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한글을 품은 책

훈민정음

조남호 글, 김언희 그림 | 열린어린이
훈민정음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10월 30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1.5 x 26.7cm
ISBN_13 : 979-11-5676-068-9 | KDC : 6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2. 아는 것이 힘
3학년 국어 2학기 10월 4. 차근차근 하나씩
3학년 사회 1학기 07월 3. 고장의 생활과 변화 4. 고장의 문화유산
사랑스러운 수수께끼
고양이의 끝없는 매력
고양이
『빛나는 한글을 품은 책 훈민정음』은 한글 창제 이유와 원리를 밝혀 놓은 책 『훈민정음』 해례본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훈민정음은 세종 대왕이 만드신 우리글의 본래 이름이고 한글 창제 이유, 글자 원리와 사용의 예를 알려 주는 책 이름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글자를 설명한 책은 세계에서 『훈민정음』이 유일하답니다. 그래서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장을 지내신 조남호 교수님이 『훈민정음』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쉽게 풀어 들려줍니다.

세종 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글자를 만든 원리, 한글이 뛰어난 글자인 까닭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줍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기록 문화인 훈민정음 관련 지식들 중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해 줍니다. 정보 페이지의‘자세히 읽어요’ 코너에서 귀중한 우리의 기록 유산 『훈민정음』 해례본에 대한 정보를 한 단계 더 자세히 정리하여 주고, ‘더 알고 싶어요’에서는 자랑스러운 우리글인 한글의 역사를 되짚어 보며 한글로 쓰인 책, 한글의 우수성, 한글날의 변천 과정 등을 짚어 줍니다.

『빛나는 한글을 품은 책 훈민정음』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유·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다섯 번째 책입니다. 밝고 화사한 색감으로 그린 그림은 생동감 넘칠 뿐 아니라 한글의 우수성을 그림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렵게 여겨지는 한글 창제 원리를 그림으로 한눈에 파악하게 해 줍니다.
조남호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가톨릭대, 한신대, 덕성여대, 인하대 강사와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장을 지냈으며, 현재 명지대 국어국문학과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구슬 서 말을 꿰어 보배로 만드는 속담 활용 글쓰기』 『국어 어휘론 개설』(공저) 『언어와 의미』(공저) 등이 있습니다.
김언희
영남대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우리 고전 캐릭터2』『용궁에 다녀온 선비』『거짓말 세 마디』『똥 싸는 도서관』이 있습니다.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려 주는 정보 그림책
『빛나는 한글을 품은 책 훈민정음』은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다섯 번째 책입니다. 역사의 각 시기를 비추며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우리나라의 유산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는 세계 사람들에게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우리 유산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그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쉬운 말로 풀고, 표현력 뛰어난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스스로 우리 문화를 잘 알고 있어야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이 커갈 것이고,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도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로 어린이들이 우리 땅과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긍심도 지니게 되기를 바랍니다.

전문가가 쓰다
국립국어원 어문연구실장을 지내신 조남호 교수님이 훈민정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책에 담아 주셨습니다. 우리글에 대해 깊이 연구해 오신 조남호 교수님은 훈민정음의 의미, 창제 이유, 글자의 원리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어린이들이 자상한 말투로 조목조목 짚어서 들려줍니다. 어린이들이 우리 글자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의 모든 것을 담은 발랄한 그림
우리나라 국보 70호이고,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인 『훈민정음』해례본. 우리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소통하며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한글이 있게 한, 귀중한 우리의 기록 유산 『훈민정음』 해례본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발랄하고 정겨운 그림과 함께 만나게 됩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이 왜 세계 기록 유산이 되었는지, 글자를 만든 원리, 우리말의 소리를 그대로 옮기고 표현할 수 있는 우리글의 우수성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그림들은 재미와 재치까지 더해져 표현되었습니다. 기본 여덟 자에서 획을 더해 글자를 만드는 과정을 즐기며 배우고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한글에 대해 더 한 발 더 자세히
우리나라에 한글이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그만큼 우리 생활 속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한글입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한글에 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히는 정보도 다양하게 담겨 있습니다. 정보 페이지인 ‘자세히 읽어요’ ‘더 알고 싶어요’를 보며 훈민정음으로 쓴 책과 글, 한글의 우수성, 한글날의 변천 과정 등을 우리글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쌓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국내도서 > 예술 > 예술 일반

우리 것이 좋아요

알렉스 스콧, 레모네이드의 기적
리즈 스콧·제이 스콧 글, 파멜라 하워드 그림, 서남희 옮김
뻥이오, 뻥
김리리 글, 오정택 그림

용궁에 다녀온 선비
한교원 글, 김언희 그림
거짓말 세 마디
김언희 그림, 이용포
똥 싸는 도서관
김하늬 글, 김언희 그림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글, 토니 디터리지 그림, 장경렬 옮김
옛날에 생쥐 한 마리가 있었는데…
마샤 브라운 그림, 엄혜숙 옮김
어린이 사회사전
오픈키드 어린이사전 편찬위원회 지음