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뼘어린이 1

100점 탈출

백은하 글, 이덕화 그림 | 꿈꾸는초승달
100점 탈출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10월 05일 | 페이지 : 72쪽 | 크기 : 18.5 x 23.5cm
ISBN_13 : 978-89-6749-458-2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도덕 1학기 04월 2. 정말 멋있는 내가 되기
수상&선정
으뜸책 선정 도서
시 모양도 재밌네!
아이들의 당당한 자아를 발견하는 시
보리 나가신다
점수의 압박과, 자신이 한 거짓말에 죄책감을 가지는 아이의 심정을 잘 말해주는 동화입니다. 집에서 늘 100점을 맞으라는 잔소리와 친구들과 비교에 시달리는 예진이. 어느 날 시험에서 선생님이 잠깐 나간 틈을 타서 짝꿍의 시험지를 커닝합니다. 예진이는 난생 처음 100점을 맞았지만 기분이 좋지는 않습니다. 아이들이 동화를 읽고 예진이의 마음에 공감의 감정을 가질 것 같습니다. 또한 살아가며 100점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백은하
1977년 서울에서 태어나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2004년 충청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고,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한국문화예술위워회 창작지원금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푸른 빛으로 사라진 아이』『수학 영재 존 내시』『거위의 꿈』(공저) 등이 있습니다. 외롭게 크는 아이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며 작은 희망을 전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덕화
광주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했습니다. 단편 애니메이션 「헌니줄게 새이다오」를 기획·감독했습니다.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연출가로 일하였고, 그림책 『뽀루뚜아』로 2010년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린 책으로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행복한 조약돌』 등이 있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해요!
‘100점’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워 주는 이야기

지금은 백 점 시대!

흔히 인생은 시험의 연속이라고 하지요. 한 단계 한 단계 인생 시험을 패스하며 살아온 부모들은 이제 그 결과물을 자식에게서 찾으려 합니다. 특히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부모의 마음도 덩달아 분주해지기 마련입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뒤처질까 봐 수업에 따라가지 못할까 봐 안절부절못하고, 그런 걱정은 고스란히 잔소리가 되어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 마련입니다.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는 아이들도 어른 못지않습니다. 백 점에 대한 부담과 압박감으로 두통을 호소하고, 배탈이 나는 등 시험 증후군에 걸리기도 하지요. 또한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하는 가치관 혼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두뼘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100점 탈출』은 평범한 아이 예진이가 엄마가 그토록 원하는 백 점을 받으려고 커닝을 했다가, 양심에 찔려서 고민하는 마음을 진솔하게 그린 창작동화입니다. 칭찬받으려다가 ‘백 점’이라는 감옥에 갇혀 버린 예진이의 상황이 엉뚱하면서도 재미있게 펼쳐집니다. 아이의 마음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백은하 작가가 글을 쓰고,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뽑히며 주목받은 이덕화 작가가 콜라주 기법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백 점 감옥’에 갇혀 버린 아이들
예진이는 이번 시험에서 또 백 점을 못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꼭 백 점을 받아서 엄마한테 칭찬받고 싶었는데 맘처럼 되지 않는 자기 자신이 밉기까지 합니다. 72점짜리 시험지를 들고 집에 가자, 아니나 다를까 엄마는 시험지부터 찾고 백 점 타령에 잔소리가 끊이질 않습니다.

수학 경시대회를 앞둔 예진이의 방과 후는 연예인보다 바쁩니다. 문제집도 풀어야 하고 학원도 가야 하고 친구네 집에 놀러 가는 건 꿈도 못 꾸지요. 드디어 시험 날이 다가오고, 예진이는 시험에 대한 압박감으로 배탈까지 납니다. 그런데 그런 예진이에게 행운이 찾아옵니다. 선생님이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에 공부 잘하는 짝꿍의 답이 예진이 눈에 들어온 것이지요. 짝꿍의 시험지를 커닝하면서 예진이는 난생 처음 백 점을 맞게 됩니다. 

백 점을 받자, 친구들 앞에 서서 박수도 받고 엄마한테 처음으로 칭찬도 들으니 기분이 날아갈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백 점을 맞지 않아도 엄마에게 칭찬받는 친구가 부럽기도 하고, 커닝한 사실이 들통날까 봐 걱정도 됩니다. 예진이가 커닝하는 걸 보고도 아무렇지 않게 행동하는 짝꿍한테 눈치가 보이기도 하고요. 게다가 눈치 빠른 엄마가 의심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예진이의 양심을 조여 오기 시작합니다. ‘가짜 백 점’ 때문에 ‘백 점 감옥’에 갇혀 버린 것이지요. ‘백 점 감옥’에서 옴짝달싹 못하는 예진이의 양심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내 양심, 탈출할 수 있을까?
아이들은 부모의 백 점 타령에 도망치고 싶으면서도 한편으론 좋은 점수로 부모에게 칭찬받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칭찬’이라는 결과를 중요시 여기다 보면 자칫 ‘노력’이라는 과정을 놓치기 쉽지요. 부모가 무엇을 칭찬했는지에 따라 아이의 가치관이 달라집니다. ‘백 점’이라는 결과를 칭찬하기보다는 백 점을 받기 위한 그간의 노력을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하지요. 

이야기에 등장하는 ‘백 점 감옥’은 커닝해서 ‘가짜 백 점’을 얻은 예진이의 마지막 양심입니다. 『100점 탈출』은 결과만 중시하며 무모한 경쟁을 부추기는 이 시대 풍토를 시원하게 꼬집습니다. 어린이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백 점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우기를 바랍니다.

시리즈 소개 
책에 대한 흥미가 가장 많은 시기인, 초등학교 중학년을 대상으로 구성한 창작동화입니다. 재미있고 다양한 소재를 담은 이야기로 자기 주도적인 독서 습관을 이끌고, 넓고 깊게 생각하는 힘을 키워 줍니다.
1. 우리 엄마는 백 점을 좋아해
2. 엄마는 공부 잘했어?
3. 오늘은 진짜 운이 좋은 날
4. 백 점 감옥에 갇혀 버렸어!
5. 백 점 받아도 마음이 답답해
6. 도망칠 곳이 없어
7. 드디어 백 점 감옥 탈출!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비밀과 거짓말
자신감을 주는 책
마음이 넓어지는 책

어린이를 위한 흑설공주 두 번째 이야기
노경실, 정란희, 백은하, 강민경 글, 정문주, 정승희, 주리 그림
가족이니까 더 사랑해야지
원유순, 김경옥, 서석영, 권태현, 백은하
푸른빛으로 사라진 아이
백은하 글, 유기훈 그림

나눔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든 진짜 부자들
이향안 글, 이덕화 그림
마녀할머니의 선물
라헐 판 코에이 글, 윤혜정 옮김, 이덕화 그림
뽀루뚜아 아저씨
이덕화 글·그림

함라산의 소년, 율도국을 세우다
김경희 글, 유기훈 그림
더더 영감과 무시무시한 꿈
김은의 글, 유기훈 그림
까막눈 건이와 요술 거울
김미애 글, 권송이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