를 또 못 했다고?
미뤄서 못한 날은 마음이 조마조마해!
쌍둥이 형제, 모둠 과제를 맡다!
오늘만 날인가? 내일도 있잖아!
또 발등에 불이 떨어지다
엉망진창 환경신문 발표 날
학예회가 열리다
우리랑 학예회 하기 싫다구?
미루기 습관 고치기 대 작전
미루는 마음보다 훨씬 큰 해내는 즐거움!

**미루는 습관에는 어떤 마음이 자리하는 걸까요?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자녀 교육 > 자녀 교육 일반

나는 소중해!
자신감을 주는 책
용기를 주는 책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윤정주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학교 참 좋다 선생님 참 좋다
박선미 글, 하나 그림
꼭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더 좋아
윤구병 씀, 이우일 그림

떴다! 지식 탐험대 8 - 우주 떠돌이들, 곤충으로 변신!
한현주 글, 김중석 그림, 김태우 감수
떴다! 지식 탐험대 27 - 가려와 먹구, 수상한 초대를 받다!
한현주 글, 강경수 그림, 임열리 옮김
친구가 확 달라졌어요
한현주 글, 강화경 그림

싫어! 지겨워! 짜증 나!
박혜경 글, 최해영 그림
오늘은 왜 쉬어요
조혜원 글, 최해영 그림
좋아? 나빠?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안 글쓴이, 최해영 그린이

공공장소 예절, 이것만은 알아 둬!
박현숙 글, 박연옥 그림
1일 1독서의 힘
이동조, 이지우
미래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
한화주 글, 박선하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